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공학]이란 환경보전과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고도수처리, 물관리, 대기오염제어, 자원순환, 토양 및 생태계 복원, 기후변화 등을 복합적으로 연구하는 다학제 학문이다. 최근 환경공학 산업은 정보통신기술과 융합하여 지능형 수처리 공정, 스마트 물관리, 대기질 개선, 생태계 다양성 증진, 온실가스 저감 및 기후변화 대응 등 미래 환경변화에 선제적 대응과 차세대 국가 성장동력을창출하는 첨단산업으로 발전하고 있다. 미래의 다양한 국내외 환경이슈 해결에 기여하고 4차 산업혁명 도래에 따른 환경산업 구조 및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미래 지향적 공학적 특성을 가진 학문임
[환경관련산업]은 음용수 안전관리 강화, 물순환 정책도입, 대기오염 총량제 확대, 자원순환기본계획 수립, 생태계 복원 사업 확대, 온실가스 감축 목표관리제 도입에 따라 최근 6년간 평균 18.8%의 높은 성장세를 기록하고 국내 GDP 6.6%를 담당하면서 미래 유망산업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국내 환경관련 매출 100억 원 이상 업체는 448개에 이르고, 환경산업 매출액은82.2조원 규모로 추정되며, 향후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한 산업으로 분류됨.
[현재 환경공학 관련 학과]는 대부분 학부체제로 운영되어 국내 3대 강점 환경산업(물, 대기, 폐기물)을 지원하는 교과과정 이수과목이 다양하여 융복합적 학업성취도가 부족하다.
[경상국립대학교 환경공학과]는 국내 3대 환경산업에 특화된 공학과로 환경공학을 기반으로 농학 및 에너지공학의 기술을 접목하여 식량, 에너지 및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이론과 실무를 교육한다. 또한환경감시, 관리 및 보전기술을 정보통신기술과 융합하여 교육함으로서 쾌적한 환경복지를 구현하고 국내 환경산업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여 지속가능한 성장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
Ⅰ.학과비전 | 『 미래 지향형 환경실무 전문가 양성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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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학과 인재상 | ① 미래 지향형 인재 | 차세대의 다양한 환경적 변화에 대응하는 환경전문가 |
② 다학제 융합형 인재 | 융합사회에 대응한 공학적 해결능력을 갖춘 환경전문가 | |
③ 현장실무형 공학인재 | 환경영향 및 변화에 대한 맞춤형 관리가술을 현장에 적용하는 환경전문가 | |
Ⅲ. 학과 교육목표 | 목표Ⅰ, 미래형 환경기술인 | 기후변화·4차산업혁명 시대에 대응 가능한 미래지향적 환경전문가 |
목표Ⅱ, 융합형 환경기술인 | 다양한 공학적 해결능력을 배양한 융합형 환경기술자 | |
목표Ⅲ, 수요맞춤형 환경기술인 | 대기·수질·폐기물 등 환경분야에 대한 맞춤수요형 환경기술자 | |
Ⅳ. 전공 역량 | 역량① 미래환경 변화에 대응력 | 미래의 불확실성을 공학적 사고를 바탕으로 한 차세대 환경관리기술 |
역량② 공학적 사고와 해결능력 | 현황과 수치해석적 예측을 바탕으로 한 융·복합적 환경관리기술 | |
역량③ 수요맞춤형 기술력 | 고도화되어가는 산업사회의 수요맞춤에 대응 가능한 환경관리기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