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행사동정

홈으로 이동 박물관소개행사동정

경도주단, 한국 전통복식 기증식 개최

  • 등록일 2022.09.02
  • 조회수 482


경상국립대학교(GNU·총장 권순기) 박물관(관장 차영길 역사교육과 교수)은 진주시에 위치한 경도주단 채영기, 정덕숙 대표가 한국전통복식 227697점을 경상국립대박물관에 기증했다고 밝혔다.


경상국립대는 829일 오후 2시 박물관 1층 로비에서 경도주단 한국전통복식 기증식을 개최하여 경도주단 채영기, 정덕숙 대표에게 기증서와 감사패를 전달하고, 한국전통복식이 경상국립대박물관에 기증되는 데 크게 기여한 고영진 경남일보 대표이사 회장에게 감사패를 전달했다.


기증식에 앞서 경상국립대박물관은 전문가로 구성된 기증심의회를 거쳐 복식자료 전체를 일괄 기증받기로 결정하고, 전문적인 관리와 보존을 위해 훈증 처리를 완료하였다. 박물관은 별도의 수장 공간을 마련하여 복식자료를 관리할 계획이며, 의류 전공자의 연구를 병행하여 앞으로 특별전시, 순회전시 등 지역민에게 개방할 예정이다. 


진주에서 경도주단을 운영해 온 기증자 채영기, 정덕숙 부부는 경도직물을 운영하며 비단을 생산하다가 1980년대부터 경도주단을 열어 전통한복의 생산과 대중화에 매진하였다. 특히 정덕숙 한복 디자이너는 한복의 배색과 디자인에 탁월한 두각을 보여 진주를 대표하는 한복 장인으로 자리매김하였으며, 그 성과를 모아 채영기 대표의 기획으로 1989년과 19912차례에 걸쳐 경남문화예술회관에서 정덕숙 한복 발표회를 개최하였다.



이번에 기증하는 복식은 당시 발표회 때 제작한 것으로 석주선 박사의 자문을 거쳐 한복 디자이너 허영 선생이 진주 비단을 이용하여 제작한 것이다. 경도주단 채영기, 정덕숙 대표는 오랫동안 간직해 온 이 자료를 후학들의 연구와 지역민들의 활용을 위해 기증하기로 결정하고, 경남일보 고영진 회장과 상의를 거쳐 경상국립대박물관에 기증하게 되었다. 자료는 고대에서 고려, 조선시대까지의 한국전통복식을 망라하고 있어 한국 복식사와 진주 지역사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자료로 평가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