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대학원, 일반대학원(석,박사)
학위논문 정보
박사학위논문
▣ 박희진 (2025. 2. 25), 교육학박사 (영어교육전공)
제목: 영어말하기 학습활동에 따른 AI 활용 효과 연구: 메타분석 기반
Title: Effects of AI-Assisted Speaking Tasks on Speaking Competency Depending on the Nature of Tasks: Based on Meta-Analysis
▣ 박지현 (2024. 8. 21), 교육학박사 (영어교육전공)
제목: 다독과 오디오 보조 다독이 EFL 초등학습자의 구두 읽기 유창성, 듣기이해 및 독해에 미치는 효과
Title: Effects of Extensive Reading and Audio-assisted Extensive Reading on Elementary EFL Learners' Oral Reading Fluency, Listening, and Reading Comprehension
▣ 이은정 (2024. 8. 21), 교육학박사 (영어교육전공)
제목: 영어교사의 교사정체성, 교사투명도, 자기효능감, 디지털 교육환경 적응 간 관계에 대한 탐색 연구
Title: Exploring the Relationship among Teacher Identity, Transparency, Self-Efficacy, and Digital Adaptation of Korean English Teachers
pdf download [업데이트 예정]
▣ 김계영 (2018. 2. 25), 교육학박사 (영어교육전공)
제목: 웹기반 반복 읽기가 고등학생의 읽기 유창성에 미치는 효과
Title: The Effects of Computer-Assisted Repeated Reading on Reading Fluency of High School Students
▣ 박미현 (2018. 2. 25), 교육학박사 (영어교육전공)
제목: 영어 학습부진 중학생을 위한 스마트 기기 활용 어휘교육 효과
▣ 주현철 (2016. 2. 25), 교육학박사 (영어교육전공)
제목: 영어 학습자문학 다독활동이 고등학생의 어휘 학습과 읽기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 김석태 (2025. 2. 25), 교육학석사 (영어교육전공)
Title: Incorporating Sentence-Level Translation Writing to Improve Grammatical Competence and Analyzing the Effects of Different Types of Feedback
▣ 정우창 (2025. 2. 25), 교육학석사 (영어교육전공)
Title: Register–Specific Variations in GET–Passives: Comparing Written and Spoken English
▣ 황아영 (2023. 8. 25), 교육학석사 (영어교육전공)
제목: 입력처리 교수가 한국 중학교 영어 학습자의 관계대명사 학습에 미치는 영향
Title: The Effects of Processing Instruction (PI) on Learning Relative Pronouns by Korean Middle School English Learners
▣ 이언정 (2020. 2. 25), 교육학석사 (영어교육전공)
제목: 한국 EFL 고등학교 학습자들에게 자기규제 순환적 모델을 적용한 수업 효과 연구
Title: Exploring the Effects of Applying Cyclical Model of Self-Regulation to Korean High School EFL Learners
▣ 서근호 (2019. 2. 25), 교육학석사 (영어교육전공)
제목: 영어 동화책을 활용한 균형적 언어 지도법이 초등 영어 부진 학습자의 어휘 및 읽기 학습에 미치는 영향
Title: The Effect of Balanced Approach Using Early Readers on Slow English Learners' Vocabulary and Reading: An Experimental Study with 5th Graders
▣ 문재현 (2018), 교육학석사 (영어교육전공)
제목: 탈어휘 동사 get의 구문과 의미 유형별 빈도: 교과서 듣기지문과 구어자료 비교
Title: Grammatical and Semantic Usages of Delexical Verb get: A Spoken Corpus-based Comparison of Listening Transcripts of High School English Textbooks and CSATs
▣ 박찬응 (2017. 8. 25), 교육학석사 (영어교육전공)
제목: 고등학교 영어학습부진학생을 대상으로 시행한 명시적인 음철법 지도 효과
▣ 김미혜 (2016. 8. 25), 교육학석사 (영어교육전공)
제목: 고등학교 영어교과서, EBS 수능연계교재, 대학수학능력 영어시험 어휘 일치성 비교
▣ 이지효 (2016. 8. 25), 교육학석사 (영어교육전공)
제목: 중학교 학생들의 다독 활동이 영어 동기와 읽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 김현정 (2015. 8. 25), 교육학석사 (영어교육전공)
제목: 영어 디지털 교과서 도입에 대한 중고등학교 교사의 인식 연구
▣ 윤은영 (2015. 8. 25), 교육학석사 (영어교육전공)
제목: 유도작문과 통제작문을 통한 초등영어 쓰기 비교연구
▣ 지윤숙 (2013. 8. 25), 교육학석사 (영어교육전공)
제목: 언어형태초점교수법을 적용한 영어수업이 초등학생의 말하기 및 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2012년 이하 논문은 추후 업데이트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