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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 발전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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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 발전 계획

1. 발전계획 개요


○ 국가발전전략의 변화에 따른 능동적 대처


○ 한국의 발전전략은 자본과 노동 투입 위주의 양적 성장 전략에서 지식과 기술 수준 향상을 통한 질적 성장 전략으로 옮아가야 할 필요성이 증대함


○ 범세계적인 국제화로 인해 이공계열 하드웨어적 기술 향상 뿐만아니라, 인문사회 계열의 소프트웨어적 지식 축적이 국제경쟁력 향상의 주요 기반이 됨


2. 발전계획 방향


○ 사회과학 각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 배양은 물론 인접 학문 영역에까지 지적 소양을 갖게 함으로써 한국사회와 국제사회에서 지도적 역할을 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함.


○ 미래 산업 성장을 견인할 세계 수준의 연구역량을 갖춘 글로벌 혁신인력 양성


○ 국가공동체를 이끌어나갈 고급인력을 양성


3. 학과 비전 및 교육목표


○ 협력·비판·실천의 삼위 일체 가치를 지양하는 민주사회형 인재 배양 추구 


- 비판적 민주시민: 비판적 사고와 분석적 접근 

- 협력적 민주시민: 창의적 제안과 력적 소통

- 실천적 민주시민: 민주적 의사결정과 실천적 헌신


○ 공공선을 추구하는 글로컬 시민리더 양성


4. 학과의 특성 및 차별화


○ 국제화 교육- 정치외교학과의 전임교원 전원은 해외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여 선진교육 시스템을 경험하고 영어·일어·중국어 등 다양한 외국어에 능통


- 교원들이 가진 장점을 십분 활용하여 학과 소속 학생들에게 선진적인 교육과 다양성 교육의 기회 제공

- 대학원 교육을 영어 트랙으로 운영함으로써 대학원 전 교과목의 수업을 영어로 진행함으로써 국제화 역량 강화



○ 학생 주도형 학습


- 학과 신입생을 대상으로 한 민주시민교육 교과목을 운영함으로써 정치학의 실천적 분야에서 자기주도적 팀 프로젝트 진행 

- 어드벤처디자인,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운영을 통해 교내, 지역, 전국적 차원의 정책제안을 위한 학생 주도형 팀 프로젝트 수행   


5. 교육 목표 달성을 위한 세부 추진 주요 과제


민주시민 교육 프로그램- 2006년 3월부터 시작된 학과 특별 프로그램으로, 신입생들에게 민주시민 교육을 통해 올바른 가치관 정립


- 정치 참여의식 고취 및 리더십 함양을 위해 국내 입법·사법·행정 기관들을 방문하여 전공 지식에 대한 실질적인 지식과 경험 취득



○ 사회과학 글로컬 리더십


- 1996년 학과 창설 이후 국제기구실습 프로그램으로 출발 

- 2004년 이후 글로벌 리더십 교과목으로 운영, 대상 학생도 사회과학대학으로 확대

- 2022년 이후 사회과학 글로컬 리더십으로 확대 운영하여 프로그램 수행의 정책적  함의와 환류 효과를 강조 

- 외국의 정부기관, 국제기구, 비정부기구(NGO), 대학, 연구소, 정당, 해외 공관 및 역사 현장 등을 탐방 학습

- 정치, 경제, 역사, 문화 등에 대한 폭넓은 이해로 다양성과 국제적인안목을 갖춘 전문가로 성장하는 기본적 소양을 쌓는 것이 교육의 목적



○ 모의유엔회의


- 전국대학생 모의유엔회의는 외교부가 1995년 유엔창설 50주년 기념을 위해 시작한 사회과학분야 가장 큰 대학생 행사

- 본 학과는 1995년 1회 때부터 매해 출전하고 있으며, 외교부장관상을 비롯한 수상경력으로 전국에서 가장 우수한 팀으로 성장함


6. 학문 분야 특성화 계획


○ 글로컬 리더십 강화


- 글로컬 시민리더 양성이라는 교육목표 아래 소속 학과 학생들은 물론 사회과학대학 소속 전 학과를 대상으로 참여 범위를 확대하여 지역과 국제를 연계하여 정책적 환류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해외탐방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



○ 현장성 강화


- 정치외교학과는 현실 사회와 밀접한 연관을 가진 학문 특성을 소속 학과학생들에게  생생히 전달할 수 있는 다양한 현장성 강화 프로그램을 운영

- 국내외 현장에서 정책이 입안·의결·실행되는 과정에 대한 현장실습프로그램들을 확대‧심화하여 학생들이 더욱 현장에 강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예산 확보 노력

- 학과 학생들의 진로와 연관된 분야(정당, 언론, 공기업, 국제기구, NGO 등)의 전문가와 졸업생 선배들과의 지속적인 간담회 개최를 통해 교육의 현장성 강화

- 행정대학원 국제개발협력학과를 운영함에 있어서 경남국제개발협력센터와 연계하여 학과 학생들에게 개발협력 분야의 실무  경험 축적 증진



○ 다양성 강화


- 사회과학대 소속 학과 중 유일하게 외국국적 전임교원 보유 및 타과에 비해 높은 외국인 대학원생 비중을 활용하여 대학원 전 교과목 영어 수업 진행

- 학과 구성원의 문화적 다양성을 기반으로 학생들이 여러 영역의 다양성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글로컬 사회의 리더로서 소양을 구비한 재원으로 배양하고자 노력

- 디지털 리터러시, AI와 연계된 전공 교과목 개발을 추진함으로써 정치외교학 전공 수강생들의 디지털 학습을 장려 

- SDGs 특성화 교육 강화를 통해 기후변화와 환경에 특화된 교과 및 비교과 활동을 통해 강화하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

7. 성과 관리(개선) 방안


○ 신입생을 대상으로 민주시민교육 교과목(현장학습) 연 1회 운영


○ 사회과학 글로컬 리더십 프로그램(해외 현장학습) 연 1회 운영


○ 어드벤처디자인, 캡스톤디자인(학생주도형 학습) 교과목 학기당 1과목 이상 운영


○ 전공 관련 전문가 초청(현장성 강화 프로그램) 연 4회 이상 운영


○ 모의유엔회의, 전공 관련 학생 참여 프로그램 연 1회 이상 운영


○ 대학원 교과목(영어트랙 영어 강의) 연 6과목 이상 개설



※ 학기별 1회 학과 특성화 프로그램에 관한 수행

 성과를 평가하여 차년도 운영계획 수립에 반영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4/12/11 15:14: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