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새소식

홈으로 이동 열린광장새소식
새소식의 게시물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봄철 주의해야 할 폐 질환과 예방 방법
작성자 보건진료소
등록일 2023.03.16
조회수 117

만성 폐색성 폐 질환(COPD, 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만성 폐색성 폐 질환이란, 만성 기관지염이나 폐기종이라고 불리고 있던 병의 총칭으로, 

흡연으로 인한 염증이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담배 연기 이외에도 미세먼지나, 대기오염, 간접흡연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기관지와 폐포에 만성 염증이 발생하면, 기관지는 좁아지고 폐포는 파괴되어 호흡하기 어렵습니다. 

일반적인 증상은 기침이나 가래 정도이지만, 장기간에 걸쳐 진행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심한 경우, 호흡 곤란으로 일상생활에도 지장을 초래하게 되고, 최악의 경우는 죽음에 이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폐 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몇 가지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금연

담배는 COPD의 원인이 될 뿐만 아니라,  폐 질환을 예방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2. 간단한 운동

몸의 활동 능력이 떨어지면 모든 생활 습관병의 발생률이 증가한다. 

일상생활에서 산책 등 간단한 운동시간을 늘려 앉을 수 없는 생활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삼키는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전신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능력을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 

3. 체중 유지

체중이 떨어질수록 면역력이 떨어지기 쉽고 호흡기 감염을 반복적으로 일으키기 쉽다.

4. 폐렴구균 예방접종

폐렴과 독감 예방접종은 폐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특히 COPD 등 폐의 기초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폐렴의 중증화를 피하기 위해서도 예방접종은 중요하다. 

폐렴구균 예방접종 사업 지정의료기관에서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1회에 한해 무료 접종을 지원하고 있다. 

가까운 곳에 있는 지정의료기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건강한 식단 유지, 위생 관리와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권고된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