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행사동정

홈으로 이동 박물관소개행사동정

박물관, 호주 퀸즈랜드대학교 한국학연구원과 MOU 체결

  • 등록일 2022.09.19
  • 조회수 589

경상국립대학교(GNU·총장 권순기) 박물관(관장 차영길·역사교육과 교수)이 호주 퀸즈랜드대학교 한국학연구원(원장 정재훈·퀸즈랜드대학 언어문화학부 교수)과 학술 교류를 위한 업무 협약(MOU)를 체결했다.

이번 협정을 맺은 한국학연구원이 속한 호주 퀸즈랜드대학교는 퀸즈랜드주 최초로 설립된 종합 대학으로 세계대학평가에서 47위에 오른 명문대학이다. 한국학연구원은 지난 2019, 한국 언어 및 문화에 대한 이해와 한국학의 지속적 연구 및 발전을 위해 설립되었다. 2021년에는 한-호주 수교 60주년을 맞아 국제평화토론회를 공동으로 주최하는 등 한국 문화 연구와 강의에 힘을 쓰고 있으며, 이 외에도 한반도를 넘어선 태평양의 평화를 위해 다양한 온라인 학술회의를 진행 중이다.


이날 협약식에는 경상국립대학교 차영길 박물관장과 퀸즈랜드대학 한국학연구원 정재훈 원장, 경남일보 고영진 회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양 기관은 학술정보 교류 및 인적 교류 학술대회 개최 및 전시, 교육활동 교류 기타 양 기관의 발전을 위해 협력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 협의하였으며, 교류 활성화를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다짐했다.


차영길 박물관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우리 대학박물관과 학생들에게 다양한 연구 분야를 개척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라며 양질의 국제교류 협력을 통해 우리 대학박물관의 국제적 역량을 더욱 증대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정재훈 한국학연구원장은 경남.부산권역은 1889년부터 한.호 교류가 시작된 지역으로 근현대사 역사 문화 연구에 아주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연구 및 교류가 미진하였다. 경상국립대학교 박물관과 퀸즈랜드대학교 한국학연구원은 향후 적극적인 상호 협력 교류와 공동연구를 통해 새로운 한.호 관계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경상국립대 박물관과 퀸즈랜드대학 한국학연구원 및 경남일보는 작년에 이어 올해 121,2,3일에 공동으로 국제학술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