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교과목 소개

홈으로 이동 학과안내교과목 소개

전공교육과정표 (2022학번 ~)


전공교육과정표
학년-학기 이수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교과목 영문명 학점 이론 실습비고

1-1

전필

11021568

보육학개론

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3

3

0


1-1

전선

11021567

가족과문화

Family & Living Culture

3

3

0


1-1

전선

11021569

아동권리와복지

Rights and Welfare for Children

3

3

0


1-1

전선

11021570

놀이지도

Play Education

3

3

0


1-1

전선

11021571

가족학

Family Studies

3

3

0


1-2

전선

11021572

아동음악

Music for Children

3

3

0


1-2

전선

11021573

가족관계학

Family Relationships

3

3

0


1-2

전선

11021574

여성과현대사회

Woman and modern society

3

3

0


2-1

전필

11021575

부부관계및교육

Marital Relations and Education

3

3

0


2-1

전필

11021577

영유아발달

Child Development

3

3

0


2-1

전선

11021578

아동미술

Arts for Young Children

3

3

0


2-1

전선

11021576

보육과정

Educare Program

3

3

0


2-2

전필

11021582

부모교육

Parent Education

3

3

0


2-2

전선

11021579

아동과학지도

Science for Children

3

3

0


2-2

전선

11021580

언어지도

Languag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3

3

0


2-2

전선

11021581

아동가족상담이론

Counseling Theory for Child and Family

3

3

0


2-2

전선

11021583

특수아동이해

Theory and Practice for Special Children

3

3

0


3-1

전필

11021584

가족상담및치료

Family Counseling & Therapy

3

3

0


3-1

전필

11021589

건강가정론

Strong Family Studies

3

3

0


3-1

전선

11021586

아동수학지도

Mathematics for Children

3

3

0


3-1

전선

11023499

아동문학교육

Literatur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3

2

1


3-1

전선

11021588

아동관찰및행동연구

Observation & Research in Children

3

3

0


3-2

전필

11021585

아동가족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of Child & Family

3

3

0


3-2

전필

11021593

영유아교수방법론

Teaching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3

3

0


3-2

전선

11023497

청소년성격심리

Psychology of Personality for Adolescent

3

3

0


3-2

전선

11023495

아동심리평가

Psychological Assessment of Children

3

2

1


3-2

전선

11021590

아동안전관리

Child Safety Management

3

2

1


4-1

전선

11021595

영유아사회정서지도

Social and emotional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3

3

0


4-1

전선

11021594

가족생활교육

Family Life Education

3

3

0


4-1

전선

11021596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Educare Programs

3

3

0


4-1

전선

11021598

보육실습

Practice of Child Educare

3

0

3


4-1

전선

11023496

집단상담

Foundation of Group Counseling for Child and Family

3

3

0


4-2

전선

11021600

다문화가족교육

Multi-cultural Education

3

3

0


4-2

전선

11021599

보육교사론

Foundation of Group Counseling for Child and Family

3

3

0


4-2

전선

11021601

어린이집운영과관리

Management of Preschool for the Early

3

3

0


합계

35과목








교과목 개요


가족과문화(Family & Living Culture)

가족문화에 대한 파악을 통하여, 가족을 문화로 이해하고 새로운 가족문화와 생활 따라가기, 가족의 다양한 삶 들여다보기, 가족문화 만들어가기 등 새로운 가족문화의 방향성을 제안하는 교과목이다.

보육학개론(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보육교사로서의 전문직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영유아보육의 이론 및 보육과정, 보육기관의 유형 및 기능, 보육교사의 자질, 보육 프로그램 구성, 보육 시설 운영관리, 지역사회와의 연계 등을 개괄적으로 학습한다.

아동권리와 복지(Rights and Welfare for Children)

아동 권리와 복지의 기본 원리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아동권리와 복지의 대상을 규명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과 정책 및 제도적 조건을 고찰한다. 아동 권리및 복지의 이념과 구체적 실천분야를 나누어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봄으로써 아동권리와 복지의실태와 당면 과제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놀이지도(Play Education)

영유아의 놀이의 중요성 및 여러 이론을 탐색하며 놀이의 지도원리와 방법을 익히고 바람직한 놀이 환경을 구성하는 능력을 기른다.

가족학(Family Studies)

가족학에 대한 총체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는 과목으로 가족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사회변화에 따른 가족의 변화와 지속성에 대한 이해와 앞으로의 전공영역에서 다룰 가족학의 하위 전공영역에 대한 소개와 가족학의 학제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다룬다.

아동음악(Music for Children)

영유아 음악 및 동작활동의 이론, 교수방법 및 내용에 대해 학습하고, 음악이 영유아의 정서 함양에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찾아 이를 실제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가족관계학(Family Relationships)

가족발달 및 체계적 관점에서 가족성원들 간의 역동성과 가족관계 및 다양한 가족과정을 이해하고, 가족발달단계별 적응과제와 새로운 가족변화에 따른 관련 이슈들을 분석하며, 가족의 관계증진과 기능강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여성과현대사회(Woman and modern society )

여성학적 관점에서 젠더관계의 변화를 고찰함으로써 여성의 경험을 새롭게 평가하고 여성억압의 현실과 역사를 개괄한다. 일상과 관련해서 사회구조를 분석하고 개인의 삶을 성찰함으로써 변화를 추구하고 개선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부부관계 및 교육(Marital Relations and Education)

다양한 부부문제와 이혼이 증가하고 있는 한국사회에서 부부갈등 및 문제를 겪는 부부를 위한 기초 교과목이다. 한국의 부부문제의 양상과 원인을 이해하고, 부부문제 해결과 관계증진을 돕는 여러 치료 이론모델 및 기법에 관하여 학습함으로써 부부상담 능력을 배양하는데 초점을 둔다.


보육과정(Educare Program)

유아교육의 전 교육과정의 이해를 통해 새로운 이론과 실제적, 철학적, 심리적 경향성을 분석하고 이를 기초로 우리나라 유아교육현장 적용 가능성을 탐색한다.

영유아발달(Child Development)

발달의 개념과 원리, 다양한 이론 및 쟁점에 대해 고찰하고 출생에서부터 아동기에 이르기까지의 전 영역별 발달특성과 각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학습한다.

아동미술(Arts for Young Children)

아동미술의 이론적 기초와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및 실제 지도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수강생들이 예술이 아동에게 미치는 긍정 적인 영향을 이해하고, 발달적으로 적합하고 체계적인 방식으로 미술을 지도할 수 있는 교수학습방법을 갖추도록 한다.

아동과학지도(Science for Children)

아동과학교육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배운다. 아동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태도를 기르기 위한 교수법, 교재교 구, 교육활동을 학습한다.

언어지도(Languag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아동의 언어발달에 대한 이론 및 언어학습이론을 살펴보고 이를 기초로 언어발달 단계에 맞는 수준별 언어교육의 계획, 실행, 수행평가 등을 이해하여 보육 현장에서 언어지도 수행력을 높인다.

아동가족상담이론(Counseling Theory for Child and Family)

상담의 기초과목으로서 인간의 심리와 행동문제를 해결하는데 전문적인 도움을 주고, 가족과 가족구성원 개개인의 성장과 적응을 촉진하는데 도움을 주는데 필요한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부모교육(Parent Education)

아동 및 청소년 자녀에 미치는 부모의 영향력 및 부모행동(parenting)에 미치는 요인들을 연구하며, 부모교육에 대한 여러 가지 이론적 틀을 이해함으로써 아동의 연령이나 특성에 따른 각 부모 집단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부모교육 내용을 계획하고 실행하며 평가하는 실제적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특수아동이해(Theory and Practice for Special Children)

특수아동의 유형별 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교육에 대한 기본지식을 습득하여 특수아동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키고, 특수 아동의 다양한 요구를 파악하며 그들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태도와 성공적인 학교생활을 위한 다양한 접근 방법을 이해한다.

가족상담 및 치료(Family Counseling & Therapy)

가족상담 및 치료의 역사적 배경과 발달과정, 가족치료의 기초개념과 가족체계에 대하여 학습한다. 또한 여러 가족치료이론과 기법들을 습득하고 가족상담 과정과 적용실제를 사례중심으로 살펴본다.

아동가족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of Child & Family)

아동과 가족을 연구하기 위한 기초연구방법론을 학습한다. 아동 및 가족의 생활주기별로 일어나는 가족생활의 문제를 연구하는데 필요한 조사방법 이론과 기술을 습득한다.

아동수학지도(Mathematics for Children)

수학적 측면에서 아동의 인지 발달 과정을 학습하고, 영유아의 발달 수준에 맞게 수학을 지도하는 방법을 익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수강생들은 다양한 아동수학교육 프로그램과 교구및 교재를 살펴보고 수학지도안을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있다.

아동문학교육(Literatur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영유아는 그림책 등 아동문학작품과의 만남을 통해 다양한 세상을 경험할 뿐만 아니라 삶에 대한 태도 및 가치관을 형성해 나간다. 이 교과목에서는 아동문학교육의 이론적 기초와 실제 보육현장 적용에 대한 수업을 통해 아동문학의 가치를 이해하고 교육적 효과 및 다양한 교수매체 제작 및 활용방법을 습득하여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보육활동을 계획,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Child Observation and Behavior Research )

아동의 관찰의 필요성에 대해 이해하고, 아동 관련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연구 방법들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실제현장에서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고, 지도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건강가정론(Strong Family Studies)

건강가정론에서는 실천현장에서 가정생활의 질적 향상을 위해 전문인력이 지향해야할 이념 및 철학, 이를 뒷받침하는 다양한 이론적 접근들, 가정의 건강성 증진을 위한 정책과 전달체계의 구성, 구체적 서비스로서의 건강가정사업 및 프로그램의 유형과 구성방법, 전문인력의 자질과 역할을 그 주요내용으로 한다.

아동안전관리(Child Safety Management)

이 교과목에서는 영유아가 일상 및 기관맥락에서 안전하게 생활하도록 지원하기 위해 보육교사로서 숙지해야 하는 영유아안전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안전교육의 내용 및 교수방법, 사고유형에 따른 대처방법 및 예방법 등을 학습함으로써 영유아를 안전하게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한다.

아동심리평가(Psychological Assessment for Children )

아동과 청소년의 심리과정을 측정하는 각종 심리검사의 종류와 개발 원리를 이해하고, 심리측정 방법론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심리측정검사의 구성과정 및 활용절차를 숙지하고 나아가서 관련된 주제들에 대한 실질적 응용과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청소년성격심리 (Psychology of Personality for Adolescent)

성격에 대한 다양한 접근들 - 특성적, 사회학습적, 정신분석학적, 현상학적 접근 등을 다루면서 성격 형성과정을 탐색한다.

영유아교수방법론(Teaching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학습자로서 영유아가 학령기 아동 및 청소년과 차별화되는 양상에 대해 학습하여, 영유아의 발달에 맞는 교수학습방법을 탐구 한다. 영유아를 대상으로 개발된 국내외 보육/교육 프로그램과 교육/보육과정을 다양한 관점에서 평가하고, 교수계획안을 구성하는 능력을 기른다.

가족생활교육(Family Life Education)

가족을 강화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가족생활교육의 의의와 제도적 장치 및 육성현황을 학습한다. 가족생활교육에 적용되는 가족주기 차원, 내용적 차원, 일반적-전문적 차원에 대한 지식을 익힌 후 각 차원별 특성에 따른 교육프로그램을 분석하는 동시에, 교육 프로그램화하는데 필요한 기법을 학습한다.

영유아사회정서지도(Social and emotional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영유아의 사회정서적 발달의 근원에 대해 알아보며, 영유아의 사회정서지도에 대해 더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영유아들이 사회적으로 유능한 개인으로 성장하도록 도와줄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 평가(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Educare Programs)

영유아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발달이론, 교육과정 계획 및 운영, 평가원리, 교사의 역할, 환경 구성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집단상담(Foundation of Group Counseling for Child and Family)

집단상담에 관한 기본지식과 기법을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집단상담에 관한 이론적 관점, 계획에서 종결에 이르는 집단상담의 과정, 상담자의 역할과 기능, 윤리적 문제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룬다.

보육실습(Practice of Child Educare)

보육교사 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이 대학에서 터득한 교직교과와 전공교과의 이론을 교육현장에 적용하여 보육교사로서의 자기점검과 동시에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기술과 태도를 몸에 익히는 훈련과정이다.

보육교사론(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21세기의 선진화된 보육교사로서의 진로 준비와 진로 발달 과정에 대해 이해하며 보육교사에게 요구되는 개인적, 전문적 자질을 함양하도록 한다.

다문화가족교육(Multi-cultural Education)

국제 이주를 중심으로 형성된 다양한 다문화 가족의특성 및 적응에 대한 학문적 이해와 심화를 목표로 한다. 결혼이주가정 뿐 아니라 이주노동자 및 탈북자, 중도입국자녀와 이들 가족의 적응에 관한 이해를 높이며 이와 관련된 학문적 사회적 이슈들을 논의한다.

어린이집 운영과 관리 (Management of Preschool for the Early )

어린이집을 하나의 능동적인 체계로 파악하여, 교육의 목적과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과학적 운영·관리의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3/02/03 15:18: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