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전공뉴스

홈으로 이동 열린광장전공뉴스
전공뉴스의 게시물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임형준 교수 연구팀] 나노튜브를 이용한 고성능 에폭시 접착기술 개발
작성자 항공우주공학부
등록일 2025.01.21
조회수 355
IMG_153039259.png

▲ (좌측부터) 김종현 연구교수, 임형준 교수, 임충선 책임연구원, 권동준 교수


경상국립대학교(GNU·총장 권진회) 그린에너지융합연구원 김종현 연구교수, 항공우주공학부 임형준 교수, 한국화학연구원 임충선 책임연구원, 나노신소재공학부 권동준 교수로 구성된 공동 연구팀이 탄소섬유 복합재(CFRP)를 접합하는 에폭시 접착제의 접착 내구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표면 처리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에서 표면 처리된 할로이사이트 나노튜브(Halloysite Nanotube, 이하 HNT)를 에폭시 접착제에 도입하되, 특히 이미다졸로 기능화(Imidazole-functionalized)IM-HNT를 사용하여 열적·기계적 성능을 크게 향상시키는 방안을 제안했다. 연구팀은 이미다졸 표면 처리를 통해 HNT가 경화 반응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고, Kissinger’s Plot과 유전율(permittivity) 측정을 통해 반응 활성화 에너지가 50% 감소하고 경화 시간이 90% 단축되는 성과를 거뒀다. 이러한 촉매 작용 덕분에 에폭시 내 열팽창 거동이 개선돼 접합부의 열적 안정성이 높아졌으며, 인장 강도가 15%, 파괴 인성(fracture toughness)50% 향상되는 등 기계적 특성 역시 크게 개선하였다.


Stainless Steel/CFRP 하이브리드 접합부를 대상으로 single-lap 전단시험에서는 전단 강도가 약 25% 증가하여 하이브리드 구조 소재의 안정성이 눈에 띄게 높아졌고, 열충격(thermal shock)을 주기적으로 반복 부여하는 가혹 조건에서도 접착 내구성이 최대 30% 향상되는 결과를 보였다. 또한 유한요소해석(FEA)을 통한 잔류응력 분석으로, IM-HNT가 접합 경계면에서 발생하는 열응력을 효과적으로 완화한다는 사실이 확인되어 고내구성·고신뢰성 접합기술로의 발전 가능성이 입증됐다.

IMG_153128561.png

▲ (그림1) IM-HNT을 이용한 에폭시 접착기술 개발 및 성능 평가


연구팀은 이번 연구에서 제시한 이미다졸 기반 표면 처리 기법은 항공, 자동차, 건축 등 다양한 산업에서 요구되는 하이브리드 접합부의 내구성과 열충격 저항성을 동시에 만족할 수 있는 획기적 해법이라며 접착제의 물성 개선과 함께 제조 공정 효율을 높여 차세대 복합·하이브리드 소재 시장을 선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연구결과는 우수한 성과를 인정받아 복합재료 분야의 최고 저명 저널인 Advanced Composites and Hybrid Materials(IF: 23.2, JCR 상위 1%)“Improvement adhesion durability of epoxy adhesive for steel/carbon fiber-reinforced polymer adhesive joint using imidazole-treated halloysite nanotube”의 제목으로 게재되었다.


내용문의: 임형준 교수(경상국립대학교, hj.lim@gnu.ac.kr)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