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표
◦ 도시의 물리적 · 사회적 해결과제를 진단하고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전문가 양성 ◦ 인간과 기술이 융합된 미래도 시의 변화를 리드하며 실사구시(實事求是)를 추구하는 도시전문가 양성 |
인재상
◦ (인본도시인) 윤리의식을 갖춘 도시인재 ◦ (미래도시인) 실무능력을 갖춘 실천적 도시인재 ◦ (창의도시인)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창의적인 도시인재 |
학과 인재상과 전공역량과의 연계성
학과 인재상 | 전공역량 | 정의 | 하위역량 | |
인본도시인 | A | 오픈과 포용 | 타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모든 인간이 동등하고 소외되지 않는 포용적 도시 철학을 함양하는 능력 | -배려 -참여 |
B | 인간행태이해 | 사람들의 다양한 행태를 파악하여 인간중심의 도시 만들기 역량 | -인간중심 -공간분석력 | |
미래도시인 | C | ICT융합 | 전통적 도시계획 및 공학에 4차 산업혁명시대를 융합할 수 있는 역량 | -스마트기술 -데이터기반 |
D | 진취성 | 진취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과업을 달성하기 위해 개인 또는 조직을 이끌 수 있는 역량 | -도전정신 -미래예측기술 | |
창의도시인 | E | 스마트혁신 | 도시문제를 발견하고 분석하며 창의적인 해결책을 제시하는 스마트 인재 역량 | -컴퓨터코딩 -창의성 |
F | 학문융합 | 다양한 학문적 자원을 활용하여 독창적이고 통합적인 사고를 기반으로 유용한 아이디어를 구현하고 사회적 가치를 높이는 역량 | -학제간연구 -네트워크구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