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교과목안내

홈으로 이동 석사과정교과목안내

GNU 행정대학원 교과목 안내

여러분이 배우게 될 교과목에 관한 정보입니다.

행정학과(Department of Public Administration)

PAG00005 계량분석론 (Quantitative Analysis)

본 강의를 통하여 수강학생들은 연구설계(research design)의 능력, 즉 스스로 적절한 연구문제를 선정하고, 과학적인 조사연구를 설계하고, 이에 따라 자료를 수집, 처리, 그리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연구설계(research)란 가장 넓은 의미의 개념으로서 과학적인 조사연구를 개념화하고, 기획하고, 조직화하는 과정과 그 산출물로써의 연구계획서를 말한다.

PAG00006 조사방법론 (Research Methods)

본 교과목에서는 행정 및 정책현상을 과학적으로 조사 연구하는데 필요한 개념적(conceptual), 방법론적(methodological), 그리고 기술적(technical)인 지식을 학습한다.

PAG00007 정책평가론 (Public Policy Evaluation)

정책평가는 정책학의 주요 분야로서, 정책학개론에서 공부한 내용을 토대로 정책평가에 필요한 이론과 기법을 습득하고 이를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공부하게 된다.

PAG00009 행정의 이해 (Understanding Public Administration)

행정학의 연구대상과 행정학의 성격 및 범위를 이해시키고, 행정학이라는 학문영역이 포괄하고 있는 제반 문제를 다룬다.

PAG00010 지방자치의 이해 (Understanding Local Government)

지방자치의 본질과 형식, 지방정부의 구조와 기능, 지역사회와 지방정부의 관계 등을 개략적으로 이해하게 한다.

PAG00012 행정조직론 (Theory and Practice of Public Organizations)

오늘날 사회는 조직에 의해 움직이며 조직은 숫자적으로 많아지고 규모면에서도 커지고 있다. 국가는 행정조직에 의해 운영되므로 이를 연구하고 배우는 과목이 행정조직론이다. 강의하는 내용은 조직이론의 발달과정, 조직환경, 조직의 목표와 효과성, 조직구조, 관료제, 조직관리, 조직행태, 조직권력, 조직발전, 현재의 조직, 미래의 조직과 북한의 행정조직 등이다.

PAG00102 인사행정론 (Public Personnel Administration)

인사관계법령, 인사행정기관, 인사제도(제도부문), 채용, 시험, 임용(인적자원의 확보), 능력발전, 근무, 규율(인적자원의 활용), 퇴직관리, 연금제도(인적자원의 배출)에 관한 거시적인 내용을 개괄적으로 강의한 후에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40여개의 주제 중에서 학생이 선택하여 발표 및 토론하게 한다.

PAG00104 재무행정론 (Public Budgeting Finance)

예산은 정부활동의 규모와 내용을 가늠하는 가장 중요한 도구이다.이러한 맥락에서 예산의 중요성을 검토하고 예산과 정책과의 관계를 살펴본 후, 예산과 관련하여 정부활동의 효율성과 비효율성의 논결로 제시되어 온 시장실패론과 비시장실패론 등의 이론을 살펴본다. 아울러 예산과정상의 주요 쟁점을 검토하고 우리나라 예산제도의 개혁 과제를 살펴본다.

PAG00105 행정윤리론 (Ethics of Public Administration)

행정의 가치와 규범을 다루는 분야로서 각국의 행정윤리 현상을 검토하고 행정처방을 제시하는데 중점을 둔다. 행정윤리론에서 다루는 측면들은 윤리학의 기초이론(공리주의론, 의무론, 도덕실천론), 다양한 행정의 가치 및 이념, 행정 신뢰, 행정부패, 행정책임, 공익, 다양한 행정통제 방안 등이다.

PAG00108 정책학개론 (Public Policy)

본 교과목에서는 정책의제의 설정에서 공공정책의 형성, 집행, 평가 등으로 연결되는 정책과정을 개관하고 공공정책 형성의 합리적 논리와 정치적 논리의 이해를 통해 현실의 정책형성을 해석하고 또 구체적인 정책문제의 해결에 응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PAG00109 전자정부론 (Electronic Government)

전자정부가 되면 종래의 정부와는 다른 현상을 나타내게 되고, 국가의 서비스에 많은 변화를 일으키게 된다. 이렇게 변화하는 현상을 연구하며 종래의 정부와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전자정부가 되어 가는 과정을 살펴본다. 본 교과목에서는 전자정부의 개념을 정의해 보며, 전자정부가 되기 위한 구비요건이 무엇인가를 알아본다. 나아가 전자정부가 되면 행정서비스가 어떻게 변화되는가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진다. 특히 전자정부와 민주주의와의 관계를 살펴보며, 전자민주주의가 발전해 나갈 방향을 예측해 본다. 전자정부가 되기 위해 현재 각 행정부처가 어떠한 방향으로 업무를 추진하고 있으며, 앞으로 행정이 어떻게 변화해 갈 것인가를 강의하고 공부한다.

PAG00206 한국행정론 (Theory of Korean Public Administration)

일반적인 행정이론을 한국현실에 적용시킬 때 일어나는 문제점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한국사회의 현실에 적합한 이론의 틀을 모색해 보고 한국행정의 특수성을 밝혀본다.

PAG00207 정책분석론 (Public Policy Analysis)

정책분석은 정책학의 주요 분야로서, 정책학개론에서 공부한 내용을 토대로 정책분석에 필요한 이론과 기법을 습득하고 이를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공부하게 된다.

PAG00209 행정학특강 (Special Topic on Public Administration)

행정학 이론적 지식을 많이 보유하더라도 그러한 지식을 실제에 적용하는 능력이 떨어지면 교육의 성과는 효율성이 낮게 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지식의 행정실제 적용이나 응용력을 제고시키는 과목이다.

PAG00309 비교행정론 (Comparative Administration)

각국의 행정체제와 기능을 비교, 고찰하여 일반화된 행정이론을 형성할 뿐만 아니라 실제 행정을 수행하고 개선해 나가는데 크게 기여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준다.

PAG00401 리더십론 (Leadership in Public Organization)

공직분야에서의 리더는 조직의 성과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공직자 육성을 목표로 하는 행정학과에서 장차 조직의 성공적 관리자가 갖추어야 할 지식을 갖도록 인도하는 과목이다.

PAG00402 행정개혁론 (Administrative Reform)

생성기간이 오래거나 규모가 큰 조직은 반드시 관료제적 요소를 드러내게 되므로 언제나 경각심을 가지고 조직 자체와 환경을 점검하여 적합성을 높이는 과제가 따른다. 행정조직의 그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조직역량을 증대시키기 위한 처방적 지식을 제공한다.

PAG00403 행정사례특강(Case Studies in Public Administration)

행정학은 매우 폭넓은 분야이다. 각 영역별로 제기되는 쟁점과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 그에 관한 지식 등이 다양하다. 행정실제의 문제해결의 과정과 성패의 사례를 분석하여 지식과 경험을 생성하여 축적할 수 있도록 인도하는 과목이다.

PAG00404 발전행정론 (Development Administration)

정부의 활동으로서 상위의 목적 가운데 하나가 국가와 사회의 발전을 구상하고 실천하는 것이다. 정부가 이러한 발전을 구상하고 실천하는 체계적 노력이나 활동을 연구하는 분야가 발전행정론이다.

PAG00405 공공재정분석 (Analysis of Public Finance)

공공재정분석은 정부예산기법과 재무관리기법을 사용하여 공공부문 재정의 건전성을 달성하며 이론과 실제의 괴리를 좁히기 위해 기법의 실제적용을 도모하기 위한 과목이다.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2/01/04 10:09: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