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비전 및 미션

홈으로 이동 대학소개비전 및 미션
샘플이미지

해양과학대학의 비전 및 목표

  • 해양과학대학은 비전을 <동아시아를 대표하는 해양수산 특성화 대학>으로 설정하고, 이를 위하여 글로벌 해양·수산 특성화 대학, 미래의 해양·수산분야 교육·연구 선도 대학, 지역산업 리드 대학을 목표로 두고자 한다.
  • 해양과학대학은 목표 실행을 위하여 1) 글로벌 경쟁력 강화, 2) 해양·수산분야 차별적 특성화 프로그램 적용 및 3) 지역사업·산업 연계 강화를 하고자 한다.

해양과학대학의 추진전략

  • 해양과학대학이 <동아시아를 대표하는 해양수산 특성화 대학>의 비전을 실현하고, 1) 글로벌 경쟁력 강화, 2) 해양·수산분야 차별적 특성화 프로그램 적용 및 3) 지역사업·산업 연계 강화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추진전략을 구현하고자 한다.

글로벌 경쟁력 강화

해양과학대학은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우수 영어 강사 유치 및 난이도별 영어 학습반 구성, 통영 국제어학센터 등의 건립에 의한 어학교육 지원 및 활성화 하고자 한다. 그리고 해양과학대학은 Link 사업단의 JPP사업, 대학 특성화 사업 등의 활성화에 의한 국제교류 지원 및 활성화도 시도하고자 한다.

뿐만이 아니라 해양과학대학은 개발도상국을 대상으로 하는 해양·수산분야의 글로컬화 사업을 선도하고자 하고, 이를 위하여 캠퍼스 브랜드가 절실하다.

현재 해양과학대학은 발전 단계에 있어 교내외 소속의 신건물 건축 및 입주, 체육관, 수산관, 척양관 등과 같은 노후 건물의 존재 등으로 그 어느 때보다 캠퍼스의 브랜드화가 절실한 실정이다.

이와 같은 해양과학대학 캠퍼스의 브랜드화를 위하여는 최우선적으로 글로컬 사업 등과 같은 프로그램의 개발과 참여와 발전기금 모금의 활성화 등과 같은 구체적인 사업이 반드시 필요하다.

해양·수산분야 차별화 특성화 프로그램 적용

해양과학대학이 <동아시아를 대표하는 해양수산 특성화 대학>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또 다른 추진전략 중의 하나가 해양·수산분야 차별화 특성화 프로그램 적용이다.

  1. 가. 연구 역량 강화
    해양과학대학이 연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는 소속 학과들의 고유 학문분야와 융·복합 분야를 통한 분야별 특성화사업단을 구성하고, 정부의 특성지원사업 지원 대상에 선정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노력하여야 한다.
  2. 나. 교육 역량 강화
    해양과학대학은 내실이 있는 해양·수산 관련 교육 역량 강화를 위하여 전임교원의 적정 강의시수, 강의일수 확보, 외국어 강좌 비율의 강화 등은 물론이고, 해양기초연구원과 같은 교육기반 시설도 갖추고자 한다. 또한, 해양과학대학은 수요자 중심의 교육체계 확립 및 신명나는 교육환경을 조성하고자 한다.
  3. 다. 연구 및 교육 지원 시스템 확대
    해양과학대학은 대학 규모 확대 및 자율화에 따른 학내외 행정 업무의 급증이 야기되고 있고, 기관장은 통영시 기관장으로 활동하고 있어, 이의 결정권에 대한 조직 상승이 절실히 필요하다.
    또한, 캠퍼스 부총장은 국립대의 경우 전남대 여수캠퍼스, 사립대의 경우 건국대 충주캠퍼스의 경우에서도 볼 수 있는 현상이다.

지역사업·산업 리드 대학

현재 해양·수산분야는 수산생명분야 미래신산업으로 수요 증가, 경남 남부해안지역 해양 레저스포츠산업의 전략적 육성, 해양·수산 융복합 산업의 미래수요 부상 등으로 주목받고 있는 분야이나 학령 인구 감소, 지방대학 경쟁력 약화, 지리적 요인 및 주변의 환경 요인 등의 위협 요인 등이 혼재하여 있다.

따라서, 해양과학대학이 <동아시아를 대표하는 해양수산 특성화 대학>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하여 지역사업·산업과 연계 강화에 의한 다양한 입시 및 취업 프로그램의 개발과 교육의 내실에 의한 취업 경쟁력 강화에 노력하여야 한다.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1/06/24 16:38: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