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으로 AI, IoT를 응용한 기계시스템을 비롯하여 스마트 공작기계, 스마트 팩토리 등의 기계분야의 산업적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기계공학 분야는 기계 및 관련 장치의 설계, 제작, 성능, 이용, 운전 등에 관하여 기초 또는 응용 분야를 연구하는 공학분야이다. 기초 분야에는 재료역학, CAD/CAM, 재료역학, 기계역학, 기구학, 유체역학, 열역학 등이 있다. 응용 분야에는 기계설계, 기계공작법, 자동제어, 수치해석 등 다양한 응용 분야가 있다.
교육과정에 대한 수요는 기계부품 정밀가공, 치공구 설계, CAD/CAM응용가공, 생산자동화 시스템, 생산 및 공정관리, 품질 및 신뢰성공학, CATIA응용설계, 항공/기계부품 설계 등의 순임
항공우주, 자동차, 농기계, 중장비, 정밀기계 부품 등 지역산업 특성에 부합한느 맞춤형 교육을 지향하여 국가의 산업정책, 지역산업, 기업 수요 및 학생의 적성을 고려한 단계별 특성화 교육 과정을 수립함. 스마트자동화시스템, 정밀기계시스템, 항공기계시스템 전공으로 구분하여 교육과정을 운영함으로서 직업정신과 전문성을 겸비한 분야별 창의 융합형 엔지니어 리더를 양성하고자 함
Ⅰ.학부비전 | 지역사회-대학간 연계-협력 교육을 통한 창의 융합형 엔지니어 양성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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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학부 인재상 | ① 실무 전문가형 인재 | 기초이론과 실무적용 능력을 갖춘 성실한 |
② 창의 융합형 인재 | 다양한 기술의 접목으로 창의 개발능력을 갖춘 상상력이 풍부한 | |
③ 글로별 리더형 인재 | 세계화 시대를 폭넓게 대응 하고 이끌어 갈 수 있는 변화에 민감한 | |
④ 사회적 책임형 인재 | 자신의 위치에 맞는 도덕성과 윤리적 책임감으로 사회에 헌신할 수 있는 | |
Ⅲ.학부 교육목표 | 목표Ⅰ, | 현장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전공분야의 기초이론과 전공실무분야에 대한 능력 배양 |
목표Ⅱ, | 현장감 있는 전공관련 실무교육과 다양한 융합기술교육으로 창의력 배양 | |
목표Ⅲ, | 다양한 교육지원 및 지식 정보제공으로 세계화 시대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 배양 | |
목표Ⅳ, | 지역사회의 기술전문 리더로서 공동체의 발전을 책임질 수 있는 책임감 배양 | |
Ⅳ.전공 역량 | 역량① | 현장기술의 파악이나 분석 및 문제점을 찾아내어 즉각 대처 할 수 있는 능력 |
역량② | 전문기술의 현장적용과 전문가적 상상력으로 새로운 융합아이템 개발 능력 | |
역량③ | 급속한 기술변화에 따른 빠른 정보습득과 분석능력으로 대처방안 제시 능력 | |
역량④ | 지역발전의 요구사안들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함께 책임지고 동참하는 공감 능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