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SANews(학과소식)

홈으로 이동 NEWS (소식)SANews(학과소식)
SANews(학과소식)의 게시물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3년 대한건축학회 추계학술대회 우수발표논문상 3명 수상
작성자 건축학과
등록일 2023.11.07
조회수 452

건축학과, 2023년 대한건축학회 추계학술대회 우수발표논문상 3명 수상

▸박사수료 서민진, 박사과정 오하늘, 석사과정 박승연 씨

▸한국연구재단 지원 ‘실용화를 위한 CPTED 기술개발’ 4차 연도 중간 결과

경상국립대학교(GNU·총장 권순기) 공과대학 건축학과 강석진 교수 연구팀이 10월 25-27일 강원도 정선군 하이원그랜드호텔에서 진행된 대한건축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에서 우수 발표 논문상(일반부문, 구두발표) 3개를 수상했다.

서민진 씨(박사수료)는 ‘공간회귀분석을 통한 여대생 밀집 구역의 노상 범죄 특성 연구’를 통해 1인 가구 거주 비율이 높은 여자대학교 인근 주거지역에서 발생하는 폭력 범죄와 성범죄 영향 요인을 규명했다.

오하늘 씨(박사과정)는 올해 여름 발생한 이상 동기 범죄(일명 ‘묻지마 범죄’) 및 각종 강력범죄는 가로의 특성이 관련 있다는 것을 전제로 ‘저층 주거지 내 유형별 생활 가로의 범죄 특성 연구’를 진행하여 저층 주택 밀집 지역의 유형별 가로 특성과 범죄의 관계를 규명했다. 

박승연 씨(석사과정)는 범죄예방디자인(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 CPTED)과 유니버설디자인(Universal Design, UD)을 접목한 생활안전디자인 개념과 원리를 제안하고, 수요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공공임대아파트의 적용 방안을 제시한 것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이들 논문은 모두 한국연구재단 지원으로 진행 중인 ‘실용화를 위한 CPTED 기술개발’ 4차 연도 연구의 중간 결과물이다.

이러한 성과에 대해 강석진 교수는 “코로나19 이전의 일상이 회복되면서 각종 범죄가 다시 증가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상 동기 범죄와 같이 예측 불가능한 범죄의 발생 가능성도 여전히 높은 상태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우리 연구실(건축계획 및 공간행태연구실)에서는 범죄예방디자인에 특화된 연구로 실용화 가능성이 높은 정책과 기술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고 말하고 “연구실 학생들이 매년 대한건축학회 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받는 것은 이러한 연구의 가능성과 우수성을 인정받은 것이다. 앞으로 더욱 사회에 도움이 되는 성과를 도출하기 위해 학생들과 함께 노력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사진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