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학이란 영어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다루는 학문으로서, 언어의 4대기능인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기능을 갖출 수 있는 교육과정을 제공하여,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세계 공용어를 구사하면서 인간관계와 산업분야의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인적자원을 개발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을 제공한다. 영어에 관한 문학과 어학적 텍스트를 다루는 순수학문과 영어교육과 실무영어를 다루는 응용학문이 복합적인 구성을 보이는 분야이며, 언어학과 교육학, 심리학, 문화인류학 등 다양한 학문분야와의 확장적 편제를 고려할 수 있다.
산업현장에서 요구되는 실무영어과정과 영어권 국가의 현장실습을 통하여 수준 높은 영어실력을 함양한 영어전문 인력은 국내외적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다. 대학 및 교육계에 종사하거나, 방송이나 출판 또는 관광관련 산업으로 진출할 수 있으며, 공기업, 무역업, 정보관련 기업, 외국계 기업에 취업할 수 있다. 그 외에도 사설 영어 교육기관, 번역업, 유학관련업, 대학원 진학 후 영어교사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다.
현재 영어관련 학과는 영어영문학부 영어전공, 영어영문학부 영어영문학전공, 영어교육과 등으로 운영되고 있다.
경상국립대학교 영어영문학부 영어전공은 실무영어능력의 체계적인 향상을 지원하기 위하여 언어의 기능별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으며, 영문법과 영어교육을 경험할 수 있는 이론과 실습형 교과도 함께 제공된다. 영어권 산업에서 요구되는 인재는 영어실무능력과 세계문화적 소양을 겸비한 글로벌 인재이며, 국제사회의 성공적인 일원으로서 제기능을 다할 수 있는 역량중심의 특성화를 추구한다.
Ⅰ.학과비전 | 『영어실무능력과 세계문화적 소양을 갖춘 글로벌 인재양성의 요람 』 | |
---|---|---|
Ⅱ.학과/images/web/e_language인재상 | ① 어학전문형인재 | 영어학과 영문학 및 영어교육의 지식에 해박한 실무형 인재 |
② 소통지향형인재 | 국제수준의 인문학적 소양을 갖춘 글로벌 인재 | |
③ 현장맞춤형인재 | 산업현장 체험과 실무경험을 쌓은 현장별 맞춤형 인재 | |
Ⅲ.학과/images/web/e_language교육목표 | 목표Ⅰ. 전문성의 함양 | 어학과 문학, 교육분야를 아우르는 통섭적 전문성을 갖춘다. |
목표Ⅱ. 인문학의 이해 | 인간의 본질과 사회와 역사의 발전에 대한 포섭력을 기른다. | |
목표Ⅲ. 현장경험 제고 | 다양한 산업현장별로 직접적인 경험치를 높인다. | |
Ⅳ.전공/images/web/e_language역량 | 역량① 영어유관분야의 지식 | 문학적 텍스트를 이해하고, 고급 수준의 문해력에 대한 설명적/images/web/e_language타당성을 갖추며, 영어교수학습의 개요와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역량② 국제적 인문학 소양 | 세계각국의 문화적 DNA의 다양성을 수용하고 융합할 수 있는 인문학적/images/web/e_language소통력을 갖추고, 인간 본질에 대한 이해력을 보여줄 수 있다. | |
역량③ 산업별 현장별 체험 | 영어의 기초학문적 성격이 요구되는 다양한 산업군의 특정한 요구도에/images/web/e_language부합하는 전문역량을 이해하고 해당 역량을 경험적으로 개발한다. |
구분 | 영어듣기(Listening) | 영어 읽기(Reading) | 영어 말하기(Speaking) | 영어 쓰기(Writing) | 영어 이해하기(Grammar) | 영어 가르치기(Teaching) |
---|---|---|---|---|---|---|
1학년 기초 | 글로벌 영어 Ⅰ, Ⅱ, Ⅲ, Ⅳ & 글로벌 진로탐색 | |||||
2학년 기본 | 리스닝 연습 | 영미단편 | 영어 프리젠테이션 | 영국사를 통한 영어연습 | 실용 영문법 | 영어 어휘교육 |
3학년 전문 | 영어발음교육 | 드라마 번역연습 | 영어 인터뷰Ⅰ | 실용영작문 | 영어학개론 | 영어교육 종합설계 |
4학년 심화 | 영어시사 청취연습 | 베스트셀러 강독 | 영어인터뷰Ⅱ | 응용비즈니스 영작문 | 기능 영문법 | 영어교육 특강1&2 |
유관분야 | 방송출판 | 공기업 | 관광산업 | 무역업 | 외국기업 | 교육산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