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가족학]이란 아동학과 가족학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변화에 따른 아동발달과 가족생활을 전망하고 이러한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보육, 가족 교육 및 상담을 위한 전문 인력 양성을 통해 아동의 건강한 발달과 가족생활의 질 향상에 실질적으로 기여하는 학문이다.
[보육 산업]은 초저출산에 따른 영유아 인구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학부모 양육부담 경감을 위한 정부의 무상보육정책이 유지되는 한 현재의 산업규모는 유지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보육의 공공성 강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이 시행되면서 보육의 질을 담보하기 위한 우수한 보육교직원의 양성이 무엇보다도 시급한 과제가 되고 있으므로 보육교사의 처우 및 근무여건 개선을 위한 재정지원도 함께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상담 산업]은 현대사회의 위기가족 증가에 따라 아동 및 가족상담, 청소년 상담 등 심리 상담이 필요한 사회적 수요가 높으므로 시대적인 요구가 매우 큰 분야이다. 이에 비해 전문상담 인력은 매우 부족한 실정인 반면 건강가정지원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육아종합지원센터,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청소년 수련시설, 지역아동센터,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WEE센터, 가족상담센터, 시민단체 및연구기관 등 상담전문 인력을 필요로 하는 기관 및 시설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아동가족학과]는 영유아, 아동 및 청소년, 가족 등 생애 주기에 따른 가족 구성원의 다양한 요구를 이해하고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아동 및 가족 관련 분야의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경상국립대학교 아동가족학과]는 미래사회 동력인 영유아가 창의·융합역량을 함양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예비보육교사 양성과정과 다양한 가족형태 증가, 가족의 양육기능 저하 등 가족 환경의 점진적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자녀 양육문제, 가족 심리와 행동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한 가족 교육 및 상담 전문 인력 양성과정을 포괄한 「아동·가족 CARE 전문 인력 양성과정」을 운영한다.
Ⅰ.학과비전 | 『아동·가족 CARE 전문인력 양성』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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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학과 인재상 | ① 소통·배려형 인재 | 소통하는 태도를 갖추고 타인에 대한 존중과 배려를 실천하는 |
② 창의융합형 인재 | 창의적 문제해결력 및 융합적 사고력을 갖춘 | |
③ 사회맞춤형 인재 | 지역사회 가족교육 및 상담, 보육 현장을 선도하는 | |
Ⅲ.학과 교육목표 | 목표Ⅰ, 역량①관련 | 인성, 감성, 공감능력, 효과적인 의사소통 및 대인관계능력 등 |
목표Ⅱ, 역량②관련 | 미래사회 가족생활을 전망하고 급속한 사회변화에 따른 비예측적 | |
목표Ⅲ, 역량③관련 | 지역사회 유관 기관과의 협력적 관계에 기초한 현장실무능력 함양 | |
Ⅳ.전공 역량 | 역량① 아동·가족 CARE | 가족교육 및 상담, 보육전문가로서 자기이해 및 타인 공감, |
역량② 창의적 문제해결력 | 전공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사회변화와 다양한 | |
역량③ 지역사회 맞춤형 | 현장실무에 대한 전문적 이해를 바탕으로 지역사회에 기여하고 |
보육교사, 건강가정사, 가족상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