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전공뉴스

홈으로 이동 열린광장전공뉴스
전공뉴스의 게시물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첨단모빌리티’ 분야 지역혁신 메가프로젝트 사업 선정
작성자 항공우주및소프트웨어공학부
등록일 2023.04.18
조회수 503



경상국립대, ‘첨단모빌리티’ 분야 지역혁신 메가프로젝트 사업 선정

▸수소연료전지 기반 하이브리드 분산 전기추진 시스템을 활용한 커뮤터기 개발

▸차세대 친환경 항공기 선점을 위해 3년간 85억 5700만 원 투입



경상국립대학교(GNU·총장 권순기)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고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이 지원하는 ‘지역혁신 메가프로젝트’ 시범사업에 최종 선정되었다. 


‘지역혁신 메가프로젝트’ 사업은 지역이 주도적으로 중장기 과학기술 현안을 발굴하고 정부가 이를 지원하는 상호보완 형태의 연구개발(R&D) 과제로, 지역에서 요구되는 핵심기술을 산.학.연 협력으로 개발하여 지역혁신과 신성장 동력을 창출하는 사업이다.


수소연료전지 커뮤터기 메가프로젝트 연구단(연구단장 명노신 항공우주및소프트웨어공학부 교수)은 경상국립대가 주관하고 UNIST, 울산대, 경남대, 한국전기연구원, 한국항공우주산업(KAI), 한화에어로스페이스, 경남테크노파크 항공우주본부 등이 참여한다. 연구단은 경남·울산지역 간의 초광역 협력을 통해 ‘수소연료전지 기반 하이브리드 분산 전기추진 시스템을 활용한 커뮤터기 기술’ 개발을 추진한다. 커뮤터기는 19인승급 근거리 도시 간 왕복 여객기를 말한다.


선정된 과제에는 시범사업 3년간 모두 85억 5700만 원(국고 55억 원, 지자체(경남/울산) 22억 원, 기관부담 8억 5700만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시범사업 종료 후에는 정부와 지역이 협력해 후속 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단계평가 등을 거처 7년간 추가 후속 사업을 지원받는다. 


시범사업의 세부 과제에서는 △항공용 액화수소 저장탱크 및 연료전지 파워팩 설계 핵심기술 개발 △수소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전원을 고려한 분산전기추진 시스템 핵심기술 개발 △분산전기추진 단거리 이착륙 커뮤터기 설계를 추진할 계획이다.


경상국립대 명노신 연구단장은 “수소연료전지 기반 19인승 커뮤터기 원천기술을 확보하여 경남·울산지역의 핵심역량을 강화하고 동남권에 새로운 지역혁신 성장동력을 확보하고자 한다.”라면서 “국내외에 최초로 시도되는 도전적인 주제의 연구개발을 성공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앞으로 다가올 친환경 항공기 글로벌 시장을 선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 사진 설명: 경상국립대학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고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이 지원하는 ‘지역혁신 메가프로젝트’ 시범사업에 최종 선정되었다. 사진은 사업 개요를 그림으로 나타낸 것이다. 

⊙ 내용 문의: 경상국립대 항공우주시스템연구소 055-772-2672, asrc@gnu.ac.kr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