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교과목안내

홈으로 이동 석사학위과정교과목안내

GNU 건축도시토목대학원 교과목 안내

여러분이 배우게 될 교과목에 관한 정보입니다.

건축전공

건축설계특론1(Architectural Design Studio1)

인간의 생활, 건축적 요구의 다변화, 산업구조의 변화에 따라 현대건축도 빠른 속도로 변화를 거듭하고 디자인 행위도 이에 따라 방법론에 있어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다. 이에 새로운 디자인 이론, 디자인 방법, 구축법 등을 알아보고 나아가서 새로운 가능성에 대해 연구해 본다.

건축공학설계연구(Architectural Engineering Design Studio)

건축물설계에서 재료의 품질과 성능설계, 구조계획, 적산 및 견적 공법 및 공정의 계획, 설비 및 환경문제해결을 포함하는 구체적인 대상의 건축물 또는 실현가능한 건축물을 통해 자료수집, 설계방법론, 관련법규, 시방서, 성능표준 및 사양, 기존의 사례분석을 통해 제반설계요소와 이들의 상호 상관성을 분석하며 종합적으로 설계 해내는 방법을 연구하고 설계능력을 배양한다.

세미나1~3(Seminar)

각각의 세부전공에 따른 깊이를 논문화시켜 학위과정 중 논문의 뒷받침 되는 이론적 배경을 설정하며 토록식으로 서로 발표한다.

논문연구(Reserch for Master′s Degree)

개개인의 논문을 심화시킬 이론과 구조적 설정을 하여 이를 바탕으로 수집한 자료를 분석, 이해한다.

건설관계법규특론(Advanced in Building Code)

건축의 자유를 일정한 방향과 범위를 정해주는 건축법에 대한 일반적 사항과 특수한 사항을 실제의 건축물과 도시에 적용시켜 토론한다.

한옥건축특론(Special Topics in Korean Dwelling)

우리나라 현대 주택건축에 최근 관심이 많은 친환경 건축을 적용하기 위해서 그 첫번째 과정으로 가장 우리환경에 잘 순응되어 수천년 이어져 내려온 집터 잡기. 좌향 정하기. 건물 배치. 건축구조. 건축재료. 단열과 통풍. 온돌난방 과 마루 등 한옥에 대한 건축적 특성을 강의하고자 한다.

생태전원건축특론(Advanced Rural Ecology in Achitecture)

현대 주택에서 친환경 건축은 시대의 대세이다. 화석연료의 고갈, 대기의 질 저하, 온난화 현상 등 우리가 지금까지 무분별하게 누려온 여러 산업화와 근대화의 과정에서 발생한 페해에 대한 반성으로 지역에서 생산되는 자연 재료로 건축을 하고 패시브솔라로 에너지효율을 높이며 대안 에너지, 지속가능한 자원활용에 대한 건축을 강의하고자 한다.

건축환경공학특론(Adanced Environment in Building)

건축물에 작용하는 내외부의 물리적 환경요소인 열, 빛, 공기, 음환경에 대하여 인간, 건축, 환경의 상호관계를 규명하고, 건축공간의 물리적 환경이론과 디자인접근방법을 통하여 쾌적한 건축 환경의 창출방법 등을 터득한다.

건축구조재료특론(Advanced Structural Materials in Building)

콘크리트를 중심으로 한 강재, 목재, P.C부재 등의 건축용 구조 재료에 대하여 역학적 제특성, 물리학적 성질, 내구성, 제조 및 시공방법, 품질관리, 시험방법, 졍제성 평가, 전망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그리고 건축물의 성능설계와 재료의 선정, 재료를 합리적으로 선정하는 방법, 구조부위 및 재료에 요구되는 성능과 시험방법 등에 대해서도 연구한다.

건축구조설계특론 (Advanced Architectural Structural Design)

핵심내용 : 구조시스템, 구조규준, 구조설계방법 소개, 구조설계 예제 연습

  • 구조시스템(Structural System)의 설계과정
  • 구조규준 소개

    규준, 하중, 설계자의 대처문제

  • 철근콘크리트 구조설계
  • 철골 구조설계
  • 구조설계 예제 소개 및 연습 참고자료 : 구조설계자료집, 구조설계예제

건축구조시스템특론(Structural System in Architecture)

건축물의 설계에 적용되는 기본 구조시스템의 종류와 그 원리를 이해하고 이들 구조시스템이 어떠한 방식으로 적용되는지에 대해서 분석함으로써 구조시스템의 중요성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강의이다. 구조시스템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구조물에 작용하는 외력의 종류와 외력에 의해서 발생하는 내부응력 그리고 내부응력에 연계하여 구조시스템의 주요역할을 설명함으로써 하중과 응력과 구조시스템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게 하였다. 이 강의는 또한 건축물의 구조시스템이 지역적 특성 및 기후환경에 따라서 발전 되어온 사실을 조사 분석하고 토론함으로써 광의로 구조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중점을 두었다. 이 강의는 더 나아가 구조시스템의 발전이 건설 재료의 발달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연대적으로 살펴보고 구조시스템의 원리와 발전단계를 함께 이해할 수를 있게 하는 것을 최종목표로 하였다.

조명특론(Lighting Design)

건축 및 도시의 경관조명은 야간의 도시모습과 공간구조 등을 조명함으로서 도시 풍경의 야간 인지를 위한 것이다. 이 분야에 대한 수요는 최근 전 세계적으로 급격하게 부상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도 도시 환경 및 공공디자인의 붐과 함께 도시 야간 조명에 대한 관심이 매우 증대되었다. 또한 대부분의 지자체들이 경관조명 사업에 대한 대단한 열의를 가지고 이를 앞 다투어 시행하고 있다. 경관조명은 밤 시간대에도 도시 이미지와 그 정체성 확립, 도시 생활의 안전성보장, 쾌적한 정주환경 조성, 지역 홍보와 조명 이벤트를 통한 마케팅 효과 등의 목적을 가진다. 이러한 경관조명은 융합적인 학문 분야 중 하나이다. 즉, 경관조명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조명기법에 대한 지식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 뿐 아니라 조명해야 할 도시와 건축에 대한 전문성도 겸비해야 한다. 따라서 본 강좌에서는 이러한 도시 및 건축경관조명의 원리, 이론, 설계 방법 등을 논하게 된다. 특히 세계적으로 인지성이 있는 최첨단조명설계 사례 분석과 연구를 통해 이론 뿐 만아니라 실질적인 조명설계에 대해 심도 있는 강의 및 토론을 진행한다.

건설사업관리특론 (Advanced Construction Project management)

건설사업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하여 프로젝트관리 기본지식(PMBOK)에서 제시하는 9가지 지식영역을 중심으로 전반적인 건설사업 관리 기법을 배운다. 또한, 건설사업 관리의 최신 연구동향과 적용 사례 등을 함께 익힘으로써, 건설사업 관리의 최신 동향과, 향후 건설사업 관리 분야에서의 연구 방향을 이해한다.

범죄예방환경설계론(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

전통 범죄학이론과 환경 범죄학이론, 범죄 및 범죄불안감의 특성, 범죄예방설계(CPTED)의 개념과 적용원리, 국내외 동향, 적용사례 등을 이해한다. 이를 바탕으로 아파트단지, 일반주거지, 학교, 공원, 기타 공공공간 등에서의 범죄예방설계 적용사례에 대한 현장답사와 디자인 분석을 진행하여 도시건축 환경디자인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현대건축과주택경향(Trends of Contemporary Architecture & Housing)

최근의 주거유형에 대해 고찰한다. 전통적인 단독주거와 공동주거 외로 새로이 논의되고 있는 컬렉티브 하우스, 셰어하우스, 커뮤니티 하우스 등 새로운 주거유형에 대해 알아보고 토론한다.

현대주거건축의공간분석(Spatial Analysis of mordern Housing)

근현대건축의 주택 사례 분석을 통해, 주거건축설계에 반영되는 지역과 환경, 라이프스타일, 재료와 기술의 영향을 파악한다. 단독주거와 공동주거의 평면과 주동 평면을 분석하여 새로운 주거 평면 개발 방향을 토론한다.

주택정책수립특론(Housing Policy)

주택토지정책에 대한 전략에 대한 이해 및 공유 확산을 연구 학습하며 이 시대의 도시정책과 도시 기반시설에 관해 필요한 지식을 습득한다.

주거문화특론(Advanced Theory of Residential Culture)

주거가 가지는 의미를 공시적 통시적으로 이해하고 주거의 문화적 접근과 기존 주거문화 연구의 의의를 이해한다. 주택이 지향하는 바를 알고 바람직한 주거환경조절방법 등을 이해한다.

공공주택계획론(Public Housing Planning)

공공주택의 필요성과 정책적 한계, 가능성을 알아보고 공공주택 계획방법론을 이해한다.

주택건설과부동산(Housing Construction and Real Estate)

대형화, 복잡화 되고 있는 건설 환경 변화, 건설 산업 발전 현황 및 건설회사의 조직과 운영을 소개하며, 주택건설과 건설관리 등의 전반적 지식을 이해하여 주택건설과 부동산과의 관계성을 알아본다.

첨단건축설계방법론(Hi-Tech Architecture Design Methodology)

첨단기술을 활용한 고효율 환경조절 시스템, 고층화를 위한 첨단 구조시스템, 스마트 빌딩에 요구되는 새로운 시스템 등을 알아보고 건축물의 미래상을 예측한다. 이를 위해 필요한 방법들을 심도 있게 연구하여 실제 설계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건축설비특론(Advanced Building Services)

건축물의 급배수위생설비와 공기조화설비의 기본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계획 및 설계연습을 통하여 건축물과 설비시스템의 연관성을 파악하며, 각 설비시스템 상호간의 역할과 설계방법 등을 터득한다.

건축시공학특론(Advanced Executiveof Building)

계약 및 입찰, 착공준비, 가설공사, 토공사 지정 및 기초공사, 철근과 거푸집공사, 콘크리트 구성 재료, 배합설계, 레미콘 제조, 다지기 및 마무리, 재료시험, 양생을 포함하는 콘크리트공사, 철골공사, 조적공사, 방수공사, 목공사, 타일공사, 석공사, 미장공사, 외장과 내장공사, 지붕 및 홈통공사 등의 일반적인 건축시공과 지하연속벽공법, 역타공법, 적층공법, 해체공법, 하프PC합성바닥판공법, 특수거푸집공법, 콘크리트 열화개선 등의 신기술, 신공법에 대해 학습한다.

구조기술특론 (Advanced Structural Technology Analysis)

핵심내용 : 구조기술소개, 신기술 및 신공법 소개

구조기술소개
  • 신공법 소개
  • PC 구조설계
  • 복합화 공법 소개
  • 지반 및 기초구조 및 공법 소개
  • 각종 진동문제, 내진설계 소개
  • 건축기획업무와 구조설계

참고자료 : 기술도서, Ⅰ,Ⅱ권

강구조설계특론 (Design of Steel Structures)

이 강의는 강구조물을 설계하는데 필요한 기본 원리와 이론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먼저 강구조물의 발전 단계를 강재의 발전단계와 연계하고 지금까지 건설된 대표적 강구조물을 연대적으로 조사 분석함으로써 강재의 발전이 강구조물의 발전에 끼친 중요성에 대하여 이해하게 하였다. 강구조물에 적용된 구조시스템의 기본체계를 분석하고 설계기준의 발전과정과 연계함으로써 강구조물 설계에 대한 기본소양을 습득하게 하였다. 강구조물에 나타나는 각 구조요소에 대한 설계기준을 설명하고 건축구조물에서 나타나는 기본 강구조물의 하나인 트러스 구조에 대한 응력특성을 이해하고 설계기준에 따라서 설계하는 과정을 경험함으로써 강구조물의 설계하는 과정을 적절히 이해하고 습득하게 하는 것을 최종목표로 하였다.

친환경건축설계특론(Ecological Architecture Design)

현대 산업의 발달, 에너지 과소비, 도시로의 인구 집중 현상 등은 화석연료의 고갈, 에너지부족, 환경오염, 지구온난화 등의 문제를 불러 일으켰다. 이에 따라 친환경 생태적 대응의 필요성이 급격히 대두되었고 정치, 사회, 경제 등 거의 모든 측면에서 뜨거운 감자로 등장하였다. 이에 상응하여 건축 및 도시디자인에서도 다양한 설계기법과 시공법이 등장하게 된다. 본 강좌에서는 우선 근대건축에서 나타난 환경친화적 경향을 가진 건축의 생성 배경, 시작, 의미 등을 살펴본다. 이 후 197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등장한 현대 건축과 초현대적 아방가드 형태의 환경친화적 건축사조의 이론적 연구를 진행한다. 이 외에도 친환경건축의 실질적, 실무적 설계기법을 다룬다. 우선 신재생에너지, 녹화, 단열, 친환경 건축재료, 자연 채광, 자연공조 등을 이용한 에너지 절약형 건축을 이해하게 된다. 또한 형태, 평면 및 공간구성, 주위 자연환경과의 연계, 색채 등의 친환경 미학적 건축 언어도 다루게 된다. 이를 통해 친환경적 건축 물리가 디자인을 통해 건축예술로 승화되는 법을 알게 된다.

공정관리특론 (Advanced Construction Scheduling and Control)

건설사업 관리 분야의 가장 핵심적인 기술이기도 하면서, 이론과 국내 실정이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이 공정관리이다. 향후 국내 건설사업 관리 기술의 향상을 위해서는 공정관리 기술의 체계화와 적용이 가장 필수적이므로, 본 과목에서는 공정관리의 이론적 배경과 함께 국내 적용상의 문제점, 그리고 향후 개선해야 될 기술 등을 배우게 된다. 또한, 최근의 공정관리 연구동향을 살펴보면서 공정관리에 대한 기술개발 및 연구 방향을 이해한다.

건축상세미학(Aesthetics in Architecture)

건축은 크게 2가지로 볼 수 있다. 숲과 나무과 그것인데 즉, 건축물의 전체적 Mass와 그속에 이루어진 부분인 상세이다. 상세는 세포의 조직처럼 건축을 이루고 있는 중요한 요소이며 이를 미학적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토지와주택의상호성(Mutuality between land and house)

모든우주계는상호관계성에의해 진행되고존재한다.이러한관계를 건축계에서도볼수있고,그중하나인 토지와주택즉대지와건축물간에서도볼수있다. 이과목은이와같은관계성에대해연구한다

건축설계특론 2(Architectural Design Studio 2)

건축설계 특론 1에 이어 현대의 복잡다양한 건축적 요구에 따라 프로그래밍 해보며 이를 형태로 옮기는 방법을 익히고, 새로운 구축법, 디테일 등을 자기의 프로젝트에 옮겨서 적용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건축환경행태특론(Environmental Behavior Study)

연구방법론(research design)에 대한 이해와 공간에서의 발생 가능한 다양한 인간행태와 심리에 대한 문헌고찰을 바탕으로, 쾌적하고 합리적인 계획 및 설계에 필요한 요소와 대안들을 연구한다. 한 학기동안 개인별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대상 환경을 선정하여 행태관련 이슈(behavior issue)를 도출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연구를 수행한다.

건축의장론(Advanced Theory of Architectual Design)

학부의 건축 의장론을 좀 더 심화시키고 디자인하는 의미를 고찰하게 함으로써 철학적 사고를 확고히 하는데 목적이 있다. 과정은 차차 외형적인 것에서 내면적인 것 그리고 창조과정의 크게 3부분으로 나누어 강의한다. 첫째, 건축의 외부형태에 관하여 분석하는 방법, 수와 기하학, 대칭성, 비례, 리듬에 관하여 강의한 후 둘째, 건축의 내부공간을 구체적으로 나누어 공간, 방, 방의 집합, 창, 입구, 장소, 모티브, 의장, 분해, 질서에 관하여 강의한다. 셋째, 건축을 창조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제 문제를 무형적 접근(은유, 역설, 변형, 모호함, 이국적인 것과 다문화적인 것) 유형적 접근(역사, 역사주의, 모방과 직해, 기하학, 재료, 자연, 타 예술과의 연계)으로 나누어 건축 시학적 관점으로 강의한다.

도시주거계획론(Urban Housing Planning)

현대도시 문제에 대한 인식과 기술발전을 바탕으로 도시민의 삶을 바라본다. 도시의 과거와 현재의 현상을 이해하고 도시주거에 영향을 주는 토지이용, 교통, 기반시설, 녹지, 경관 등의 도시 구성요소들을 이해한다.

주거지재생특론(Housing Rehabilitation)

도시재생이란 지속적으로 진화하는 개념으로 문제해결이 필요한 지역을 대상으로 물리적, 사회, 경제적 여건을 점진적으로 개선하는 통합된 비전과 행동양식이다(로버츠, 2000). 주거지재생을 도시의 팽창과 발전으로 인해 쇠퇴한 지역을 활성화시키는 비전을 뛰어 넘어, 지역의 과거와 현재를 살피고 건강하고 활력 있는 지역의 미래를 위해 인문적, 물리적, 행정적 여건들을 어떻게 개선해가는 것이 옳은지 연구한다.

주택개발론(Housing Development Planning)

주택개발과 관계된 법규와 절차를 이해하고, 지역의 입지적, 행정적 특성에 따라 어떤 개발방식을 취해야 하는지 등의 방법론을 이해한다.

주거통계분석특론(Statistic Analysis of Housing)

주거/행태연구에 필요한 통계적, 수리적 분석방법들을 이해하고 습득한다. 이를 통해 연구가 타당성을 가지기 위한 정량적 분석, 자료의 평가, 결과의 예측, 결론도출 등의 과학적 연구방법을 이해한다.

건물에너지 시스템 (Building Energy System)

건물단위에서 사용 또는 생산되는 에너지의 개념에 관한 교과목임.
국내의 에너지현황, 에너지 사용처인 공조, 열원, 펌프, 조명에 대한 최신 개념 및 신재생에너지 등을 이용한 에너지 생산부분을 영역별로 강의함.

저탄소 건축 (Low Carbon Architecture)

저탄소 건축 설계 시, 반드시 반영되어야 하는 패시브 설계기법에 관한 교과목임.
기후별 디자인 반영요소, Passive cooling 및 heating, 조명과 단열에 관해 기본적인 개념설정부터 응용까지를 강의함.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1/04/14 11:2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