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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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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재료(Automotive Materials)

자동차, 항공기, 기계산업 전반에 사용되는 재료의 범위, 용법, 성질, 성분, 열처리 기본 원리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공학응용데이터통계학(Data Statistics for Engineering Applications)

공학분야 제품의 기획, 설계, 생산, 시험평가 과정에서 측정값(또는 데이터)의 통계적 처리와 분석을 배운다. 또한, 여러가지 실험 데이터를 활용하여 각종 통계처리 과정을 학습하고, 데이터의 분석을 통하여 생활 및 산업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응용능력을 기른다.

자율주행ITS공학(Autonomous Vehicles and ITS Engineering)

자율주행자동차는 분류체계에 따라 주행제어와 안전장치의 성능이 강화되고, 효율적인 주행과 안전을 위하여 지능형교통체계(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와 연동이 필요하다. 자동차 안전운행에 필요한 속도, 위치와 주행경로, 도로 및 교통지도, 교통신호 및 도로상황, 통신시스템 등의 여러 가지 복합적인 기술에 대하여 학습한다.

기계제도(Mechanical Drawing)

자동차, 기계, 조선해양, 항공기 부품의 품질을 유지하도록 부품의 형상, 재질, 치수, 공차 등을 경제적이고 합리적 설계를 위한 투상법 및 제도 이론과 실기를 충분히 하여 도면 해독의 기초지식을 배양한다.

자동차구조(Automotive Structure)

내연기관 자동차의 엔진 및 각종 부속 장치의 작동원리 습득과 함께 각종 차세대 자동차의 기본 개념에 관해 학습한다. 또한 자동차 배출가스의 발생원리 및 저감 대책, 자동차 첨단기술 등에 관해 학습함으로써 자동차구조에 관한 이해의 폭을 넓힌다. 

공업수학(Engineering Mathematics)

자연계 여러 가지 공학적인 현상을 수학적으로 이해하는 분야이다. 공학을 다루기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표현, 벡터, 행렬대수식, 복소수, 미분, 적분에 대한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공학에서의 응용력을 함양한다.

응용유체역학(Applied Fluid Mechanics)

유체의 기본성질과 이상유체에 대한 정지 및 유동상태에서의 역학적 기본사항을 이해하고, 실제 유체의 유동 손실 및 저항을 연구하며, 차원해석, 상사법칙, 경계층 이론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자동차공학(Automotive Engineering )

최근 자동차는 고성능, 고효율, 저연비, 배출가스저감 및 전기전자화로 첨단화 되고 있고, 그 구조는 복잡 다양해지고 있다. 기계공학의 설계지식을 바탕으로 자동차 구성, 동력발생, 동력전달장치(수동변속기, 자동변속기), 제동장치 및 조향장치를 구성하는 주요 구성품에 대한 성능을 이해하고 그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설계능력 함양에 기여하고자 한다. 

전기전자공학(Electric and Electronic Engineering)

전기 및 전자 분야에 관한 기초지식을 이해하며, 전기 및 전자회로의 측정기술과 해석, 설계 및 응용기술을 배운다. 특히, 전기전자응용 부분에서 미래형자동차의 핵심부품인 전동기 및 발전기의 구동원리와 제어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고체역학(Solid Mechanics)

공학 분야에서 자동차, 기계 부품 및 구조물 설계의 기초가 되는 학문으로서 외력, 굽힘모멘트, 비틀림모멘트 등에 대한 물체의 변형 및 응력의 발생 분포의 관계를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부품 및 구조물의 공학적 모델을 적용하여 설계를 위한 기초 지식을 배양한다.

전산응용설계(Computational Applied Design)

기계제도를 바탕으로 CAD의 이론과 실기를 학습하여 설계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전산프로그래밍(Computer Programming)

각종 제어장치에 사용되는 소프트웨어는 컴퓨터언어 프로그래밍을 통하여 만들어 진다.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적인 문법과 사용법을 배운다. 또한 각종 예제 실습을 통하여 공학분야에 적용할 수 프로그래밍 능력을 기른다.

자동차전기기계(Automotive Electric Machines)

친환경자동차의 개발과 운전자의 편의 및 안정성에 대한 요구로 자동차에는 다양한 전기기계가 탑재되고 있다. 내연기관 자동차 및 전기자동차에 사용되는 전기기계의 구조 및 구동원리에 대해 학습한다. 

미래형자동차공학(Future Automotive Engineering) 

화석연료의 고갈과 4차 산업혁명에서 예상되는 신에너지의 연료, 하이브리드 자동차, 전기자동차, 스마트 모빌리티, 항공기, 자율비행 자동차(Flying Car), 수소자동차 및 미래형 첨단 자동차의 작동원리와 구성 시스템의 제원에 대하여 학습한다. 인공지능(AI)이 주도하고, 사물 인터넷(IOT)과 빅데이터(BigData) 기술이 융합되어 나타나는 미래의 기술들은 자동차, 모빌리티, 및 미래형 첨단 자동차와 더불어 기술의 혁신이 예상되므로 시스템 응용기술에 대한 응용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응용열역학(Applied Thermodynamics)

열역학은 자동차 및 기계 분야를 포함한 열 관련 모든 산업분야의 중요 기초과목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열역학의 기초개념 중심으로 학습한다. 

CATIA설계1(Computer-graphic Aided Three-dimensional Interactive Application Design1)

CATIA는 2차원 형상을 3차원 형상으로 모델링하는 설계 프로그램이며, 본 교과목 CATIA를 활용하여 자동차, 항공기, 산업기계 등의 2차원 부품형상을 3차원 형상으로 모델링하는 3차원 요소설계 기법과 모델링 기반 설계기술을 학습하고자 한다.

기계공작법(Manufacturing Process)

자동차 및 제품을 제작 하는데 필요한 각종 기계적인 제작방법을 배우는 과목이다. 주요 내용은 주물, 소성, 절삭, 용접, 특수가공, 자동가공의 여러 가지 생산기술이다. 자동차의 여러 가지 부품의 생산하는 주요 가공기술이며, 공학분야에서 가장 기초가 되는 과목이다.

자율주행동역학(Vehicle Dynamics for Autonomous Vehicles)

자동차의 자율주행과 차량제어에 필요한 기본적인 물리법칙, 동역학 및 진동에 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동차의 동역학 및 주행안정성에 대하여 학습한다. 주요 내용은 가속 및 주행성능, 조향, 제동, 현가장치, 휠 등에서 발생하는 동역학적 특성이다.

차량부품요소설계(Automotive Components Design)

자동차, 기계 및 항공기 부품에 발생하는 응력을 해석하여 설계능력을 기른다. 또한 축에 조합되는 Coupling, Clutch, Brakes, Gears, Pulley, Chain, Bearing, Spring, Fly Wheel과 후벽 실린더 응력 및 압력용기, Pipe Line등의 해석적 설계와 문제해결을 위한 종합적 능력을 높인다.

센서계측공학(Sensor and Measurement Engineering)

센서 및 계측기의 구성 및 원리와 그 응용에 대하여 이해하고, 기본적인 물리량의 검출 및 변환원리와 계측장비의 사용법에 대한 기본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다양한 실험장비를 이용하여 측정원리와 계측기를 운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열전달(Heat Transfer)

진 및 화력발전소 등 많은 산업적 분야의 부품, 장치 등에서 열전달 현상이 발생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열전달의 기초 원리를 습득한 후 부품, 장치, 각종 열교환기 및 보일러 등에 관한 기초 설계능력 배양을 목표로 한다.

제어공학(Control System Engineering)

제어시스템의 기본원리를 이해하며, 자동차 또는 산업분야에 적용되는 제어시스템을 설계, 해석할 수 있는 교과목이다. 제어시스템에 대한 모델링, 시뮬레이션, 해석 등을 통하여 제어기를 설계하고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능력을 배운다.

전기에너지변환공학(Electrical Energy Conversion Engineering)

자동차시스템이 전동화되면서 기존의 유압시스템은 전기에너지변환기기로의 변환이 가속화되고 있다. 전기에너지에서 기계에너지로의 변환 원리에 대해 학습하고 에너지변환기기에 대한 이해를 배양한다. 

생산자동화시스템(Production Automation System)

산업현장에서 생산되는 여러가지 제품들을 효율적으로 제조하기 위한 자동화시스템의 구성요소와 생산공정에 대하여 학습한다. 생산자동화를 위한 구성요소로서 자동화 및 제어기기, 로봇, 생산관리시스템 등의 스마트제조시스템의 특성을 파악한다. 또한 제품의 설계에서 생산, 시험평가, 서어비스까지 라이프싸이클 전체과정을 배운다.

응용동력공학(Applied Power Engineering)

자동차, 항공기, 선박 및 발전소의 부품과 요소설계를 위해서는 열역학, 에너지공학 및 기계공학의 기본개념을 필요로 한다. 내연기관과 외연기관에 대한 동력의 발생, 가솔린과 디젤엔진의 Cycle 해석, 혼합기 형성, 연소시 유해배기의 생성과 대책방안, Suprecharging, Turbocharging에 의한 엔진 출력성능의 영향을 고려한 동력발생장치에 대한 성능평가와 최적 설계능력에 기여하고자 한다. 

자동차전자제어시스템(Automotive Electronic Control System)

자동차의 전기 전자제어와 관련된 분야에 학습한다. 특히 최신 자동차에 적용되는 전자제어기술을 중심으로 각종 센서, 액츄에이터, 제어기의 구조와 작동원리 등을 배운다. 주요분야는 엔진시스템, 동력전달장치, 섀시장치, 전장품, 주행안전기술에 관한 부분이다.

수소연료전지자동차(Hydrogen Fuel Cell Vehicle)

수소연료전지자동차는 기존 내연기관과 비교하여 무공해의 친환경 자동차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수소연료전지자동차의 기본 작동원리를 학습하며 또한 그 구성품인 스택, 모터, 모터 제어기, 주변장치 등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여 수소연료전지자동차에 관한 설계 능력을 배양한다.

CATIA설계2(Computer-graphic Aided Three-dimensional Interactive Application Design2)

CATIA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자동차, 항공기, 산업기계 등의 2차원 부품을 3차원 형상으로 모델링하여 전체 조립 형상 및 3차원 형상에서 2차원 도면 추출에 관한 설계 기법을 학습하고자 한다.

자동차전동화설계(Automotive Electrification Design)

자동차 업체의 기술 방향성이 동적 성능의 개선에서 운전자의 안전성, 편의성, 친환경을 추구하는 경향에 따라 자동차는 고급화되고 있으며 이를 만족시키기 위한 전동 시스템의 수는 점점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자동차 부품의 전동화를 위한 기술과 전동시스템 설계 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AI제어프로그래밍(AI Control Programming)

인공지능은 자율주행자동차, 로봇 등의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다. 교과목의 내용은 크게 인공지능 기초와 여러 가지 기법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범용 프로그래밍 언어 또는 제어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하여 인공지능 및 학습방법을 배운다. 인공지능에 대한 이해와 프로그래밍 실습을 통하여, 모형 자율주행 차량을 제어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기른다.

에너지공학(Energy Engineering)

탄소배출, 기후협약 및 신재생에너지를 시대적으로 요구하고 있으며, 화석연료의 고갈로 인해 기업과 각 국가들은 태양광, 풍력, 태양열, 지열, 바이오, 수력, 세일가스 등 및 새로운 에너지원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국가와 특정지역에 해당되는 신재생에너지을 결정하고 있으며, 친환경 에너지와 더불어 핵융합, 수소 연료전지, 전기자동차 등의 재생에너지와 신에너지의 효율적인 활용을 위해 열역학, 유체역학 및 응용동력공학의 기본개념과 적용사례를 통하여 시스템 응용기술에 대한 응용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전기자동차(Electric Vehicle Systems)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이 전기자율차로 전환됨에 따라 기계공학 기반의 전통적 자동차 산업이 전기전자/소프트웨어 등 이종산업과 융합되어 새로운 가치사슬을 형성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xEV 구동원리와 구동모터, 인버터, 배터리 등 핵심부품에 대해 학습한다.

연소공학(Combustion Engineering)

연소현상은 내연기관 자동차의 엔진연소 뿐만 아니라 로켓엔진, 화력발전소, 보일러, 소각로 등 많은 산업적 응용분야에 채택되어지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연소기술에 관한 기본지식을 습득한 후, 수송기계 등 많은 산업체에서 폭넓게 사용되어지고 있는 응용 분야에 관한 설계능력을 배양한다. 

3D응용설계및프린팅(3D Applied Design and Printing)

3D 응용설계 및 프린팅 교과목에서는 CATIA 응용 기술인 DMU Kinematics Simulator  학습하여 부품의 메커니즘, 모델의 간섭 유무, 기하학적 구성의 적합성 검토, 최적화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 등을 배양하고자 한다. 또한  3차원 도면을 3D 프린팅 하여 Prototype을 제작함으로써, 학생들의 실무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AI자율주행시스템설계(AI and Autonomouse System Design)

자율주행자동차에 적용되는 여러 가지 제어기술에 대하여 학습하고, 자율주행시스템을 설계한다. 자율주행에 필요한 센서기술, 인공지능(AI), 데이터처리, 주행안전 제어시스템 등을 학습하고, 자율주행 모형자동차를 활용하여 제어기를 설계하고 주행성능을 확인한다.

자동차검사공학(Automobile Inspection Engineering)

기계적 결함이나 고장으로 인한 인적, 물적 피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자동차의 동력발생장치, 동력전달장치 및 전기전자 제어장치들에 대한 정비와 점검에 대한 검사를 정기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최소회전반경검사, 제동력검사, 속도계검사, 사이드슬립검사, 전조등검사, 가시광선 투과율검사 및 불법개조 등에 대한 검사와 측정을 통하여 자동차의 구조, 장치 및 성능에 대한 안전기준 상태를 판정한다. 향후 미래형 자동차의 하이브리드 자동차, 전기자동차, 스마트 모빌리티 및 수소자동차에 대한 점검과 검사방법을 학습한다. 

생산및품질관리(Production and Quality Managements System)

이 교과목은 제품생산을 위하여 계획을 수립-실행하며 전반적인 생산공정을 관리하는 분야이다. 품질관리란 제품의 품질을 균일하게 유지하고, 품질과 관련된 문제 발생 시 이를 해결하는 것이다. 이를 통하여 기업의 생산 및 공정 효율성을 높인다.

전기자동차공학실험(Electric Vehicle System Experiment)

xEV에 탑재되는 핵심부품 중 모터에 대해 에너지변환원리를 기반으로 시험평가 장비 및 이를 활용한 시험 평가 방안에 대해 학습하고 전기자동차 실차 단위 평가 방안에 대해 학습 및 실험을 실시한다.

스마트모빌리티공학(Smart Mobility Engineering)

자동차 및 이동수단의 이용에 관한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 미래 교통시스템에 급격한 변화가 예상된다. 이 과목에서는 스마트모빌리티의 종류와 특성을 이해하고, 새로운 교통시스템에 따른 사회문화의 변화와 다양한 서비스 제공에 대하여 학습한다.

산학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

공학도가 가져야하는 창의력을 기르기 위한 과목으로써, 창의력이 공학도에게 중요함을 배우고 나아가 설계사양과 설계개념을 습득한다. 자동차공학과 교육과정을 통하여 배운 여러 가지 공학적 지식을 활용하여 과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른다.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3/01/20 09:57: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