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졸업후진로

홈으로 이동 소개졸업후진로

다양한 분야로의 진출


산업시스템공학은 선택하기에 따라 생산 및 제조업, 수송 및 유통업체, 금융업, 도소매업, 정보통신시스템 등 일상생활에 관련된 거의 전 분야에 걸쳐 그 적용영역을 찾을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 산업 현장 전반에 정보화 기술이 도입됨에 따라 업무지식과 정보화 응용능력을 갖춘 산업시스템공학 인력에 대한 수요가 급속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산업시스템공학은 현실의 문제를 창조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실용적인 학문이므로 졸업 후 개개인의 적성에 맞는 다양한 분야에 진출할 수 있습니다.

주로 생산시스템의 효율성을 다루는 산업공학 분야와 정보화 기술을 기반으로 시스템의 설계 개선 등을 다루는 산업정보공학 분야로 나누어 산업시스템공학 전공자의 졸업 후 진로를 열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산업공학 분야

장래 진로는 기획, 경영, 정보관리, 생산관리, 품질경영, 원가공학, 작업관리, 안전관리, 전산, 인간-기계 시스템 설계, 물류관리 등의 업무를 할 수 있으며 기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서는 산업경영 전공자가 반드시 필요하므로 향후 취업 전망이 매우 밝다고 볼 수 있습니다. 취득 가능한 자격으로는 품질관리기사, 공정관리기사, 안전관리기사, 물류관리기사, 생산관리기사, 인간공학기사 등의 자격증이 있습니다.  

정보화 관련 산업공학 분야

21세기는 정보화가 고도화될 것이므로 취업 전망이 밝다고 볼 수 있으며, SI(System Integration) 업체, 인터넷 관련 업체, 정보화 지원 벤처기업 등에 취업할 수 있습니다. 취득 가능한 자격증으로는 정보처리기사, 정보검색사, Database Administrator, Microsoft IBM에서 인증하는 자격증 등이 있습니다.

산업공학 전공자가 기업에서 하는일


그러면 산업시스템공학 전공자들이 기업에서 주로 하는 일과 산업시스템공학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을까요? 아래의 정보시스템 기업 대표이사님의 인터뷰 내용을 참조하시면 이 문제에 대한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 여겨집니다.


"회사는 고객의 특성을 파악해서 고객의 문제를 잘 풀어야 하고, 고객의 생산성을 높여줘야 합니다. 이것을 기술이나 컴퓨터를 통해 풀어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고객의 요구를 잘 이해하여 어떻게 하면 고객의 생산성을 높여 줄까라는 부분을 여러 가지로 종합하는 일이 산업시스템공학자들의 할 일들이라 생각합니다. 이것은 산업을 이해해야 하고, 산업시스템 전반을 이해해야 합니다. 제조업이나 기계, 전기 한가지만을 이해해서는 안됩니다. 전체를 종합적으로 이해해야 할 부분입니다. 그래야 고객과의 대화가 가능합니다. 이것이 정의가 되고 나면 조합해서 어떻게 문제를 풀 것인가를 먼저 알 수 있습니다. 그 다음 구체적으로 해결점을 찾아가게 되는데, 시스템을 잘 이해하고 그것을 잘 이해한 사람만이 그것을 잘 풀 수 있습니다. 이런 일을 산업시스템공학 전공자가 잘 할 수 있다고 봅니다. 이렇게 문제가 잘 정리가 되고 보면 가장 적합한 사람은 컴퓨터 기술 하나에 대해서는 컴퓨터 전공자가 잘 알 수도 있겠지만 일선에서 이것을 잘 응용하고 필요한 사람이 잘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줄 수 있는 역할을 산업시스템공학 전공자가 할 수 있는 일이라고 봅니다."

 

                                                                                                                                                                                    - 대우정보시스템 박경철 대표이사 -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2/03/28 18:14: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