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년-학기 | 이수구분 | 교과목 코드 | 교과목명 | 교과목 영문명 | 학점 | 시수 | 비 고 | ||
---|---|---|---|---|---|---|---|---|---|
이론 | 실습 | 계 | |||||||
1-1 | 전선 | SM12001 | 스포츠생리학 | Sports Physiology | 3 | 3 | 0 | 3 | 수요자중심 |
전선 | SM12002 | 트레이닝 과학 | Training Science | 3 | 3 | 0 | 3 | ||
소계 | 6 | 6 | 0 | 6 | |||||
1-2 | 전선 | SM12003 | 스포츠윤리 | Sports Ethics | 3 | 3 | 0 | 3 | 수요자중심 |
전선 | SM12004 | 운동처방 | Exercise Prescription | 3 | 3 | 0 | 3 | ||
소계 | 6 | 6 | 0 | 6 | |||||
2-1 | 전선 | SM12005 | 스포츠심리학 | Sports Psychology | 3 | 3 | 0 | 3 | 수요자중심 |
전선 | SM12006 | 스포츠사회학 | Sports Sociology | 3 | 3 | 0 | 3 | 산학실무형 | |
전선 | SM12007 | 한국체육사 | Korean P.E History | 3 | 3 | 0 | 3 | ||
전선 | SM12008 | 운동역학 | Sport Biomechanics | 3 | 3 | 0 | 3 | ||
전선 | SM12009 | 응급처치와 심폐소생법 | First Aid & CPR | 3 | 3 | 0 | 3 | ||
소계 | 15 | 15 | 0 | 15 | |||||
2-2 | 전선 | SM12010 | 스포츠영어 | Sports English | 3 | 3 | 0 | 3 | |
전선 | SM12011 | 스포츠통계 | Sports statistics | 3 | 3 | 0 | 3 | ||
전선 | SM12012 | 스포츠마케팅 | Sports Marketing | 3 | 3 | 0 | 3 | ||
전선 | SM12013 | 요가 & 필라테스 | Yoga & Pilates | 3 | 2 | 2 | 4 | ||
소계 | 12 | 11 | 2 | 13 | |||||
3-1 | 전선 | SM12014 | 배구 | Volleyball | 3 | 2 | 2 | 4 | 산학실무형 |
전필 | SM12015 | 배드민턴 | Badminton | 3 | 2 | 2 | 4 | 산학실무형 | |
전선 | SM12016 | 스포츠마사지 및 테이핑 | Sports Massage & Taping | 3 | 2 | 2 | 4 | ||
전선 | SM12017 | 스포츠교육학 | Sports Pedagogy | 3 | 3 | 0 | 3 | ||
전선 | SM12018 | 퍼스널트레이닝 | Personal Training | 3 | 3 | 0 | 3 | ||
소계 | 15 | 12 | 6 | 18 | |||||
3-2 | 전선 | SM12019 | 배구 지도 및 심판 | Volleyball Teaching & Referee | 3 | 2 | 2 | 4 | |
전선 | SM12020 | 배드민턴 지도 및 심판 | Badminton Teaching & Referee | 3 | 2 | 2 | 4 | ||
전선 | SM12021 | 현대생활과 스포츠 | Modern Life & Sports | 3 | 3 | 0 | 3 | ||
전선 | SM12022 | 골프지도법 | Golf Teaching Method | 3 | 2 | 2 | 4 | ||
소계 | 12 | 9 | 6 | 15 | |||||
4-1 | 전필 | SM12023 | 특별활동 | Special Activities | 3 | 2 | 2 | 4 | 산학협력도제 |
전선 | SM12024 | 캠핑 | Camping | 3 | 2 | 2 | 4 | ||
전선 | SM12025 |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 | Leisure & Recreation | 3 | 3 | 0 | 3 | ||
전선 | SM12026 | 스포츠현장실습Ⅰ | Sports FieldworkⅠ | 5 | 3 | 4 | 7 | 산학협력도제 | |
소계 | 14 | 10 | 8 | 18 | |||||
4-2 | 전선 | SM12027 | 스포츠댄스 | Sports Dance | 3 | 2 | 2 | 4 | |
전선 | SM12028 | 스포츠경기분석 | Sports event statistics | 3 | 3 | 0 | 3 | ||
전선 | SM12029 | 스포츠현장실습Ⅱ | Sports FieldworkⅡ | 5 | 3 | 4 | 7 | 산학협력도제 | |
소계 | 11 | 8 | 6 | 14 | |||||
합계 | 29과목 | 91 | 77 | 28 | 105 |
개인의 체력과 경기력 향상에 중점을 두며, 특히 건강과 관련된 체력을 유지하기 위한 프로그램과 엘리트 선수의 경기력 향상을 주로 다룬다. 따라서 인체에서의 자극과 반응, 생물학적 조절체계, 운동 시 대사작용, 운동 중 내분비계의 기능 등을 익힌다.
트레이닝의 생리적 과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이에 기반하여 트레이닝의 여러 가지 방법과 이의 생리적 효과를 알아보며, 경기력 향상을 위한 실제적인 트레이닝 계획을 짜서 실천한 후 피드백을 받아서 트레이너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을 다룬다.
운동이나 일상생활에서 경미한 부상도 적절한 응급처치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2차 부상이나 심각한 부상으로 진행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사고들에 대비하기 위해 응급처치를 배우고 익혀 자신은 물론 이웃의 귀중한 생명을 지키는 것을 익힌다.
스포츠에서 강조되는 기본 가치는 인간 일반으로서 지켜야 하는 윤리 규범을 구체적으로 적용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스포츠맨십은 도덕적 태도, 진실성, 용기, 인내력, 자기 통제력, 자기 존중, 상대의 의견과 권리에 대한 고려, 예의, 공정성, 협동, 관대함 등의 정신적 태도나 자세 등을 익힌다.
운동선수, 일반인, 환자들을 위한 운동 방법론을 제시하고 질환의 예방과 치료, 체중조절 및 영양섭취에 요구되는 개개인에 대한 능력을 파악하고 적정 운동부하량을 설정하는 운동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시할 수 있는 능력을 다룬다.
현대의 삶은 고령화 및 비만 인구의 증가, 퇴행성 질환자의 증가 등으로 건강수명이 줄어들어 약 10년 정도의 와병생활에 시달린다. 따라서 개인의 건강과 체력 증진을 위해서 학문적, 실용적 지식 및 기술을 익혀 퍼스널트레이너로서 갖춰야 할 소양을 익힌다.
스포츠 및 각종 운동의 수행과 참여의 상황에서 유발되기 쉬운 여러 가지 심리적인 상태를 연구 분석하고, 각각의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여 경기력 향상을 위한 활용 가능한 지식을 습득한다.
현대 사회의 게임현상 및 제도화된 게임으로서의 스포츠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사회제도로서의 스포츠를 이해한다. 또한, 사회 참여 형태로서의 스포츠를 이해하며, 사회현상으로서의 스포츠에 대한 개념, 1인 1스포츠 및 참여형 스포츠 확대 경향 등을 파악한다.
우리나라와 세계 여러 나라의 체육의 역사와 철학을 시대별로 소개하고, 각 시대와 문화에 따른 체육의 발전모습을 설명함으로써 현재의 체육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진단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 미래의 체육에 대한 인식과 성찰을 다룬다.
모든 생물체의 운동에 물리학(物理學, physics)을 적용시켜 연구하는 분야로서 생물체를 뜻하는 Bio(生體)와 힘과 운동을 다루는 물리학의 한 분야인 Mechanics(力學)가 혼합된 학문으로, 스포츠나 일상생활 현장에서 움직이거나 정지해있는 상태에서 작용하는 힘들 간의 관계 규명을 익힌다.
21세기는 영어가 국제어로 통용되고 있다. 따라서 글로벌 시대에 맞춰서 자신의 전문 분야 스포츠와 관련된 영어의 습득은 물론 시사적인 용어, 간단한 자기소개를 할 수 있을 정도의 외국어 능력의 습득과 향상을 도모한다.
실험 혹은 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여 타당한 연구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체육지도자로서 전문적인 육성을 위해 스포츠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그 자료를 분석하여 결과를 도출하며, 인체활동의 특성을 측정하여, 효과적인 움직임을 유도할 수 있도록 한다.
스포츠 사업의 규모와 범위를 파악하여 시장조사와 마케팅 방법, 스포츠 시설의 제반 법령에 대한 이해, 스포츠 시설의 관리 및 경영 능력을 배양하는 것은 스포츠 외에도 다양한 분야의 진로를 개척할 수 있음을 익힌다.
다양한 요가 아사나에 필라테스 호흡과 원리를 활용하여 필라테스의 기본원리인 집중과 조절, 호흡, 정확성을 중심으로 신체 교정과 생활습관으로 인한 자세의 잘못된 구간을 인지하며, 신체 균형을 바로 잡아 개인의 체형과 자존감 향상을 익힌다.
배구의 역사와 리시브, 토스, 패스 등의 기초기능 및 응용기능을 통하여 협동심, 책임감, 팀플레이의 향상을 위한 효율적인 서브 리시브, 스파이크 리시브, 공격 형태 등의 응용 기능, 그리고 경기방법 등을 익힌다.
배드민턴의 기본기술 및 응용기술, 경기전술 등을 학습하여 보다 숙달된 기술과 지도법을 갖추는 것이 목적으로 다양한 상황에서 서브 및 리시브 방법, 포핸드 스트로크와 백핸드 스트로크, 오버헤드 스트로크 등을 적시에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익힌다.
마사지와 테이핑은 피부를 통한 혈류 증가와 근육의 수축을 도와주는 인체의 반사 기전을 이용하는 보조요법으로 아이스 마사지, 두드림, 피부의 마사지 등의 피부에 테이프를 부착하는 것만으로도 이러한 반사를 자극할 수 있으므로 빠른 회복이나 여러 질환의 치유하는 능력을 익힌다.
학교의 합리적인 계획과 교사의 체계적인 지도 아래 이루어지는 학습자의 스포츠 학습경험을 분석하여 보다 나은 스포츠수업을 유도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그 세부 내용으로는 스포츠교육의 목표, 스포츠교육의 성립과 발달, 스포츠교육학의 연구방법 및 연구성과 등을 익힌다.
배구의 기초기능 및 응용기능을 바탕으로 서비스 리시브, 스파이크 리시브, 공격 형태 등의 연습경기 및 실전을 경험한다. 이를 통해서 배구 경기의 경기 진행법 및 심판법을 익힌다.
배드민턴의 기초기능 및 응용기능을 바탕으로 서비스, 리시브, 스매싱, 헤어핀, 드롭샷 등을 연습경기 및 실전을 경험한다. 이를 통해서 배드민턴 경기의 경기 진행법 및 심판법을 익힌다.
현대 생활에서 스포츠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따라서 어떻게 스포츠를 바라봐야 하는지, 어떻게 이용해야 하는지, 어떻게 하면 효율적인 참여와 평가, 그리고 피드백이 되는지 등에 대한 정보의 습득과 건강을 지키기 위한 방법들을 익힌다.
여가 문화의 발달로 기하급수적으로 골프 인구가 늘어나고 있다. 따라서 골프와 골프지도법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과 실기를 습득하여 현대인의 기본적인 소양을 갖추고자 한다. 따라서 골프 역사 및 기본기술, 응용기술, 경기규칙, 에티켓 등을 익힌다.
다양한 스포츠 종목에 대한 기술 및 교수 역량 습득을 중심으로 1인 2기의 자격증 취득을 목적으로 하며, 삶의 질을 높이고 삶을 윤택하게 하기 위해 다양한 레저 및 스포츠 활동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품격 있는 지도자 론을 익힌다.
야외생활을 통하여 자연 속에서 집단적, 자율적인 생활을 함으로써 다수 속의 자기를 객관적으로 보고 참된 협력과 공동의 생활을 체험할 뿐만 아니라, 야외생활의 기술을 익히면서 생활 전체의 모든 활동을 통해 체력과 정신력의 단련을 익힌다.
복잡한 현대 생활에서의 여가는 스트레스를 없애고 휴식을 즐기는 과정이기도 하지만, 또 하나의 시작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따라서 건전한 여가 문화의 확산을 위한 방법의 연구를 통하여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의 의미를 익힌다.
종목별로 자기 종목에 대한 현장실습으로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토대로 현장에 나가서 적용해 보는 과정으로, 현장에서의 요구와 현상을 이해하고 적응해 나가야 한다. 따라서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올바르게 파악하여 이를 바로 잡을 수 있는 기회를 도모한다.
품격있는 교양을 갖추기 위해 라틴 댄스 및 모던 댄스와 에티켓을 익히며, 서로 상대에 대한 배려와 인격을 존중하고, 자신도 즐기면서 즐거운 사귐의 기회를 만들며, 스포츠댄스를 통한 사교성 및 건강증진을 도모하도록 한다.
과거 선수들은 경기가 끝난 후 30%만 기억한다. 따라서 최근에는 비디오, 영상기록, GPS 등을 통한 분석은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여 선수 개인과 팀의 전력을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따라서 이에 대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경기 분석력은 또 하나의 확실한 전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음을 익힌다.
종목별로 자기 종목에 대한 현장실습으로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토대로 현장에 나가서 적용해 보는 과정으로, 현장에서의 요구와 현상을 이해하고 적응해 나가야 한다. 따라서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올바르게 파악하여 이를 바로 잡을 수 있는 기회를 도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