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제작 도면의 작성 원칙과 응용을 학습한다. 학습내용으로는 평면도법, 투상법, 치수기입법, 단면도, 보조투상도, 조립도, 치수공차와 끼워맞춤, 기하공차 등이 있다. 도면작성을 위하여 AutoCAD, CATIA를 활용한다. 본 과목에서는 기계부품을 도면화 할 수 있는 능력, 현장실무 및 기계설계 능력을 배양한다.
소프트웨어 기술은 현대 문명을 이루는 근간이다. 이를 활용하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자신의 목적에 맞게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없다.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먼저 소프트웨어가 무엇인지 어떻게 컴퓨터와 상호작용하여 일을 처리하는 지를 이해해야 한다. 절차적 언어가 무엇인지를 사용하기 쉬운 컴퓨터언어를 통해 이해하고 컴퓨터에게 사람이 해야 하는 반복적이고 지루한 작업들을 위임하는 방법을 배운다.
본 강의는 공학설계의 정의, 개념 설계와 제품 설계를 포함한 설계 전반에 걸친 기본적인 내용들을 다룬다. 공학 강의시간에 접한 해석적 관점의 문제와 달리 개방형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기본 설계 능력을 배양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정역학은 고전역학의 기본 개념을 소개하는 교과목이다. 질점과 강체의 정적 평형, 벡터해석 및 구조해석 등에 관한 내용이 중점적으로 소개된다. 이 교과과정을 이수하면, 2차원 및 3차원 자유물체도의 작성, 구조물의 반력의 계산, 트러스, 프레임, 기계 구성품 등에 작용하는 힘의 결정, 전단력 및 굽힘 모멘트선도의 작성, 도심의 위치 결정 및 단면의 이차단면관성모멘트의 계산, 마찰 현상에 관한 이해가 가능해야 한다. 정역학은 역학에 관한 기본개념을 체득시키기 위한 교과목으로서 고체역학, 동역학 등의 이수에 필수적인 교과목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역학의 기본이론과 접근방법을 체득하게 하며, 관련 전공과목의 이수를 위한 기초지식을 형성하도록 한다.
컴퓨터 공학에서 프로그래밍 언어는 소프트웨어의 성능과 수준을 결정하는 동시에 소프트웨어 개발의 생산성을 책임지는 원재료이다. 강력한 언어일수록 성능이 높고 간단한 언어일수록 생산성이 높아진다. C언어와 Python은 가장 많이 활용되는 언어로 강력한 성능과 간결한 표현으로 잘 알려져있다. 이 교과목에서는 이 두 언어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언어의 문법과 구성요소 그리고 활용방법에 대해서 습득한다. 배운 언어를 활용하여 창작 할 수 있는 수준까지 이른다.
컴퓨터프로그래밍기초PBL 수업의 내용을 실습 위주로 연습한다. 파이썬과 C언의 다양한 구성요소들을 배운다. 그 구성요소는 문장, 표현, 선택, 반복, 함수 등이 있으면, C의 경우 포인터와 구조체 등을 배운다. 이 과목은 PBL로 수업을 하여 문제 기반으로 실습한다.
자료구조 및 알고리즘은 프로그램의 근간을 이루는 핵심요소로 자료의 표현과 표현된 자료의 활용을 다룬다. 단순 자료형부터 좌표계, 희소행렬 등 공학에서 사용되는 여러 형태의 효율적 표현을 통해 프로그래밍이 가능케 하는 법을 배운다. 자료의 정렬과 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스택, 큐, 트리, 그래프 등의 복잡한 자료구조를 이해하여 프로그램에 활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탐색과 순회와 같은 복잡도가 높은 알고리즘들을 greedy, divide and conquer, 그리고 dynamic programming 기법을 따라 구현하는 방법을 배운다.
공학 전공자가 반드시 갖추어야하는 역학의 기본 지식과 응용능력을 갖추도록한다. 이를 위하여 고체역학의 접근 방법, 힘의 평형, 변형, 변형율, 응력, 평형방정식 등에 관련되는 이론을 공부하고 이를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본 과목은 기계 항공 분야의 전 교과목을 공부하는데 필요한 역학적 기초 이론을 다루므로 다른 과목을 수강하기 위한 선수과목의 의미에서 필수적 과목이다.
기계공작실습은 공작기계를 다루는 실질적인 현장학습을 주 내용으로 한다. 기계공작법에서 공부한 이론과 가공방법을 선반과 밀링 가공기를 사용하여 실습한다. 학생들은 먼저 수동 범용공작기계로 이송장치의 움직임과 재료의 가공성을 익힌 후 CNC 공작기계들을 사용하여 컴퓨터로 작동되는 자동화된 시스템의 작동을 이해하고 습득하게 된다. 기말과제를 수행하며 도면에 맞추어 가공하는 능력을 배양하게 된다.
현대의 열역학은 열, 일 및 물질의 집합을 나타내는 상태량을 다루는 과학으로 열과 일에 관한 3개의 경험법칙을 기초로 하여 물질의 거시적인 성질간의 관계를 해명하는 고전 열역학과 물질을 미시적인 입자의 집합으로 생각한 다음, 입자군에 관한 성질을 통계적으로 취급하여 물질의 성질 그 자체를 해명하는 통계 열역학과의 양자에 의하여 확립된 학문으로, 열역학에 관한 기초사항, 열역학 제1법칙, 제2법칙, 이상기체 등 고전 열역학에 관한 부분의 정성적인 해석과 더불어 정량적인 해석방법의 일환으로 엔탈피, 엔트로피 등을 도입하여 열역학 제1법칙과 제2법칙을 설명하고, 동력, 냉동, 압축기 등의 장치에 관한 이상화한 사이클을 다루어 실제장치에 대한 과정과의 차이점, 사이클의 성능개선, 지구환경 오염문제, 엑서지, 열역학적 관계식, 비반응 및 반응 혼합물, 연소, 화학 및 상평형 등에 대한 내용을 강의한다.
공학수학1에서는 상미분방정식, 라플라스 변환, 선형대수 등 다양한 공학문제에 필요한 기본적인 수학적인 테크닉들을 학습한다. 이산수학은 집합, 관계, 함수, 논리 등 이산수학의 기본 지식과 수학적 사고력에 대해서 배운다. 학생들은 정수 기반 알고리즘과 상태 머신 등의 개념을 배울 수 있다.
본 과목에서는 1학년 학생들에게 항공우주공학 및 소프트웨어공학 분야의 기본적인 내용을 전달하고 향후 자신의 전공을 선택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 의도로 계획되었다. 항공우주공학의 기본적인 4분야인 공기역학, 구조역학, 추진공학, 비행역학 및 제어에 관한 내용뿐만 아니라, 헬리콥터, 인공위성, 로켓추진 기관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아울러, 소프트웨어공학의 기본적인 내용들에 대한 지식 또한 학습한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주요 개념인 객체 모델, 클래스, 상속, 다형성, 코드 재사용 예외처리 등을 배우고 익힌다. 이를 바탕으로 복잡한 문제를 Java 프로그래밍을 통해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주요 개념을 Java Programing 실습을 통해 실제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본 강좌에서는, 기본역학 중 하나인 유체역학의 기본원리를 역학법칙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공학적으로 적용하는 기법을 다루고자 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유체역학의 기초지식을 먼저 소개하고, 주제별로, 유체 정역학, 베르누이 방정식의 원리와 작용, 운동량방정식의 원리와 적용 등 3가지 주요 주제로 다룬다. 본 강좌는 열역학 강좌와 더불어, 전공심화 교과인 유체기계, 공기역학, 추진기관 등의 선수과목으로 향후 열 유체역학의 공학적 적용을 위한 기본과정으로 활용된다.
리눅스 운영체제 기반의 시스템 프로그래밍에 관하여 배운다. 본 교과목을 통하여 시스템콜 사용방법, 파일 시스템 함수 프로그래밍, 프로세스, 프로세스 간 통신, 주변기기 및 네트워크 디바이스 프로그래밍에 대해서 익힌다.
항공기내 전자장치 및 시스템의 구동 원리에 관한 기본 개념과 이론을 학습한다.
본 교과목은 역학의 기본원리 및 응력과 변형율에 대한 개념을 교육하여 기계구조물의 설계를 위한 기초 이론을 이해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고체역학2 에서는 고체역학1 에서 배운 역학에 관한 기본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보의 응력, 보의 처짐, 다축 하중상태 등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교육하게 된다. 이를 위하여 보의 이중적분법, 중첩법, 면적모멘트법 및 Mohr's circle, 조합응력 등에 관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교육한다.
동역학은 운동 중인 물체를 해석하고 다루는 역학 중의 한 분야이다. 동역학은 두 분야 즉, 운동의 기하학을 연구하는 운동학(Kinematics)과 물체에 작용하는 힘, 물체의 질량, 그리고 물체의 운동간에 존재하는 관계를 연구하는 운동역학(Kinetics)으로 구분된다. 본 교과목은 질점(Particles)과 강체(Rigid Bodies)에 대한 Newton 운동역학을 교육함으로써 동역학적 구동 기계시스템의 이해와 해석, 설계능력을 갖추게 하는데 그 교육목표를 두고 있다. 이를 통하여 기구학, 진동학, 기계제어 분야의 전문지식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소양을 갖추도록 한다.
공학에서 사용되는 각종 수식의 해를 컴퓨터를 활용하여 구하는 방법을 익힌다. FEM, CFD 등을 다루기 위한 기초 단계로서의 지식을 익히도록 한다. 컴퓨터 언어는 포트란이나 C를 사용한다. 선형 및 비선형 방정식의 해, 고유치문제, 수치적분, 미분방정식의 해를 컴퓨터로 구하는 방법을 익힌다.
디지털 신호처리를 위해서 spectra 분석, Sampling, 신호변환, 디지털 필터, 이산 신호, Window 함수, Convolution, Audio 및 Image 신호 등을 논하고 실습한다.
공학수학1에 이어서 공학의 고급이론 해석 방법을 주로 강의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벡터 및 벡터미분 해석법, Fourier 해석법과 응용, 편미분 방정식 풀이, 복소수 및 복소함수론 등이다. 본 강의를 통해서, 공학적 문제를 이론적으로 해석하는 방법을 터득하고, 실제 현상을 모델링하는 적용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3차원 CAD 프로그램인 CATIA의 응용분야를 다룬다. 실제 복잡한 형상의 제품을 설계하고 도면화하는 과정을 배우게 되는데, 스케치를 하고 파트설계를 하는 과정에서 surface design의 부분을 활용하여 복잡하거나 다양한 곡면을 가진 제품들의 설계기법을 익힌다. 또한 여러 설계된 물품을 조합하는 조립설계부분을 익혀 단품을 이용한 조립기법을 익힌다. 이렇게 얻어진 결과물에서 최종적으로 도면화하는 drafting의 과정을 익혀 출도하는 과정까지 익혀서 실제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능력까지 도달하도록 한다.
유비쿼터스 정보장치에 내장되는 실시간 운영체제의 커널을 이해하기 위해서, (1) 운영체제 커널의 구성요소들을 기능, 성능, 보안 등의 측면에서 학습하고, (2) 최대 3명의 학생으로 팀을 구성하여 Linux 운영체제의 특정 요소를 대상으로 연구하는 팀 과제를 수행한다. 주제 분야에는 다중프로그래밍, 비동기 병행프로세스, 교착상태, 프로세스 스케쥴링, 실 저장장치, 가상저장장치, 보조기억장치, 파일시스템, 시스템 성능, 운영체제 보안 등이 포함된다.
본 교과목은 기계 항공 시스템의 동역학 모델에 대한 기본적인 제어기 설계 기법을 학습한다. 시간영역 및 주파수영역에서 표현된 동역학 모델에 대해 Bode, Nyquist 선도를 활용한 성능 및 안정성 해석 방법을 익히고, 아울러 주어진 모델에 대한 PID, Lead-lag 제어기 설계 기법을 학습한다. 모든 모델링 및 제어기 설계는 MATLAB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수행한다.
대규모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핵심기술인 데이터베이스 설계를 위하여, 정보 모델,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질의어, 데이터베이스 설계, 트랜젝션 처리, 정보검색, 웹프로그래밍 등을 배운다.
항공기 구조설계 및 해석을 위한 기본적인 역학적 원리와 지식을 교육한다. 특히 본 과정을 통해 단순 부품이 아닌 항공기 구조물에서의 하중의 전달원리와 구조물 치수화의 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항공기 각 구조물에 대한 역학적 설계 원리와 방법을, 수학적 접근이 아닌 하중전달원리의 측면에서 접근하는 것이 기존의 교육과 크게 다른 점이다. 동시에 항공기 구조설계의 원리를 실제 사례를 사용하여 교육하므로 항공기 구조설계에 필요한 실질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먼저 하중과 응력에 대한 고체역학적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하며, 항공기의 비행원리 등에 대한 기본적인 선수교육이 필요하다.
항공기, 미사일 등의 항공우주비행체나 자동차의 운동 특성은 공기 흐름에 지대한 영향을 받으므로 이에 관한 기본 역학 지식을 배운다. 공기와 대기의 물리적 성질, 양력 및 항력 발생 원리를 다루고 비행체 설계에 필요한 공기력 기본 관계식을 소개한다. 에어포일의 공기역학적 특성을 중점적으로 다루어 항공기 외형 설계에 관한 지식을 배운다. 나아가 고속 자동차 공력 특성, 항공역학에 관련된 주제도 소개한다.
본 교과목은 기계진동의 기본이론을 교육하고 응용능력을 배양시킴으로써 기계/항공 시스템의 진동현상에 관련된 문제인식 및 현상파악에 대한 이해에 기반을 두고 있다. 또한 이론 및 해석/실험을 통한 연구방향 모색, 관련문제 해결능력을 갖추는데 주요 교육목표를 두고 있다. 본 강좌에서는 동역학을 주요 선수과목으로 하며, 1자유도계/2자유도계/다자유도계 및 연속시스템의 진동 현상에 대한 학습이 수행되게 된다.
RISC 프로세서의 구조와 동작을 이해하기 위해서, 본 교과목에서는 명령어와 프로세서 동작간의 관계, 프로세서 성능 요소, 프로세서의 기본 설계 기법, 성능 개선을 위한 프로세서 설계 기술들을 학습한다.
소프트웨어 시스템 개발을 위한 프로세스, 방법, 도구를 배운다. 애자일 프로세스를 배우며 스크럼을 포함한다. 또한 UML을 이용한 분석 및 설계 방법론을 배운다. 개발 도구로는 형상관리, 이슈관리, 테스트 도구 등을 배운다. 마지막으로 프로젝트를 통하여 배운 컴포넌트들을 실천한다. 팀 단위로 일을 수행하여 소통기술의 향상을 꾀한다.
본 과목은 항공기 개발시 비행역학 분야가 담당하는 역할과 비중을 이해하고, 비행성능 해석과 정적 안정성 및 조종성 해석 및 설계에 필요한 기본지식 및 응용 능력을 함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과목에서는 항공기의 비행성능 및 조종/안정성 해석을 위해 필수적인 공기역학 기본이론과 항공기 날개이론을 복습하며, 설계된 항공기의 비행성능 해석 및 정적 안정성과 조종성 해석 능력을 배양하고 이를 바탕으로 비행성능과 조종/안정성 분야 설계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이를 통해 항공기 설계 과정에서 비행성능 및 조종/안정성 해석이 어떻게 연관되는지를 이해하므로, 항공기 설계능력을 배양한다.
컴퓨터 네트워크 이론, 응용, 보안, 그리고 TCP/IP 컴퓨터 네트워크에 초점이 맞추어진 교과목이다. 본 교과목은 응용계층에서부터 하양적 접근 방법을 통하여 관련 기술들을 살펴보게 하고 학생들로 하여금 컴퓨터 네트워킹의 이론과 실제를 배울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기술은 분산 응용프로그램, 소켓 프로그래밍, 운영 체제, 라우터 설계, 라우팅 알고리즘등을 포함한다.
항공기 외부 고속유동, 추진기관, 자동차 내연기관, 압축기 및 팽창기 등에 관련된 기체 흐름은 열에너지에 관한 고려가 중요하다. 이러한 장치의 성능이나 작동원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체밀도의 변동을 고려한 압축성 열유동에 관한 기본적 지식이 필수적이다. 본 강과에서는 압축성 열유동에 관한 기본개념을 소개하고 그 응용사례를 통해 수학적 원리들이 어떻게 기계장치의 성능개선이나 설계에 이용되는지 알아본다. 또한 열유동 기본원리를 이용하여 간단한 개념설계를 수행한다.
공학적 이론을 바탕으로하여 항공기 개념 설계를 수행하는 방법 및 순서를 익힌다. 항공기 무게 산정, 날개 및 꼬리날개의 크기 및 형태 선정, 엔진 추력의 크기 설정, 동체의 크기 및 형태 설정 방법을 익히고 설계된 항공기의 성능 분석을 통하여 설계 목적과 부합하는지를 검정한다.
항공 관련 분야에 있어서 비행 데이터 및 센서 데이터의 그래픽 처리, 비행 시뮬레이션 등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이를 구현하기 위한 그래픽스 원리를 이해하고, 특정 마이크로 콘트롤러와 각종 센서들의 연계를 기반으로 그래픽 프로그래밍 방법과 시뮬레이션 관련 응용 방법을 학습한다.
항공기와 우주비행체의 추진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이해한다. 항공기와 우주비행체에 따른 최소한의 추진력에 대한 개념과 모멘텀의 원리를 파악한다. 최근 가장 많이 사용되어지는 추진기관인 가스터빈에 대하여 기본적인 원리를 파악한다. 항공기 및 산업용으로 사용되어지는 가스터빈의 차이점을 파악하고 가스터빈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파악하고 이 시스템이 어떻게 작동하는 하는가를 열역학적 개념을 바탕으로 에너지의 전달의 개념을 이해한다. 전체 시스템의 작동원리 파악 후에는 각각의 핵심부품인 압축기, 연소기, 터빈에 대한 열역학적 사이클에 대한 이해를 돕고, 이들이 전체 사이클과의 관계가 어떻게 형성되는지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그리고 기타 추진 장치의 작동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도록 하여 관련분야의 업무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우주비행체및위성제어 선수과목을 통해 습득한 우주시스템의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실제 우주시스템(위성)에 대한 기본설계 과정 및 관련 해석 과정을 습득하여 우주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도록 한다.
본 강좌는 조별로 주제를 정해서 시스템에 대한 종합설계를 수행하며 연속되는 종합설계 과정에서 궁극적으로 시스템 제작의 완성을 목표로 한다. 본 과정에서는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과제에 대한 기본개념을 파악한 후 자료조사와 실현성에 대한 검토를 충분히 한다. 선정된 종합 설계 과제에 대해서는 조별로 계획된 단계를 각 지도교수님들의 지도하에 진행하며 그에 따라 기본설계, 상세설계 등 도면 작업들이 수행된다. 그리고 완성된 도면에 따라 시스템이 제작된다. 종합설계 과제는 적절한 인원으로 구성된 팀에 의해서 제품설계 및 제작이 수행된다. 제품의 설계는 CAD 및 해석 프로그램을 활용하고, 제작은 각자 분담된 부품별로 제작하고 최종 조립은 공동으로 수행한다. 이런 일련의 과정을 통하여 산업체에서 수행하는 제품개발 능력을 배양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지구 주변 및 원거리 우주에서 동작하는 행성 및 우주비행체의 일반적인 역학을 학습하여, 발사체 동역학 분석, 행성의 궤도 분석, 상대운동, 랑데뷰, 우주비행궤적설계 및 위성자세제어 등에 적용한다.
수직이착륙기는 로터 시스템을 이용하여 수직으로 이착륙 비행을 할 수 있는 항공기를 의미한다. 본 강의에서는 수직이착륙기의 비행 원리를 이해하기 위한 로터 공기역학을 중점적으로 학습하고, 항공기 성능 예측, 로터 후류, 안전 및 소음 문제를 다룬다. 또한 본 강의에서는 회전익 항공기에 대한 핵심기술들을 소개하고 틸트 로터, 덕티드 팬, 드론, 개인용 항공기, 도심 항공 모빌리티를 포함한 수직이착륙기의 최신 동향을 학습한다.
항공우주산업은 표준으로 시작해서 표준으로 끝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항공 표준이 무엇인지, 어떤 표준들이 있는지를 항공우주소프트웨어 관점에서 살펴본다. 그리고 표준을 따르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해 필요한 소프트웨어의 테스팅 기법을 학습한다.
본 과목은 항공기 개발시 비행역학 및 비행제어 분야가 담당하는 역할과 비중을 이해하고, 항공기 운동방정식 유도 및 분석을 통한 비행 조종/안정성 해석 능력을 배양하고, 항공기 자동 비행 조종 장치 설계에 필요한 기본지식 및 응용 능력을 함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과목에서는 항공기의 비행특성 해석 및 정적 안정성과 조종성 해석 능력을 배양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동 비행 조종 장치 설계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이를 통해 항공기 설계 과정에서 비행제어분야의 역할을 이해하고 항공기 설계능력을 배양한다.
본 과목은 소형 및 중.대형 풍력발전기의 구성요소와 작동원리 관련이론 및 안정성 분석방법에 대한 전반적 내용을 다룬다. 풍력발전기는 바람의 에너지를 전력에너지로 변환하는 장치로 공기역학(유체역학), 구조역학, 진동공학, 제어공학 및 전기전자공학 등의 기술요소가 포괄적으로 포함된 시스템이다. 본 과목에서는 풍력발전기 시스템을 구성하는 각 요소에 대한 기술사항을 학습하고 풍력발전기 설계업무와 관련된 전산해석 기법들에 대한 실습과정도 포함하게 된다.
본 교과목에서 모듈 프로그래밍, 문자 드라이버 설계, 디바이스 드라이버 프로그램 디버깅 등에 대해서 리눅스 커널 기반으로 학습한다. 학생들은 디바이스 드라이버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며 시스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서의 직업을 구하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본 과목에서는 항공우주 및 소프트웨어공학 전공에서 학습한 다양한 지식들을 실험을 통하여 심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각 실험을 통하여여 수강생들은 공기역학, 항공기구조역학, 구조진동, 비행제어, 추진시스템, 소프트웨어 공학 등에서의 주요한 내용들을 실험을 통하여 직접 확인할 수 있다. 본 과목은 기본적으로 팀을 이루어 진행되며, 실험참가 보고서제출 발표 등으로 구성된다.
학부 재학생 중 소프트웨어분야의 소속 대학원 연구실에서 학과에서 배운 이론지식을 토대로 연구에 참여하는 과목이다. 이를 통해 학부과정에서 배운 전공 과목의 실질적인 응용을 배울 수 있다.
학부 재학생이 소속 대학원 연구실에서 학과에서 배운 이론지식을 토대로 연구에 참여해 문제를 해결해 보는 과목이다. 이를 통해 학부과정에서 배운 역학 및 설계관련 과목의 실질적인 응용을 배울 수 있다.
현재 시대는 기술주도적으로 빠르게 변하고 있다. 공룡 기업들은 늘 참신한 아이디어를 구체화시킨 작은 회사들을 찾고 있으며, 그 회사들을 인수하기 위해 많은 노력들을 한다. 이 과목에서는 기술주도의 회사의 창업과 필요한 기업가정신은 무엇인지 알아본다. 그리고 다른 회사들이 자사의 고유 기술을 도난 도용하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필요한 노력은 무엇인지 알아본다. 자사의 기술을 보호하기 위해 필수적인 특허를 이해하고 신규성과 진보성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적 방법으로 기존 특허 명세 비교 분석을 한다. 이 수업은 프로젝트 기반의 문제해결 지향적 거꾸로 수업 방식으로 진행한다.
생산되는 수많은 데이터를 분석하고 해석하여 유추하는 일은 더이상 사람이 혼자서 감당할 수 없는 시대가 되었다. 생산된 데이터에서 유의미한 정보를 추출하고 예측의 자원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계가 스스로 데이터를 학습하는 기계학습이 필수가 되었다. 기계학습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는데 적용하는 기법들을 학습한다.
유한요소법을 이용한 전산구조해석의 기초 및 유체관련 과목 (유체역학, 공기역학, 열전달, 압축성유체역학)에서 배운 지배방정식인 편미분 방정식(열전달 방정식, Naver-Stkoes 방정식)을 수치해석적인 방법에 의하여 해를 구하는 지식을 습득한다.
내장형 시스템 설계 방법론과 SoC 설계의 기본 개념과 과정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기 위하여, Verilog HDL을 학습하고 이를 기반으로 설계된 시스템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실습한다. 또한 본 과목에서는 논리 합성과 FPGA를 이용한 설계 검증을 실습한다.
항공우주및소프트웨어공학 분야의 전공문서를 작성 및 발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공학적 학술문서의 기본적인 작성법 및 발표법을 설명하고 지도한다.
학부 재학생 중 소프트웨어분야의 소속 대학원 연구실에서 학과에서 배운 이론지식을 토대로 연구에 참여하는 과목이다. 이를 통해 학부과정에서 배운 전공 과목의 실질적인 응용을 배울 수 있다.
학부 재학생이 소속 대학원 연구실에서 학과에서 배운 이론지식을 토대로 연구에 참여하는 과목이다. 이를 통해 학부과정에서 배운 역학 및 설계관련 과목의 실질적인 응용을 배울 수 있다.
상용 소프트웨어의 성능을 높이기 위해서는 백엔드 시스템의 이해가 필요하다. 화려한 UI/UX 뒤에 숨겨진 복잡한 시스템 로직을 이해하지 못하고는 기업의 성장에 기여할 수 없다. 백엔드에서는 비트 단위의 정보의 제어, API의 동작 구조, 컴퓨터 구조의 이해, 이식성, 강인성, 성능 등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해야 한다. 저수준에서의 이해를 바탕으로한 개발 경험과 이론적 배경이 없으면 현업에서 해당 직무에 적응하기 매우 어렵다. 기계 수준의 코드의 이해, 컴파일러 최적화, 자료구조의 표현과 데이터 타입의 범위, 성능평가 및 최적화, 메모리 구조 등 광범위한 주제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깊이 있는 개발자가 될 수 있다. 컴퓨터 프로그래밍, 자료구조, 운영체제, 컴퓨터구조 등의 교과목에서 배우는 내용들이 서로 어떻게 상호연관이 있는지 파악할 수 있는 과목이 필요한데, 이 과목이 바로 그 역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