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SANews(학과소식)

홈으로 이동 NEWS (소식)SANews(학과소식)
SANews(학과소식)의 게시물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2년 대한건축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 3개 수상
작성자 건축학과
등록일 2022.11.14
조회수 381

경상국립대학교(GNU·총장 권순기) 공과대학 건축학과 강석진 교수 연구팀이 10월 26-28일 휘닉스 제주 섭지코지에서 진행된 대한건축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에서 우수 발표 논문상을 수상했는데, 대한건축학회는 건축분야에서 가장 큰 학회로서 한 연구실에서 우수 발표 논문상을 3개나 수상한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석사과정 박승연 씨는 일반부문에서 ‘건축실무자 중심의 범죄예방 건축기준 적용 현황 분석’이라는 연구로 수상했다. 

대학생 부문에서는 김수빈 학생(5학년) 등 5명이 공동 연구한 ‘코로나-19 이후 상업가로 이용자의 인식 및 행태 변화 연구’, 주효정 학생(5학년) 등 6명이 공동 연구한 ‘지방 중소도시의 수변공간 유형별 환경 특성과 이용자 행태 연구’가 각각 수상했다. 이들 연구 중 일부는 한국연구재단 지원으로 진행 중인 ‘실용화를 위한 셉테드(CPTED) 기술개발 3차 연도 연구’의 중간 결과물이다.

박승연 씨는 범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정된 건축법과 범죄예방 건축기준이 실무에서 적용되지 않는 현실에 주목하고 건축실무자 조사를 기반으로 원인과 해결방안을 모색한 연구 결과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김수빈 학생 등(강나영, 안준혁, 성유진, 박사과정 서민진)의 연구는 진주시 원도심에 위치한 대안동 상업 가로를 중심으로 코로나19 전후 이용자(방문객) 행태 변화를 보행밀도와 설문 분석으로 고찰하고 공간적 관점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했다. 

주효정 학생 등(김민우, 정세현, 박민규, 김온유, 박사수료 김고원)은 코로나19 이후 중요성이 높아지는 도시 내 수변공간의 가치에 주목하고, 남강변의 수변공간을 유형화하여 시설과 이용자 행태적 특성을 분석한 것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학생들의 논문을 지도한 강석진 교수는 “보통 학술대회는 대학원생들의 영역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번에 대학원생과 학부생들이 협력해서 1학기 수업 과제를 심화시킨 논문을 발표했고 다행히 좋은 결과를 얻었다. 앞으로도 학부생이 적극 참여하는 연구주제를 발굴해서 연구중심대학의 위상 강화에 기여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추계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