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설립 목적 및 배경

홈으로 이동 국어문화원 소개설립 목적 및 배경

국어문화원 설립 목적 및 배경

경상대학교 국어문화원은 국어기본법에 따라 국어 문화를 연구하고 올바른 국어 문화를 선도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2005년 7월 1일 국어문화센터로 출발하여 같은 해 10월 1일 국가 지정 국어상담소가 되었다.

국어문화원에서는 올바른 국어 문화를 선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일을 수행한다.

  1. 01지역 주민, 학생 및 교직원, 공무원을 대상으로 국어 어문 규범, 언어 예절, 글쓰기, 공문서 작성에 대해 교육하여 지역민의 국어 사용 능력을 향상시킨다.
  2. 02지역 주민이나 학생들의 국어 생활에 대한 궁금증과 애로점을 상담하여 이들이 올바른 국어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3. 03‘교육’과 ‘상담’ 활동에 필요한 국어 어문 규범, 언어 예절, 국어 문장, 국어 능력의 향상 방안, 국어 정책, 한국어 교재 등의 내용을 연구한다.
  4. 04지역 주민의 언어 사용 실태와 지역어를 조사하고 연구하여 지역어를 보전하기 위해 노력한다.
  5. 05지역 주민이나 학생들에게 국어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국어를 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한 행사를 가진다.
관련 국어기본법
  •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변화하는 언어 사용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국민의 국어능력 향상과 지역어 보전 등 국어의 발전과 보전을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제4조).
  •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은 국민들의 국어능력을 높이고 국어와 관련된 상담을 할 수 있도록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전문 인력과 시설을 갖춘 국어 관련 전문기관·단체 또는 「고등교육법」 제2조에 따른 학교의 부설기관 등을 국어문화원으로 지정할 수 있다(제24조).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1/05/14 11:2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