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식품영양학과

홈으로 이동 석사과정교과과정식품영양학과

식품영양학과 교과과정

식품영양학과 교과과정 : 학수번호,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개설학기, 비고
학수
번호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개설학기 비고
국문 영문
NFN00105 전공선택 병태생리학 Human Pathophysiology 3 2학기 임상영양사가 습득하여야 할 해부학과 질병의 발병원인 및 증상을 이해하고, 각 질환이 영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다. 각 질환의 병태생리학적인 변화와 영양결필의 관계를 이해하고 그에 맞는 영양지원을 계획하고 실행하고자 한다.
NFN00103 공통 임상영양치료1 Medical Nutrition Therapy 1 3 1학기 임상영양사의 업무수행에 필요한 전문 소양과 임상영양치료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알고 실제적인 영양관리과정(Nutrition Care Process, NCP)을 이해하여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하며 영양불량, 비만, 당뇨병, 심혈관계질환, 간질환및 연하장애의 임상영양치료와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하여 대상에 맞는 임상영양치료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NFN00104 전공선택 임상영양치료2 Medical Nutrition Therapy 2 3 2학기 신장질환, 암, 중환자, 임산부, 소아, 노인의 임상영양치료와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경장영양및 정맥영양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파악함으로써 대상자에 따라 적절한 임상영양치료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NFN00108 공통 영양생화학 Nutritional Biochemistry 2 1학기 임상 영양학을 보다 깊이 이해하기 위해 생체내 구성화합물의 구조와 역할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고 , 대사 작용에 있어서 그들의 역할과 조절 작용을 연구 함으로써 여러 질명과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NFN00110 공통 세미나 Seminar 1 전학기 -
NFN00131 전공선택 임상영양실습1 Medical Nutrition practice 1 2 1학기 담당 임상영양사의 지도하에 다음을 시행한다. 1. 신체계측을 하고 평가한다. 2. 3일치 식사일기를 분석, 평가한다. 3.24시간 회상법을 이용하여 식사섭취량을 조사한 후 그 내용을 분석, 평가한다.
NFN00132 전공선택 임상영양실습2 Medical Nutrition practice 2 2 1학기 담당 영양사 지도하에 다음을 시행한다. 1. SGA를 활용하여 영양판정을 한다. 2.영양검색을 한다. 3.치료식 설명을 한다. 4. 환자식단을 작성한다."
NFN00133 전공선택 임상영양실습3 Medical Nutrition Practice 3 2 1학기 Nutrition Care Process(MCP) 모형에 따라 임상영양치료 실시 및 치료식단(당뇨/암/고지혈증, 비만/신장질환)에 관하여 작성한다.
NFN00134 전공선택 임상영양실습4 Medical Nutrition Practice 4 2 1학기 NCP에 의한 영양중재 후 모니터링 실시, 개인 및 집단 영양교육 자료의 개발 & 교육 실습해본다.
NFN00135 전공선택 고급영양상담및교육 Advanced Nutritional Counseling and Education? 2 2학기 개인및 특정집단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영양교육을 계획하고 실시하며 그 효과를 평가하는 제 단계에 필요한 영양상태 판정, 교육방법, 영양상담, 매체제작 등의 이론과 기법을 익힌다."
NFN00136 전공선택 임상영양연구 Medical Nutrition Research 2 2학기 임상영양연구는 역학적 연구방법에 대하여 개념적 이해와 통계학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이를 연구 및 논문작성에 활용한다.
NFN00137 전공선택 고급영양이론 Advanced Nutrition 3 1학기 영양소간의 상호작용 및 영양소와 건강과의 관련성을 이해하도록 하고, 최근 영양문제에 관해 토론하며 다양하고 심도 있는 영양지식을 바탕으로 건강증진, 질병예방 및 질병 치료를 위한 구체적인 영양관리 방법을 모색하여 임상 영양관리에 적극 활용하도록 한다."
NFN00139 공통 보건의료영양관계법규 Laws inpublic health, medicine & nutirtion practices 2 1학기 '임상영양사의 원활한 업무수행에 필요한 보건, 의료, 영양 관련 법규들을 소개하고 그 내용의 이해와 더불어 현장에서의 정확한 적용사례를 알아본다
NFN00140 공통 영양역학 Nutritional Epidemiology 2 2학기 영양역학은 인구집단의 건강과 식생활을 연구하기 위해, 영양역학의 원리를 이해하며 활용하는 방법 및 자료처리를 익히고자 한다.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1/06/18 15:29: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