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발전계획에 대한 개요
인재: 첨단 소재·부품 전문지식을 함양한 고급인재 양성 전략 추진
연구: 첨단분야 또는 지역산업을 견인할 수 있는 소재·부품 분야 선도 연구성과 창출
융합: 대학/학과를 초월한 융합 교육 실현과 산학 융합 연구 추진
2. 발전계획의 방향
인재양성: 학부생 및 석박사생의 이론-실무가 연계된 효율적인 전공지식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과정 개발. 교수:학생=1:1 밀착형 첨단 소재·부품 개발 경험을 제공하여 학생간 차별화된 학업 역량 함양하고 전공지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고급인재 양성
연구개발: 수월성 높은 국제적 수준의 연구성과 창출(논문/특허/기술이전 등). 해당 분야 선도기관과의 교류/공동연구를 통한 새로운 소재·부품 시장 창출. 이를 기반으로 한 집단 연구과제 기획 및 수주
융합교육: 융합학과, 마이크로디그리 등을 활용한 대학/학과를 초월한 융합 교육과정 개발. 학부생 및 석박사생의 취업과 연계될 수 있는 산학협력 연구과정/교육과정 개발. 해외대학/산업체 MOU 및 글로컬 연계 강화
3. 학과 비전 및 목표
비전: 연구 분야의 실무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연구중심 학과로 도약하여 첨단 소재·부품 분야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국내외 산학연 연구/인력양성의 허브 역할 수행
발전목표
인재양성 | 고분자공학 기술 진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창의융합인재 양성 전방산업 기술개발에 수월하게 기여할 수 있는 고급인재 양성 |
연구개발 | 첨단분야/지역산업의 새로운 먹거리를 창출하는 선도 연구성과 창출 원천기술 개발 산학협력으로 세계시장 주도하는 미래 유망 소재기술 발굴 |
융합교육 | 대학/전공을 초월한 융합 교육 과정 개발 글로컬 연계 강화와 학부생 및 석박사생 취업 연계형 연구/교육과정 개발 |
4. 발전계획 추진체계 및 절차
발전목표 | 추진과제 | 추진전략 | 절차 및 성과점검 | 참여인력 | ||||
인재양성 | 이론/실무 연계 혁신교과목 개발 | 교과목 현황 분석 산업 현황에 맞는 교과목 개발/개선 | 매년 4, 10월 교과목 개편 회의 | 전임교원 | ||||
교수-학생 밀착형 연구수행 | 예비 졸업생 대상 연구수행 | 3월 수요조사 12월 성과발표회 | 전임교원 예비졸업생(학부) | |||||
연구개발 | 국제적 수준 연구성과 창출 | 논문게재/특허출원 실적 강화 | 학기별 현황 점검(학과회의) | 전임교원 연구실 소속 학생 | ||||
대학 사업 견인 연구과제 추진 | 개인/집단 연구과제 수주 인력양성사업 추진 | 과제 수주를 위한 회의 및 교류회 | 전임교원 | |||||
융합교육 | 대학/학과를 초월한 교육과정 | 융합전공/마이크로디그리 운영 | 학기별 현황 점검 수혜학생 홍보 | 전임교원 학부 2-4년생 대학원생 | ||||
산학협력과 글로컬 네트워크 | 타기관 기술교류 및 MOU | 수시 실적 점검 | 학과전체 | |||||
공통 | 인재양성과 진로개척 | 진로역량 함양과 진로성과 발굴 | 개인 상담 강화 역량 강화 교육 실시 | 학과전체 |
5. 세부 추진 과제
과제 | 추진과제명 | 목표값 | 비고 |
인재-1 | 이론/실무가 연계된 혁신교과목 | 1건/연 | 25학년도 2학기부터 시작 |
인재-2 | 교수-학생 밀착형 소재·부품 개발 경험 제공 | 80% | |
연구-1 | 국제적 수준 연구성과 창출 | 40건/연 | |
연구-2 | 대학 사업을 견인하는 연구과제 추진 | 13건/연 | 인력양성사업 1건/연 이상 추진 |
융합-1 | 대학/학과를 초월한 교육과정 운영 | 2건/연 | |
융합-2 | 산학협력과 글로컬 네트워크 | 18회/연 | |
공통-1 | 취업역량 강화 프로그램 실시 | 3회/연 | |
공통-2 | GNU 소재·부품 우수인재 양성 | 취업/진학률 70% |
6. 과제별 추진 방안
연번 | 세부 추진 방안 | 지표명 | 연차별 성과목표 | ||
’24 | ’25 | ’26 | |||
인재-1 | 이론/실무가 연계된 혁신교과목: 산업 및 연구 트랜드에 맞춘 신규교과목 개발 또는 기성교과목 개선 | 교과목 개발/개선(건) | - | 1 | 2 |
인재-2 | 교수-학생 밀착형 소재·부품 개발 경험 제공: 예비졸업생의 개인별 연구주제 수행과 성과창출 | 연구논문수/ 예비졸업생수 | 80% | 82% | 85% |
연구-1 | 국제적 수준 연구성과 창출: 학부생, 석박사생과 연계한 연구성과의 논문 및 특허 게재 | 논문게재/특허출원(편) | 40 | 40 | 50 |
연구-2 | 대학 사업을 견인하는 연구과제 추진: 정출연 및 산학 연구과제 수주 및 운영 | 연구과제 수주/운영(건) | 13 | 14 | 16 |
융합-1 | 대학/학과를 초월한 교육과정 운영: 융합교육을 위한 융합전공 또는 마이크로디그리(MD) 운영 | 융합전공/MD 운영(건) | 2 | 2 | 3 |
융합-2 | 산학협력과 글로컬 네트워크: 기업/연구소와의 기술교류와 해외기관과의 MOU/기술교류 추진 | 프로그램 수(회) | 18 | 20 | 27 |
공통-1 | 취업역량 강화 프로그램 실시: 학부생 및 대학원생의 진로 탐색과 역량 탐색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 프로그램 수(회) | 3 | 3 | 4 |
공통-2 | GNU 소재·부품 우수인재 양성: 고급인력으로의 취업 실적 강화와 진학률 향상 | 취업/진학률 | 70 | 75 | 75 |
7. 성과관리 방안
정기점검 실시: 정기 학과회의(1~2회/주) 개최를 통한 성과지표 정기점검. 학기초 성과달성을 위한 세부전략을 수립하고, 학기말 성과 최종 점검. 추진 실적이 미비한 실적은 학기중 대응전략 확보
환류체계 구축: 전임교원, 재학생, 또는 산업체 인력을 대상으로 교육, 연구, 융합 분야의 세부전략의 적정성을 피드백하고 이에 대응한 수정전략 수립
성과홍보 활성화: 취업, 연구성과, 교육성과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재학생의 우수 역량을 입증할 수 있는 성과를 대내외적으로 적극적으로 홍보 (언론사, 대학홈페이지 등)
8. 인재상
창의인재 : 고분자 산업의 미래 지향적 요청에 부응할 수 있는 전문성과 창의적 사고 능력을 갖춘 인재
개척인재: 도전정신과 책임의식을 겸비한 인재
글로벌인재: 의사소통 능력 및 올바른 윤리의식과 국제적 감각을 갖춘 인재
9. 교육 목표
문제해결, 기술선도, 글로벌 의사소통 능력을 갖춘 전문 기술인 육성
문제해결: 기초과학교육 및 정보화 도구 응용능력을 함양하여 공학전반에 걸친 문제를 분석/해결하는 능력을 갖춘 기술인 육성
기술선도: 고분자공학 분야의 변화에 능동적/주체적으로 참여하는 도전정신과 적응능력을 갖춘 기술인 육성
글로벌의사소통: 글로벌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언어능력 및 의사 표현 방법과 공학윤리를 갖춘 기술인 육성
10. 전공능력 설정
전공능력 | 정의 | |
1 | 창의융합 |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독창적이고 통합적인 사고를 기반으로 유용한 아이디어를 구현하고 사회적 가치를 높이는 역량 |
2 | 문제해결 | 문제를 발견하여 분석∙평가하고 실행 가능한 대안을 제시하는 역량 |
3 | 의사소통 | 자기와 타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우호적이고 협력적 관계를 만들 수 있는 역량 |
4 | 세계시민 | 문화의 다양성을 수용하고 지역과 사회에 이바지할 수 있는 역량 |
5 | 도전정신 | 진취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과업을 달성하기 위하여 개인 또는 조직을 이끌 수 있는 역량 |
6 | 자기주도 | 자율적이고 주도적인 태도로 자기개발과 학습을 지속하는 할 수 있는 역량 |
○ 전공능력 설정 근거
전공능력1 | 창의융합 |
설정근거 | - 전통적인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관계나 아이디어 창출 - 자원·정보·기술을 학습과 문제해결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전공능력2 | 문제해결 |
설정근거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인뿐만 아니라 함께 모여 작업 -4차 산업혁명의 연결(connected)은 협업을 강조 |
전공능력3 | 의사소통 |
설정근거 | - 타인과 공감할 줄 알고, 상호 이해하고 배려할 수 있는 능력 - 최근 인성(윤리의식)이 중요한 역량으로 부각됨 |
전공능력4 | 세계시민 |
설정근거 | - 세분화된 학문들을 결합하고 응용함으로써 새로운 분야를 창출 -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융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능력 |
전공능력5 | 도전정신 |
설정근거 | - 이론과 현장실무 간의 차이 해소를 위한 체험 및 연수 - 국제적 시각에서 자신의 진로를 개척할 수 있는 능력 |
전공능력6 | 자기주도 |
설정근거 | - 이론과 현장실무 간의 차이 해소를 위한 체험 및 연수 - 국제적 시각에서 자신의 진로를 개척할 수 있는 능력 |
11. 진로(취업) 분야
신소재공학과 고분자공학은 공학 산업 전반에 사용되는 핵심소재로 졸업 후 진로 역시 공학분야 전반에 걸쳐 다양하게 분포. 특히, 최근5년간은 대학교수 및 대기업 취업 인원이 늘고 있어 본 학과에서 자체적으로 수행하는 학생 관리 프로그램의 효용성이 입증되고 있음.
[최근 5년 주요 취업현황]
-대학교원: 싱가포르대학교, 경상국립대학교
-대기업: 삼성전자, 삼성SDI, 현대중공업, 현대자동차, 금호석유화학 등
-중견기업: KPX케미칼, 상아프론테크, 고려이노테크, 동진쎄미켐, 태광실업 등
-연구소: 한국화학연구원, 한국소재융합연구원,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 등
-공공기관: 기술보증기금 ,한국에너지공단, 동서발전, 국방기술품질원 등
12. 중장기 학과 발전 계획 (2024~2030)
1) 발전비전
⦁ 고분자 및 유기나노융합 첨단 소재·부품 분야 전문인력 양성 및 산학연 네트워크의 Think Tank 역할 수행
2) 발전목표
⦁ 고분자공학 기술 진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창의융합인재 양성
⦁ 고분자 및 유기나노융합 소재·부품 분야 국내 10% 및 세계 50위권 달성
⦁ 원천기술 개발 산학협력으로 세계시장을 주도하는 미래 유망 소재기술 발굴
⦁ 글로컬 대학 사업, 반도체 특성화 대학 사업에 대응한 전략 소재 전문인력 양성
3) 발전전략
[소재·부품 5대 주력분야 설정]
⦁ 정보전자, 수소에너지, 스마트모빌리티, 친환경소재, 우주항공·방산
[교육·연구·산학협력에 기반한 3대 전략 수립]
⦁ 미래형 교육 시스템 도입
⦁ 글로컬 리더 연구그룹 육성
⦁ 산학협력 Think Tank 역할 수행
4) 단계별 세부계획
[정량적 세부계획] 3단계 (4+3+3) 교육/연구/산학 계획 수립
[정성적 세부계획]
⦁ 교육혁신을 위한 인프라 구축 및 혁신 교수법 도입
⦁ 해외대학 교육·연구 MOU 체결
⦁ 타대학간 정기적 학술·연구교류 프로그램 추진
⦁ 우수연구인력 유치를 위한 인력양성사업 추진
⦁ 전략 소재 분야 전문 역량을 지닌 전임교원 확보
⦁ 전용 교육·연구공간 확보 사업 추진
⦁ 학과 홍보 프로그램 운영
⦁ 산업체 의견을 반영한 교육과정 운영 및 교과연계 산학공동과제 추진
⦁ 창원, 울산, 양산, 광양, 여수 남해안 산업단지와 연계 방안 마련
⦁ 영어 능력 향상 프로그램 지원 및 운영
⦁ 글로컬 교육 연계 프로그램 운영
⦁ 1교수-1기업 기술 컨설팅 프로그램 운영
⦁ 주력분야별 3~5개 산업체와 연계한 학부 및 대학원 트랙운영
⦁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각종 프로그램 구축 및 지원 방안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