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교과목안내

홈으로 이동 석사과정교과목안내

보건학과

12700006 보건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in Public Health)

보건학 분야의 연구를 이해하고 수행하는데 필요한 핵심적 개념, 연구방법 및 자료를 분석 방법을 학습하는 과정으로서 학생들은 이 과정을 통해 양적 연구의 전 과정을 이해하고 보건학 분야의 논문을 작성하거나 이해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12700007 보건학세미나(Topics in Public Health Science)

보건학 각 분야의 중요한 이슈를 중심으로 전문가의 연구결과를 공유하고 토론과정을 통해 현재의 문제해결방안을 제시하고 보건학의 미래를 전망한다. 노인보건, 건강보장. 건강형평성, 보건정책, 건강증진 등의 분야의 주요 문제점을 중심으로 토론한다.

12700009 보건학개론(Introduction to Public Health)

보건관리, 역학, 환경보건의 3대 영역을 중심으로 하여 공중보건학의 전반적인 개념과 내용을 소개하고, 각 세부 영역별로 더 깊은 학습을 하기 위한 기본적인 지식을 익힌다.

12700011 역학(Epidemiology)

질병 및 건강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찾기 위한 방법론을 찾고 이를 확산하기 위한 전략을 공부한다.

12700008 보건통계학(Biostatistics)

보건학 연구에서 흔히 사용되는 기술통계학 및 추측통계학의 각종 통계 처리 방법의 원리를 이해하고, 실제 보건연구 자료를 SPSS 통계 프로그램으로 분석하고 결과에 대해 해석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12700016 지역사회보건학(Community Public Health)

최근의 공중보건학은 질병예방 뿐만 아니라 포괄적이고 총체적인 건강증진사업으로 확대되고 있다. 지역사회 중심의 공중보건사업, 보건진료원제도, 우리나라 지역사회 보건사업 중 보건간호사가 중요하게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건강증진사업, 방문보건사업, 보건교육사업 등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12700019 보건의료 조직관리론(Healthcare Organization Management Theory)

본 교과목은 학생들로 하여금 보건의료 조직의 이해를 통해 관리자로서의 소양을 갖추도록 조직 이론의 발달과 조직 환경, 조직원리, 조직의 구조, 조직과 개인, 집단, 조직전체의 수준을 이해하고 실무 적용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한 과정이다.

12700020 보건의료와 리더십(Healthcare and Leadership)

본 교과목은 보건의료현장에서 요구되는 리더십의 이론적 배경 및 적용을 학습함으로써 건강한 사회를 이끌어 갈 지도자로서의 역할 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과정이다.

12700021 노인보건학(Healthcare Services for the Elderly)

본 교과목에서는 노인인구의 급격한 증가에 따른 노인보건의 문제점을 개인적 건강측면에서부터 사회적인 안녕의 차원에서까지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해결방안을 탐색하기 위하여 노화 관련 이론, 노인관련 보건학적 제문제들, 노인 보건학적 문제의 해결전략, 노인의 건강증진 정책에 대해서 학습한다.

12700022 정신보건학(Mental Healthcare)

본 과정을 통해서 학생은 전반적인 정신건강문제의 원인, 예방, 진단, 치료, 재활에 대해 배우고 지역사회정신건강관리체계를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정신건강관리 전문가로서의 이론적 지식을 습득하고 사례적용을 통해 문제해결능력을 길음으로써 우리나라 정신보건정책에 맞는 효율적인 정신보건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12700023 질병관리론(Selected Topics in Disease Control)

우리나라의 주요 만성병 및 감염병에 대하여 질병의 역학적 특성을 이해하고, 역학적 원리에 따라 인구집단 수준에서 질병을 관리하는 일차 예방, 이차 예방, 그리고 삼차 예방적 수단을 탐색한다.

12700025 의료보장론(Medical Security)

의료보장과 사회보장의 원칙들을 이해하고 이의 실현을 위한 접근수단을 파악한다. 이러한 인식을 기반으로 우리나라 의료제도 하에서의 의료보장의 특성을 이해하고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12700028 미디어와 건강(Media and Health)

건강과 질병은 사회문화적인 맥락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며, 생의학적인 요인만이 아니라 사회적, 심리적, 경제적인 요인들의 영향을 받는다. 이 과목에서는 영화를 비롯한 다양한 영상 미디어를 통하여 건강과 질병의 복합적이고 다차원적인 의미를 살피고, 사람들이 살아가는 구체적인 삶의 서사(Narrative) 가운데 드러나는 건강의 형태를 인문학적으로 이해한다.

12700029 보건사업관리( Health Program Managemen)

본 교과목을 통해 보건의료체계와 정책을 이해하고 보건조직과 자원을 관리하며 보건사업 실행을 위한 운영체계를 기획할 수 있다.

12700030 보건의사소통(Health Communication)

보건전문인이 보건의료 환경에서 효과적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의사소통의 개념과 이론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의사소통 기술과 전략을 익힌다.

12700031 보건프로그램개발 및 평가(Planning & Evaluating of Health Programs)

본 교과목은 영유아에서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모든 생애주기별 대상자들을 포함한 인구집단의 건강 및 보건과 관련된 문제를 파악하여 이들에게 적합한 보건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고 그 효과를 평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12700032 보건의료윤리(Bioethics)

본 과목은 보건의료윤리에서의 주요 쟁점과 통찰을 통해 생명공학기술에 의해 발생한 윤리적·사회적 쟁점을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한된 의료자원의 공정한 배분과 사회정의 차원의 공리적 고려를 고려하여 사람들 사이에 있을 수 있는 이해의 갈등과 권리의 충돌을 윤리적 정당성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숙고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사회공동체의 다수가 합의할 수 있는 윤리적 기준에 대해 고민하면서 사회적 합의를 이룰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12700033 건강과 운동(Health and Exercise)

운동과 관련된 인체의 구조와 기능, 신체활동과 운동의 기본개념, 운동처방의 원리, 체력 평가방법 및 운동과 관련된 이론을 이해하고 어린이, 성인, 노인 등 생애주기별 대상자와 보건의료 환경에 적합한 운동프로그램을 개발해 봄으로써 건강문제를 예방하고 건강을 유지 증진시키기 위해 운동을 적용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12700034 건강노화와 건강증진(Healthy Aging and Health Promotion)

본 교과목은 노화이론과 건강증진이론을 학습하고 건강한 노화에 대한 다양한 개념을 탐구하며 건강한 노화를 위한 다양한 건강증진 전략을 학습한다. 건강노화와 관련 개념 및 속성을 설명하고, 건강노화를 위한 건강증진 방법을 탐색하고 분석하여 설명할 수 있도록 하며, 근거 기반의 건강노화 건강증진 전략을 적용하기 위해 촉진요소와 장애요소를 도출하고, 체계적인 건강노화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설계할 수 있도록 한다.

12700035 건강행위와 보건교육(Health Behaviors & Health Education)

본 교과목은 인간의 행동이 건강문제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이해하고, 인간의 건강증진행위를 강화하고 건강위험행위를 감소시킬 수 있는 다양한 건강행위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교육하는 방법론을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12700048 여성보건학(Women Public Health)

본 교과목은 건강에 대한 젠더 중심적 접근으로 여성 건강의 정의, 구성요소, 보건학적중요성을 탐색한다. 특히, 성차별로 인해 여성건강의 취약성이 드러난 공중보건의 문제점을 중점적으로 탐색하고 이해하는 학문이다.

12700040 환경독성학개론(Principles of Environmental Toxicology)

환경독성학은 환경 내 존재하는 독성물질의 종류와 이들이 일으키는 생물학적인 작용을 숙지하고 독성물질로 인해 유발되는 피해의 예방, 중독의 진단 및 처치 등 사회적 응용과학으로서의 독성학을 올바르게 평가하는 지식을 습득하는 학문이다. 환경오염물질의 인간과 생태계에 대한 독성작용을 이해하는데 있어 인체의 각 기관계에 작용하는 독성물질의 동태, 작용점과 작용기전, 독성, 상호작용 등에 대한 학습을 진행한다.

12700043 보건식품위생학(Food Hygiene and Health)

식품위생은 인류가 지구상에 출현한 시점부터 문제가 되어온 사안이다. 현대에 들어 많은 건강상의 위해가 식습관으로부터 기인하고 있어, 식품위생은 더욱 그 중요도가 증가하고 있다. 본 강좌에서는 식품과 관련된 기본적인 개념습득, 식품에서의 질병, HACCP 등 식품위생 전반에 대해 살펴봄으로서, 식품위생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보건학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함을 목적으로 한다.

12700044 산업환경보건학(Industrial Environmental Health)

국가의 생산기반인 산업체에 종사하는 다수의 근로자들의 건강에 대한 문제는 개인의 문제를 떠나, 국가의 생산성과 직결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본 강좌에서는 작업장에서의 각종 위해물질의 종류 및 노출에 따른 건강위해, 그리고 이에 대한 저감 대책들에 대한 지식습득과, 산업위생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2700045 사회와 환경(Society and Environment)

환경을 구성하는 요소 중 ‘사회적 환경’은 우리가 살아가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환경 요소이다. 사회적 환경에 따라 사람의 건강 및 행복이 좌우되는 것은 지구 곳곳에서 목격할 수 있다. 따라서 본 강좌에서는 국내·외적으로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제반 문제들에 대한 심층적 이해 및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함으로서 사회적 문제에 대한 기본적인 인식과 태도를 갖추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2700047 환경보건학개론(Introduction to Environmental Health)

환경이 공중보건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한 만큼, 환경과 관련된 기본개념의 습득 대기오염, 수질오염, 토양오염, 소음 및 진동 영향 등에 이해 및 대안을 마련하기 위한 과목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