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학과소개

홈으로 이동 석사과정학과소개

GNU 행정대학원 학과소개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행정대학원 학과안내입니다.

행정학과

행정실무에 종사하는 사람을 위한 계속교육의 일환으로 행정학과에서는 행정현상의 이론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의 습득과 이를 행정실무에 응용하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과정의 초점을 두고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행정전공에서는 인사, 조직 등 행정학분야에 대한 폭넓고 심층적인 이론의 습득과 적용을 강조하고 있다. 한편 정책전공에서는 행정조직내의 의사결정의 질을 높이기 위해 정책과정론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정책분석, 정책평가 등 보다 분석적인 사고와 실무적용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지방자치학과

지방자치는 민주주의의 바탕이다. 즉 지역의 주민들이 일상 생활 속에서 자신의 문제를 자기 스스로 결정하고 책임지는 원리의 실현과 관련된 활동이다. 지방자치학과는 유능한 지도자와 능력있는 주민을 육성함으로써 지방자치의 발전을 견인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시민리더십학과 : 2014년 신설

지방자치의 활성화와 더불어 지역 시민단체의 관심과 활동영역이 지속적으로 확장되고 있다. 본 학과는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시민사회와 시민리더십(Civic Leadership)에 중점을 두고 시민사회 전반을 조망하는 교육을 제공하고 피교육자간의 네트워크를 제공할 목적으로 신설되었다. 이와 같은 교육의 목표를 위하여 학과는 선거, 지방의회, 선거 운동 및 투표행태, 도덕성, 선거 자금, 시민 정치, 시민단체, 시민운동, 시민리더십, 사회 정책 등의 최근에 부각되는 이슈를 다루는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전문적인 자질과 능력을 갖춘 정치인력 및 시민사회 지도자를 양성하고 더불어 한국 시민사회의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한다.

사법행정학과

규범으로서의 법은 구체적 사안에 적용할 때에 비로소 그 생명을 가질 수 있다.사법행정학과는 법이론과 실무와의 접목을 통하여 살아있는 법개념의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이러한 목표에 부응하기 위한 교과과정을 개설하여 법실무계에서 관련 업무에 종사하고 있는 자들을 대상으로 법이론의 정확한 이해와 구체적 사안에 적용하기 위한 응용력을 함양하게 하고 있다.

산업심리학과

심리학이 인간의 정신과정과 행동에 대해 연구하는 과학적인 학문이듯이, 응용심리학은 산업체를 비롯한 군, 학교, 공공기관, 종교단체, 의료기관 등 다양한 조직에서 일어나는 인간의 행동과 관련된 심리학 이론들을 배우고, 이러한 심리학 지식을 응용하여 현장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초점을 둔 분야이다.
본 산업심리학과는 '산업심리학'과 '산업상담'전공과정으로 구분되어 있다. 산업심리학전공은 ‘산업 및 조직심리학’과  ‘소비자 및 광고심리학’이 통합된 전공이며, 기업 구성원의 심리를 이해하기 위한 선발과 배치, 교육훈련, 수행관리 및 평가,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조직개발, 직무스트레스 등, 그리고 소비자심리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는 마케팅전략, 광고 및 설득 커뮤니케이션, 디지털 마케팅, 온라인 플랫폼, AI 기술을 활용한 마케팅 전반에 관한 내용을 배우게 된다.
또한, 산업상담전공은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접근방법을 코칭에 응용한 학문으로 인간을 긍정적인 대상으로 인식하여 성장 가능성을 믿고, 이를 기반으로 개인의 삶과 일에서 행복과 수행을 증진할 수 있도록 돕는 활동을 위한 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전공상세 소개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학은 인간 중심의 철학을 바탕으로 평등, 정의, 연대 정신을 강조하고 있다. 사회복지학은 사회 문제 및 사회적 위험에 대한 탐구를 바탕으로 이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사회복지학은 개입 대상에 따라 정책 분야와 방법론 분야로 구분된다. 정책 분야는 인간을 둘러싸고 거시적 사회 환경 즉 정책 및 제도를 연구한다. 사회보험제도, 공공부조제도가 정책 분야의 대표적 연구 영역이다. 임상 및 사서비스 분야로도 불리는 방법론 분야는 인간에 대한 직접적 개입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아동, 노인, 장애인, 가족 및 여성 복지 등이 대표적인 연구 영역이며 사회적 지원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적절한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에 주된 관심을 두고 있다. 사회복지학과는 사회복지학에 대한 교육 및 연구가 이루어지는 장으로서 이를 통해 사회복지분야의 전문 인력 양성을 주된 목표로 하고 있다.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4/01/24 17:12: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