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포토갤러리

홈으로 이동 대학생활포토갤러리

노인간호 임상추론 시뮬레이션 프로그램[국립대학 육성사업: GISEP구축사업]

  • 등록일 2025.10.30
  • 조회수 422

제목

[국립대학 육성사업: GISEP구축사업]노인간호 임상추론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일시

(또는 일정)

[1] 20251024() 09:00~18:00

[2] 20251025() 09:00~18:00

대상

간호대학 2, 3학년 40

행사내용

이 프로그램은 노인 환자의 복합적인 간호상황에서 임상추론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두 개의 그룹(A, B)으로 나누어 운영되었으며 내용은 다음과 같음.

- S-BAR 의사소통 및 ENR 기록 실습 (09:00): 간호사와 의료진 간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S-BAR 기법)과 전자간호기록(ENR) 실습을 통해 임상 현장 대응력을 강화하였음.

- High fidelity 및 표준화환자 시뮬레이션 활동 (10:00 / 13:00): 실제와 유사한 환경에서 고충실도 시뮬레이터 및 표준화환자(SP)를 활용하여 섬망 노인 간호 임상상황을 재현하고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하였음.

- Virtual 시뮬레이션 활동 (15:00): 가상 시나리오 기반 시뮬레이션을 통해 복합건강문제와 생애말 노인 임상상황에서 추론과 의사결정 능력을 훈련하였음.

- 임상적 추론 및 디브리핑 평가 (17:00) 시뮬레이션 경험을 되돌아보며 임상적 사고 과정과 판단을 평가 및 피드백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