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교육목표

홈으로 이동 대학원소개대학원소개교육목표

경상국립대 교육대학원은

소명 의식을 지닌 교육 개척자를 교육이념으로 한다.

  • 사명감을 지닌 교육자
  • 전문성을 갖춘 교육자
  • 창의력을 지닌 교육자

교육대학원 전공별 교육목표

교육대학원 전공별 교육목표 : 교육지표, 교육목표, 수행목표(지식, 기능, 태도), 정규 및 비정규 교육과정(일반교육학, 교과교육학, 교과내용학, 특성화)
교육지표 교육목표 수행목표(지식, 기능, 태도) 정규및 비정규 교육과정
일반교육학 교과교육학 교과내용학 특성화
1.사명감 1.1 올바른 인성을 기르고, 교육에 대한 열정을 갖게 한다.
  • 교직자로서의 인품에 관한 인식
  • 교직의 전문성에 관한 이해
  • 전인교육 역량 강화
  • 교육공동체와 공조할 수 있는 심성 함양
  • 교직자로서의 자긍심과 열정 함양
  • 학습자를 사랑하고, 존중하는 태도
1.2 교직 윤리관을 확립한다.
  • 인류 보편적 윤리관 이해교직자의 책무성에 관한 이해
  • 교직자로서의 소명의식 제고
  • 사도 확립을 위한 자기수양 의지 강화
2.전문성 2.1. 교직 및 전공 지식 지식을 심화한다.
  • 교수 및 학습자에 관한 지식 심화
  • 교과 교육학에 관한 지식을 심화
  • 교과 내용학에 관한 지식을 심화
  • 교육평가에 대한 지식을 심화
  • 현장 연구 능력 강화
  • 창의적인 수업 설계 능력 강화
  • 전문 능력 향상을 위한 자기계발 의지 강화
  • 수업개선을 위한 자기 반성적 태도
  • 현장 교육과 연계된 사고 습관
  • 학습자와 교육공동체의 요구를 이해하는 태도
2.2. 학급 경영 및 특기적성 교육 능력을 강화한다.
  • 학급 경영에 대한 지식 심화
  • 인간 관리에 대한 지식 심화
  • 리더십과 팔로우십의 함양 역량 강화
  • 현장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역량 강화
  • 학생 지도 역량 강화
  • 학생 및 학부모 상담 능력 강화
  • 전공과 연관된 특기적성교육 능력 강화
  • 전인 교육이 가능한 교수 역량 강화
3.창의력 3.1. 현장교육에 대한 연구 능력을 강화한다.
  • 현장교육에 대한 지식 심화.
  • 교과교육학적 현장 지식 심화
  • 현장 교육 문제의 발견 및 이해 능력 강화
  • 전공별 현장 연구 능력 강화
  • 논문 작성 능력 강화
  • 현장 개선을 위한 학제적, 통합적 시각 형성
  • 현장교육의 개선의 개선을 위한 자기 혁신적사고력과 태도
3.2. 지식 문화 공동체 사회에 대처할 역량을 기른다.
  • 지식 정보화 사회에 대한 이해
  • 국제화 사회에 대한 이해
  • 다문화사회에 대한 이해
  • 전공별 IT 활용 능력 강화
  • 지식기반사회를 주도할 창의적 교수 역량 강화
  • 미래 학습공동체사회로의 교육 환경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교수 능력 강화
  • 다문화 교육집단을 이끌 수 있는 역량 강화
  • 국제화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역량 강화
  • 시대적 변화에 부응할 수 있는 개방적 태도
  • 다문화 사회를 이해하는 개방적 태도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1/04/27 11:05: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