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학과소개/교육목표

홈으로 이동 학과소개학과소개/교육목표

전기공학과 소개

  • 경남 진주시 진주대로 501 경상대학교 공학5호관 217호(405동 217호)
  • 055-772-1710
  • 055-772-1719
  • el@gnu.ac.kr

학과 개요

본 학과는 1984년 10월에 전기전자공학과로 출발해서 1985년 11월에 전기공학과로 분리창설되었다.

전기공학은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전기현상과 자기현상을 학문적으로 규명하고 그 원리를 인간생활에 유익하게 응용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본 학과에서는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고급 전기기술자와 창의적 연구인력을 배양하는데 초점을 맞추어 교육하고 있다. 2학년에서는 회로이론,전기자기학 등 전기공학의 기본 지식들을 배우며, 3학년 및 4학년에서는 전공심화과목을 통해 전기공학의 다양한 분야를 깊이 있게 공부한다. 또한, 학습한 이론을 실험교육을 통하여 입체적으로 파악함으로서 졸업생들의 현장 적응력을 높이고 있다.
본 학과에서 배출된 졸업생들은 한국전력공사, 각 지역발전소, 삼성, LG, 대우 등 전기전자관련업체는 물론 조선, 건설, 토목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하고 있다.
대학원과정에서는 선진국수준의 전문분야 고급교육과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중점 연구분야로는 전력용 반도체 시스템 설계, 전력계통해석, 전기기기해석 및 설계, 제어시스템 설계, 박막소자 개발, 유전재료 및 고전압, 초전도재료가 있다.

교육 목표

전기공학은 전기전자 분야를 비롯하여 자동차, 조선, 건설 등 다양한 산업분야와 연관을 맺고 있다. 따라서 본 전공의 졸업생들은 광범위한 산업 분야에 적응하기 위하여 창의적이고 능동적이며 친화적인 자세를 구비하여야 한다. 전기공학도들이 담당하는 업무가 산업체의 동력인 점을 감안할 때, 우리 졸업생들에게는 전공능력 못지않게 직업인으로서의 도덕성과 지속적인 자기계발 의지가요구된다.

전기공학과는 『전기산업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인격적 소양과 전문적 식견을 갖춘 전기인을 배양한다』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목표로 교육하고 있다.

직업적 윤리의식

정직과 성실을 바탕으로 하는 직업적 윤리의식

리더십

의사소통 능력을 갖춘 화합형 리더십

문제해결 능력

공학지식을 기반으로 하는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

자기계발

산업환경과 국제정세의 변화에 대비하는 자기계발 실천의지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3/02/08 17:3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