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교과목에서는 데이터통신의 구성과 통신 소프트웨어, 송수신 데이터의 부호화, 통신방식, 전송제어방식 등에 관한 기본이론과 응용에 대하여 학습한다.
새로운 프로그래밍언어의 습득과 프로그램의 명세 작성과 증명의 이론적인 방법론을 연구한다.
데이터베이스의 개념 및 기본 기법에 관하여 살펴본다. 관계형 데이터 모델 및 객체지향 데이터 모델을 이용하여 데이터베이스 모델링 개념, 데이터베이스 언어, 뷰, 권한,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등에 관하여 공부한다. 또한 상용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 관하여 조사한다.
다양한 컴퓨터 시스템 구성 방법과 설계 방법의 특성을 비교 분석한다. 그리고 고성능의 효율적 시스템을 구성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한다.
이 교과목에서는 인터넷 환경에서의 정보검색에 필요한 이론 및 기법을 배우고, 실제 시스템에서의 응용사례를 살펴봄으로써 효과적인 정보검색 능력과 시스템 개발 능력을 배양하도록 학습·연구한다.
파이썬 라이브러리인 threading, socket, selenium 등을 이용하여 응용프로그래밍 제작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유사 아이탬 검색, 빈발 패턴 검색, 링크 분석, 데이터 스트림 마이닝, 클러스터링, 그래프 마이닝 등 데이터마이닝에 대한 주요 알고리즘과 이론에 대하여 학습한다.
이 교과목에서는 OSI의 기본 모형을 학습하고, LAN·MAN·WAN·ISDN의 통신망과 컴퓨터 전산망의 실제 및 개념을 연구한다.
이 교과목에서는 통신망 구조(Network Architecture)에 대한 개념을 확립하고 LAN, MAN, VAN, ISDN, B-ISDN 등 각종 통신망과 Network topolgy 및 protocol, Network Interconnection 등을 학습한다.
이 교과목에서는 정보 전송에 대한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응용할 수 있는 실무능력에 관하여 학습한다.
흐름 분석과 최적화 등을 포함한 컴파일러의 구성과 병렬구조에서의 컴파일러, 컴파일러의 자동화, 컴파일러의 미래에 대해 연구한다.
계산 가능성의 문제와 complexity 등을 연구한다.
새로운 웹프로그래밍 언어들의 구성과 특징, 사용 방법 등을 연구한다.
데이터의 모형, 데이터베이스 언어 및 데이터 관리기법 등에 관한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실제 데이터베이스 설계 기법을 연구한다. 또한 데이터베이스 정규화 이론 및 물리적 데이터 설계 기법에 관하여 연구한다.
데이터베이스 관리를 위한 질의어 처리, 동시성 제어, 회복기능, 트랜잭션 모니터 등을 살펴보고, 이를 구현하기 위한 여러 가지 기술을 연구한다. 또한 현존하는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과 온라인 트랜잭션처리(On-Line Transaction Processing) 시스템을 비교, 분석한다.
데이터베이스 기초 과정에서 배운 이론을 기초로 하여 최근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및 응용에 관한 연구/개발 이론, 사례조사와 동향을 연구한다. 논문을 중심으로 세미나 형식으로 진행하며 활발한 토의를 통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이를 논문 형식으로 작성해 본다.
그래픽 카드, 스마트 기기 등 여러 유형의 마이크로프로세서를 활용하는 융합적 응용 시스템들이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마이크로프로세서의 하드웨어적 특성 및 소프트웨어적 적용 기술들에 대해 연구한다.
최근의 경향이 반영된 컴퓨터 시스템의 다양한 최신 기술들을 주제로 한다. 하드웨어 및 연관된 소프트웨어의 새로운 이론, 기술, 동향에 대해 연구한다.
클라우드 환경, 모바일 환경, 내장 컴퓨터 환경 등의 다양한 컴퓨터 시스템 환경에서의 시스템 특성과 소프트웨어 적용 기술에 대해 연구한다.
이 과목에서는 최신의 응용 모바일 프로그래밍 분야의 활용기술과 이를 위한 프레임워크 구축 등에 대해 심화학습 단계로 학습하고 연구한다.
이 과목에서는 도서관과 정보센터에서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정보검색, 처리 및 이를 응용한 멀티미디어 검색 시스템에 대하여 학습한다.
이 과목에서는 최신의 모바일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반 기술과 프레임워크 구축 등에 대해 학습·연구한다.
증강현실 기술이론과 적용사례들을 학습하고 모바일 증강현실 프로그래밍 기술에 대해 연구한다.
HCI 관련 이론과 기술에 대해 학습하고, 새로운 상호작용 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컴퓨터그래픽 장치, 언어 등에 고급 이론과 실험에 대한 강좌이다. 교과 내용으로는 디스플레이장치, 그래픽 시스템의 모델구축 및 그래픽 구성을 위한 수학적 이론 등에 대해 학습한다.
기계학습 및 딥러닝과 관련된 최신 이론 및 응용에 대해 소개하고, 토론 및 발표과정을 통해 다양한 적용분야에 대한 탐구 및 활용 등에 대한 창의적 연구를 도모한다.
어휘분석, 구문분석. 의미분석 등 자연어 처리의 핵심이론을 살펴보고, 개체명 인식, 언어모델, 질의 응답, 기계번역 등 딥러닝 기반의 자연어처리 기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감성분석, 토픽모델링 등 비정형 텍스트 데이터로부터 의미 정보를 추출하기 위한 주요 알고리즘과 이론에 대하여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