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학과소개

홈으로 이동 석사과정학과소개

산업시스템공학전공

본 전공에서는 21세기 산업화, 정보화시대의 기업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인간, 물자, 설비 등 기업의 구성요소를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고품질의 제품을 경제적으로 생산하고 공급할 수 있는 기업 생산시스템의 설계 및 운영에 관한 교육과 연구를 수행한다. 교육내용으로는 1)경제성공학, 품질경영을 비롯하여 생산관리, 경영과학, 작업관리, 통계학 등의 관리기술, 2)제조자동화, CAD/CAM, 제품개발과강건설계 등의 제조시스템기술, 3)산업정보론, 데이터베이스응용, 인터넷비즈니스응용, 시스템통합기술 등의 정보화기술 관련 교과목을 이수하게 함으로써 시스템 엔지니어로서의 종합적 자질을 갖추도록 하고 있다.

소프트웨어학전공

첨단 정보사회의 주역이 될 소프트웨어 시스템 개발 전문가를 양성한다. 인터넷 정보 환경에서 성공적으로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는 기술을 연마하며, 기존 소프트웨어 시스템들의 문제를 해결하고 개선할 수 있는 고급 정보 기술을 갖출 수 있도록 교육한다. 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전문 인력을 배양한다.

멀티미디어학전공

정보화 사회의 필수인 멀티미디어시스템 개발 전문가를 양성한다. 급성정하고 있는 멀티미디어 시스템 및 그 응용분야에 능동적으로 적응 할 수 있도록 새로운 멀티미디어 관련 기술을 연마하며, 공공기관, 교육기관, 기업 및 연구기관에서 활용되는 각종 멀티미디어 시스템 및 그 응용 시스템을 개발하는데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할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식품공학전공

국민경제의 급속한 발전에 따른 소득의 향상과 생활 여건이 가속적으로 진전됨으로써 식품의 고급화, 다양화, 기능화 및 안전화를 추구하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가공식품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식품공학은 인류의 식생활을 공학적인 차원에서 접근 하여 연구하는 공학의 한 분야입니다. 즉 새로운 식량자원의 개발 및 식품의 위생학적, 공업적 가공기술을 발전시켜 양질의 식량공급이 가능하게 하여 식생활의 개선과 증진을 도모함으로써 인류의 건강과 행복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학문입니다. 식품공학과에서는 농산물, 축산물, 수산물 등을 원료로 한 식품의 가공, 생산 및 소비과정에서 필히 요구되는 기초적인 이론과 전문지식을 학습하여 식품 및 그 관련 분야에 종사할 연구자, 기술자, 경영자 또는 지도자를 양성합니다.

원예학전공

원예학과에서는 채소, 과수, 화훼 및 조원식물의 번식, 재배, 생산, 수확 후 처리 및 육종, 그리고 원예재배시설의 환경조절에 대한 이론과 기술을 연구하고 교육한다. 또한 생활환경에 자연의 요소인 식물을 도입하기 위한 생활원예, 화훼디자인학, 조원식물학 및 조원학 등에 관한 이론과 기술을 연구하고 교육한다. 원예학과는 식용으로 고품질 신선원예 산물(채소, 과일)의 수급과 관상용 식물(화훼, 조원식물)로 아름답고 쾌적한 실내외 환경의 조성 및 이들을 통한 풍요로운 사회건설에 기여할 전문적인 원예인을 양성하는데 교육의 목표를 두고 있다. 과수원예학, 원예작물육종학/채종학, 화훼원예학/식물조직배양학, 조원식물학/조원학 채소원예학/원예생산물저장학, 시설원예학등의 실험실이 있다. 시설원예분야는 교육과학기술부의 거점연구대학 및 농림수산식품부의 특성화 연구분야이다. 현재 농림수산식품부가 지원하는 농업마이스터대학과 농촌진흥청과 경남농업기술원이 지원하는 파프리카, 장미, 국화 및 단감특화사업단을 운영 중이다.

지역개발공학전공

지역개발공학전공은 농촌지역의 환경 및 기반공학분야(기존의 농업공학분야)에서의 석사학위를 취득하는 학업과정을 제공한다. 석사과정에서 농업시설 및 환경공학, 관개배수, 그리고 농지공학에 대한 전문지식을 습득 할 수 있다. 본 학과의 석사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학부과정의 지역환경기반공학과(기존의 농공학과)내지는 이와 유사한 학과를 졸업하여야 하며, 타 공학분야 또는 물리학이나 생물학과 관련이 깊은 학과를 졸업한 경우에도 본 학과에서 요구하는 소정의 요구조건을 만족하는 경우에는 입학이 허용된다.

환경농학전공

환경농학전공은 인간의 생활에 필수적인 식량을 비롯하여 유용식물 자원의 개발과 생산에 관련되는 분야를 교육하고 있다. 벼, 보리, 밀, 콩 등의 주요 식량작물과 약용작물 등과 같은 기능성작물의 재배 및 관리방법과 이들 작물의 신품종 육성에 필요한 육종학, 조직배양 그리고 이들 작물과 유용식물의 연구에 기초가 되는 생리학, 유전학, 생태학, 종자학, 재배학, 통계학 등을 배운다. 이를 통하여 생산성 증대 및 품질향상을 기함으로써 21세기에 요구되는 식량의 안정적인 확보와 환경보전을 추구하는데 필요한 전문인을 양성하고 있다.

수산가공학전공

수산물을 재료로한 생명현상의 해명과 수산물의 완전한 이용을 추구하며, 이를 위하여 수산 생물자원의 다양한 이용성과 기능성을 조사하고, 첨단 기법을 도입한 고 기능성 식품 기공기술의 개발과 신제품 창출, 전통 수산식품의 표준화와 산업화, 생리활성천연물의 탐색을 통한, 고부가가치의 의약품 및 신생물소재의 발굴과 이용, 미 이용 자원 폐기물자원의 산업적 이용 등에 관한 심오한 지식과 기술을 연구한다.

에너지기계공학전공

에너지기계공학전공은 기초공학에서 첨단응용기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에너지기계공학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현장기술과의 조화를 극대화하고, 실무관련 연구, 전공교육을 통하여 창의적이고 종합적인 에너지관련 기계기술 능력을 배양하여 미래의 첨단 에너지기계공학의 인재양성을 목표로 한다. 또한 기술개발과 산업발전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할 고급기술인 양성을 목표로 현대산업기술의 이론과 실체를 체계적으로 연구, 교육한다.

화학공학전공

본 학과는 산업체 인력이 보다 체계적이고 능률적으로 일 할 수 있고 재교육하여 보다나은 사회구성원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도록 학문적 심화교육 및 능률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현 경제발전단계에서 선진산업으로 도입. 전환하는 이 시점에서 산업인력구성원들이 보다 쉽게 교육을 접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환경공학전공

본 학과는 산업체 인력이 보다 체계적이고 능률적으로 일 할 수 있고 재교육하여 보다나은 사회구성원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도록 학문적 심화교육 및 능률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현 경제발전단계에서 선진산업으로 도입. 전환하는 이 시점에서 산업인력구성원들이 보다 쉽게 교육을 접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나노신소재공학전공

본 전공은 다양한 재료의 합성, 구조 해석, 가공 및 제조공정 등의 학문을 다루는 곳으로 정보기술(IT), 생명공학(BT), 나노기술(NT), 환경기술(ET), 우주항공기술(ST)등이나 국가 차세대 성장 동력 산업, 경남의 전략산업 발전의 밑바탕이 되는 재료기술의 진보와 발전에 맞춘 인재 양성을 목표로 체계적으로 연구 및 교육을 통한 전문인을 양성하고 있다.

정보통신학전공

정보통신학은 멀티미디어 정보의 저장, 처리, 유통을 종합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통신, 컴퓨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기술을 모두 포함한다. 따라서 음성, 텍스트, 영상, 동영상등의 멀티미디어 정보의 효율적 통신과 그러한, 통신을 가능하게 해주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연구하고 21세기의 새로운 파라다임에 적합한 리더쉽, 협동정신, 봉사정신을 가진 정보통신 분야의 능력있는 엔지니어를 양성한다.

전기공학전공

전기공학과는 21세기 첨단 에너지 과학기술 시대를 선도할 과학자 및 기술인력을 양성한다는 목표아래, 현재 수준 높은 교수진과 최신의 실험 장비를 갖추고, 광범위한 전기공학의 기본적인 개념을 습득하고, 과학기술의 복잡함과 다변화에 대응하여 합리적이며 독창적인 기술을 개발,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 교육하고 있습니다.

전자공학전공

전자공학은 현재 과학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하는 분야로 산업계에서 수요가 가장 큰 분야이다. 본 전공에서는 창조적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인재를 필요로 하는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여 주도적 역 할을 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실천능력과 개척정신을 지닌 인재의 양성에 교육 목표를 두고 있다. 이에 필요한 과정을 개설하여 첨단 산업 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정보처리학전공

정보사회는 범람하는 데이터로부터 가치 있는 정보를 도출할 수 있는 정보처리 전문가를 요청하고 있다. 이러한 요청에 맞추어 실세계와 가상세계(인터넷)에서 데이터를 수집하여 가공하고, 이로부터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캐내는데 필요한 컴퓨터 기반의 이론과 기술을 갖춘 정보처리 전문가를 육성하려고 한다.

식물의학전공

식물의학전공은

지속적인 먹거리와 주변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학문으로 식물 및 주변 생물과 관련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식물 병을 일으키는 미생물과 식물을 가해하는 곤충, 그리고 생산력을 저해하는 잡초를 대상으로 기초분야와 응용분야의 교육과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생물학적 기본 원리에 그 바탕을 두고 분자생물학과 생명공학 기술을 이용하여 농업과 생물 산업 분야에서 응용할 수 있는 실용적이고 응용적인 학문을 다루고 있습니다.

식물병리학 전공에서는

곰팡이, 바이러스와 박테리아에 의한 병리학적 그리고 분자유전학적 발생 기작과 식물관련 미생물과 식물보호에 관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식물을 조기에 진단 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에도 힘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농업 생산력을 저해시키는 잡초생태 및 제초제 연구, 잡초 생리연구도 해당 전공에서 다루어 지고 있습니다. 세부 전공별로 식물세균학, 균병학, 잡초방제 및 식물스트레스 생리 실험실의 3개 전문 연구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응용곤충학 전공에서는

곤충 분류, 생태, 생리 연구와 곤충과 해충을 제어하기 위하여 곤충생태학, 생물농약 등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첨단 생명과학분야를 이끌고 있는 생리분야의 기능 연구 및 단백질 발현 연구 등이 활발히 연구되고 있습니다. 세부 전공별로 곤충 분류, 생태, 생리 연구와 곤충과 해충을 제어하기 위하여 곤충분류학, 곤충생태학, 곤충생리화학생태학실험실 그리고 분자생물학 실험실의 4개 전문 연구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 인간의 식량과 주변환경에 심대한 영향을 주는 미생물과 곤충들을 방제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을 알아내기 위해 많은 관심을 가질 것으로 여겨집니다.

제어계측공학전공

제어계측공학전공은 제어시스템/로봇/에너지 관련분야 핵심 기초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교과과정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다양한 수업을 수강할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본 학과의 신입생들은 산업용 로봇제어, 제어이론 및 응용, 영상처리, 디지털제어기 개발, 전동기 제어, 전력변환시스템, 항공기 제어, 임베디드시스템, 지능제어, 녹색성장관련 신재생 에너지의 응용분야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연구를 진행할 수 있다.

환경생명화학전공

환경생명화학은 인간의 생명현상과 직결되어 있고, 우리 인류의 공통당면과제인 보건, 식량, 환경 등 중요한 문제를 풀 수 있는 미래 지향적인 학문영역으로 21세기 지식기반 사회를 주도하는 생명산업(BT)과 환경산업 (ET)에 필요한 인재를 교육하고 양성합니다. 생명과학 전반에 걸친 기초지식을 강화하는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으며 주요 진출분야로는 단백질 공학에 의한 유용물질 개발, 기능성 작물 개발, 바이오/의약 소재 개발, 환경 복원 시스템 개발 등이 있습니다.

기계공학전공

현대 기계공학의 특징은 물리학에 바탕을 둔 자연현상의 이해, 컴퓨터를 이용한 자연현상의 해석 및 응용, 컴퓨터를 이용한 설계 및 생산 실현, 자동화 및 시스템 공학 발전, 환경을 고려한 제품의 설계 및 생산, 원자력발전소·항공기 등 규모의 대형화, 기계·전기전자·재료기술의 종합화 등으로 요약되고 있다. 기계공학은 기계공업, 자동차산업, 항공기산업, 조선공업, 전자산업, 전력산업, 중화학공업, 건설공업 등 기간산업의 근간이 되고 있다. 따라서 기계기술자들의 진출분야는 매우 광범위하며, 특히 경상남도에 관련 산업이 폭넓게 발전되어 있어 기계기술자의 진로는 매우 밝다. 본 기계공학전공은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고급 기계기술자를 양성하는 것에 일차적 교육목표를 두고 있으며, 아울러 기계공학의 학문적 발전과 산업기술의 고도화를 선도할 연구개발 분야에 종사할 전문 인력의 양성 및 교육에도 큰 비중을 두고 있다.
본 기계공학전공은 산업수요에 부응하는 공학교육혁신, 국제적인 학문간 교류협력 강화, 지역산업체와의 산학협력 강화, 우수신입생 유치 및 취업률 제고 등을 중점목표로 하여 정부주관의 교육 및 연구사업에 지속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대학 교육의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많은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기계시스템공학전공

기술집약적 첨단 정밀기계 설계

기계설계학은 현재까지 발전되어 온 과학기술의 지식을 구사하여 인류에게 유익하도록 고성능과 고품질의 제품을 가장 효율성 있게 생산하기 위하여 추구하는 학문분야를 종합한 체계이다. 상기 기계설계학의 제반 학문분야 중 현대 첨단기술시대의 근간을 지탱하는 항공기, 선박, 자동차 등은 기계, 재료, 전자 및 전기의 종합시스템으로 사회의 산업화 및 국제화에 따른 고도의 기술개발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기계설계학전공에서는 이들의 연구, 개발, 설계 및 생산 분야에서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대응할 수 있고, 기술혁신을 주도할 수 있는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반도체공학전공

반도체공학과는 반도체 소자, 디스플레이 패널 등을 포함하는 전자산업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인력을 양성하는 학과이다.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재료와 물리에 대한 이해, 소자의 구조와 구동에 필요한 회로이론을 포함하는 기초전자공학, 전자소자의 설계와 응용에 필요한 반도체 설계 및 통신공학 등을 공부하고 있다. 본 학과는 실험실습 및 연구에 필요한 다양한 연구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반도체 소자와 LCD 패널을 제조하는 클린룸과 장비들을 보유하고, 교육과 연구에 활용하고 있다.

생물산업기계공학

생물산업기계공학전공에서는 공학적 지식과 기술을 농업생명과학분야에 접목하여 식품을 포함한 농산물·임산물·축산물·수산물들의 생산·가공·저장 등과 관련되는 각종 기계 및 장치의 설계·제작·이용·관리 등에 관한 이론 및 응용기술을 개발하고 발전시킴으로써 농업 및 생물자원의 생산성향상·환경개선·경제성증대를 도모하기 위한 학문이다. 이에는 에너지의 생산과 관리, 환경의 제어와 관리 등이 포함된다. 세부전공분야는 생물생산기계, 동력 및 에너지, 가공기계 분야로 나누어지며, 농업환경 및 시설, 복합신기술 및 정보처리분야의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 전 과정을 수료한 학생들은 공학사, 공학석사 및 공학박사 등의 학위를 수여받는다.

수산가공학전공

수산물을 재료로한 생명현상의 해명과 수산물의 완전한 이용을 추구하며, 이를 위하여 수산 생물자원의 다양한 고 기능성식품 가공기술의 개발과 신제품 창출, 전통 수산식품의 표준화와 산업화, 생리활성천연물의 탐색을 통한 고부가가치의 의약품 및 신생물소재의 발굴과 이용, 미 이용 자원 폐기물자원의 산업적 이용등에 관한 심오한 지식과 기술을 연구한다.

건설안전공학과

건설안전 분야에서 한국토지주택공사의 선도적 역할 수행, 건설안전 분야 전문성 확보 등을 위한 인력수요에 대응한 인재양성을 목표로 한다. 토목공학을 포함해 건설공사의 설계 및 시공에서 안전관리 분야의 전문 인력 수요가 필요하며 건설안전 공학 석사과정의 체계적인 교육을 바탕으로 고급핵심인재의 양성이 요구됩니다.

식품영양학과 임상영양학전공

임상영양학 전공은 임상영양의 체계화된 학문을 연구하며, 병원과 보건소에서의 임상여양실습의 장을 마련해 주어, 사회에서 요구하는 사명감과 실무능력을 갖춘 임상영양사를 길러 내고자 한다. 즉, 환자를 대상으로 적절한 영양공급 및 영양관리를 통해 질병회복 및 합병증을 예방하는 영양치료를 수행하며 병원급식의 목적을 이해하며, 환자급식을 위한 식단작성 및 식사평가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며, 환자의 영양상태 평가, 영양상담, 교육실시 및 의무기록 등 의료기관 영양부서 업무 및 임상영양사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따라서, 임상영양 실무업무뿐 아니라 임상영양 연구를 통한 결과를 도출하여 임상영양연구의 학문적 발전에 이바지하며, 환자의 질방예방 및 치료에 기여할 수 있는 임상여양 전문인을 양성한다.


해양경찰시스템학과 해양경찰학전공

해양 현장에서 지도적 역할을 만들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여, 우리나라 연안 환경의 효과적이고 안전한 관리 및 보전에 이바지하는 것이 목표이며, 해양경찰의 주요 업무와 관련된 해양경찰행정, 해사안전기술, 해양안전환경, 해양재난방지, 구난 및 해양관리행정의 전문지식을 교수하고 연구하고 해양 관련 전문지식 확보 및 현장에 강한 인력은 장차 해양경찰 분야뿐만 아니라 해양 현장에서 지도적 역할을 맡을 수 있는 전문가로 양성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4/03/14 15:4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