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교과목 소개

홈으로 이동 교육과정교과목 소개

공학적 통계분석(Engineering Statistical Analysis)

공학적 문제 해결에 필요한 기본적 통계처리 방법과 확률의 개념을 소개하하고 교육하여, 통계 및 확률을 이용하여 실제 사례를 분석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건설 방재법(Disaster and Safety Law)

건설공사의 이행계획 및 시공과정에서 발생되는 재난 안전에 관한 기본이론의 습득과 사회인프라 시설물을 유지관리 하기 위한 절차 및 규정을 이해한다. 공학자로서 시설물을 유지관리하고 사회 재난을 방지하기 위한 절차적 관리기법과 법적 지식을 습득함으로서 공학적 기술검토 이행 전 사전전 예방대책 수립을 위한 절차 및 방법에 대한 절차적 기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함.

공업 역학(Engineering Mechanics)

기본적인 역학의 개념의 이해를 위하여 일, 벡터, 힘의 평형, 무게 중심 등의 역학의 기초개념을 교육한다. 이를 통하여 물체에 작용하는 힘과 움직임을 이해 할 수 있도록 한다.

공학윤리(Engineering Ethics)

윤리학의 기본이론을 통한 가치판단의 원리들을 통하여 공학 및 윤리에 대한 개념 이해 및 공학윤리의 기본 의미를 배우고, 나아가 현실의 다양한 윤리적 문제들에 대하여 올바로 판단하고 행동할 수 있는 사고력을 배양한다.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Computer Programming)

전공의 이해 능력과 활용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Fortran, C 및 Mathlab과 같은 컴퓨터 언어 및 프로그램의 활용방법을 교육하고 전공에서의 활용기술 등에 대하여 교육한다. 기초적 프로그래밍 개발방법을 실습하고, 전공관련 예제를 통하여 건설분야에서의 활용능력을 배양시킨다.

토질역학 및 실험 Ⅰ(Soil mechanics and experiments Ⅰ)

토목구조물의 기초가 되는 지반의 구성요소인 흙의 생성과 흙과 관계되는 역학적 개념을 파악하여 지반 공학적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위해 흙의 기본적 특성을 파악하고, 흙의 공학적 분류와 다짐, 지반 내에서의 응력, 유효응력과 모관현상의 개념, 흙 속에 물의 흐름으로 인한 지반공학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초적 지식을 습득한다. 그리고 각 분야별 토질역학 이론을 토대로 관련되는 토질실험을 동시에 수행한다. 토질실험은 팀별로 나누어 공동 실험 및 연구를 수행하며, 실험결과는 별도의 보고서로 작성한다.

수리학 및 실험Ⅰ(Hydraulics and Lab. Ⅰ)

유체역학의 한 분야로 수공학의 이론적 기초가 되는 학문으로서 물의 물리적 성질, 단위와차원 정수압의 특성, 정수역학의 기본식, 면에 작용하는 전수압, 부력과 부체의 안정 등 정수역학과 흐름의 종류, 흐름의 운동학적 성질, Euler운동방정식, Bernoulli정리 등 동수역학과 층류와 난류, 점성유체의 변형, 관수로의 마찰손실, 관계통의 해석 등의 기초이론 및 실험을 주로 다룬다.

측량학 및 실습Ⅰ(Surveying & PracticeⅠ)

측량에 대한 정의, 역사, 분류 등의 일반적인 사항과 관측값 및 오차처리, 거리측량, 평판측량, 수준측량 등의 이론을 배우고 이에 대한 실습을 병행하여 토목공사 수행시에 측량의 필요성을 인식시키고 기초측량 능력을 함양하는 데에 학습목표를 둔다.

건설재료 및 실험Ⅰ(Construction Material & LabⅠ)

토목 구조물 시공에 필요한 각종 재료의 성질과 역학적 및 공학적인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적시적소에 필요한 재료를 다룰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재료역학 및 실험(Solid Mechanics and Lab.)

응력과 변형률, 탄성, 변형에너지 등의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외력에 의한 변형체의 역학적 거동에 대한 해석능력 및 구조물에 대한 적응능력을 배양하며, 실험실습을 통하여 외력과 변형의 관계에 관한 이론적인 학습의 이해를 증진시킨다.

동역학 실습(Introduction of Dynamics)

뉴턴(Newton)의 법칙을 기초로 한 강체역학(剛體力學, solid mechanics) 강체의 평형을 다루는 정역학(靜力學, statics)과 강체의 운동을 다루는 동역학(動力學, dynamics)로 나눌 수 있다. 본 과목은 물체 사이에 작용하는 힘과 물체의 운동과의 관계를 학습하는 역학의 한 부문이며, 물체의 운동을 다루는 운동학과 운동과 운동을 일으키는 힘의 관계를 다루는 운동역학의 기초이론을 학습한다.

토질역학 및 실험 Ⅱ(Soil mechanics and experiments Ⅱ)

흙의 압축 및 압밀에 의한 지반침하의 특성에 관한 기초적인 이론을 배운다. 흙의 전단강도 개념 및 여러 가지 시험조건에 따른 전단강도 측정방법, 흙의 종류에 따른 전단강도 특성을 파악한다. 그리고 횡방향 토압이론 및 토압계산 방법을 파악하고, 흙 사면의 안정성 평가를 위한 여러 가지 해석방법들을 배운다. 그리고 이론으로 배운 각 단원별 관련되는 토질실험을 체계적으로 실시하여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실무 지반공학적 문제들에 대한 현장실무 설계 및 시공사례를 소개한다.

수리학 및 실험Ⅱ(Hydraulics and Lab. Ⅱ)

개수로의 흐름과 성질, 상류와 사류, 도수, 한계수심의 계산, 부등류의 기본식, 수로의 수면곡선 계산, 유체력, 경계층이론, 수류의 계측, Weir유량측정, 파동의 종류와 장파, 수압조절수조, 토사의 유송과 침전, 지하수 흐름, 차원해석과 수리학적 상사법칙 등의 이론 및 실험을 주로 다룬다.

측량학 및 실습Ⅱ(Surveying & PracticeⅡ)

측량학 및 실습Ⅰ에서 학습한 측량의 기본요소 위에서 측량의 3요소 중 하나인 각측량방법(트랜싯)을 학습한 후 트래버스 측량, 삼각측량, 삼변측량, GPS측량 등과 같은 기준점 위치결정방법을 학습하여 토목기술자로서 건설공사를 수행함에 있어서 측량을 통한 위치결정능력의 함양에 학습목표를 둔다. 수업은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실시한?조물 시공에 필요한 각종 재료의 성질과 역학적 및 공학적인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적시적소에 필요한 재료를 다룰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응용역학(Applied Mechanics)

구조물의 탄성해석에 대한 기본적인 원칙들을 다루는 학문으로서, 평면응력과 평면변형율 상태에 있는 여러 가지 다양한 형태를 갖는 단면의 휨, 전단, 비틀림 응력과 변형율의 탄성해석을 주로 다룬다.

철근콘크리트 구조 및 실습(Reinforced Concrete Structure and Practice)

철근콘크리트의 기본개념과 재료, 보의 휨 해석 및 설계와 전단 및 비틀림에 대한 설계 방법을 다루고 철근의 정착 및 이음에 관하여 주로 다룬다.

상수도 공학 및 설계(Waterworks Engineering & Design)

상수도 시설의 설계를 위한 수원의 선정, 수질조사, 취수원의 위치선정에 기초하여 도수, 송수, 배수 및 급수관로 설계시공과 정수장, 배수장의 수처리 및 제반 구조물의 설계에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을 배운다.

응용수리학(Advanced Hydraulics)

수리학 및 실험 Ⅰ, Ⅱ에서 학습한 정수역학, 동수역학, 점성유체역학, 관수로, 개수로 흐름의계측, 흐름과저항, 토사의 유송 및 지하수 등의 기초 이론과 실험을 기초로 상하수도공학, 하천공학, 수공구조물 설계등 실무와 관련된 응용수리 분야의 적응능력을 개발한다.

구조역학Ⅰ(Structural MechanicsⅠ)

재료역학, 응용역학을 기초로 하여 외력을 받는 정정 구조물(보, 트러스 등)의 거동에 대한 이해와 구조물에 발생하는 단면내력과 변위(처짐, 처짐각)를 해석하는 이론과 방법을 다룬다.

기초구조물 설계(Design of Geostructure)

토질역학의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지반조사방법, 각종 기초구조물(얕은기초, 전면기초, 옹벽, 널말뚝, 토류벽, 말뚝기초, 피어 및 케이슨 기초 등)의 지지력 산정 및 침하량 계산 방법 등을 배우고, 실제 기초구조물의 설계 사례를 통해 기초구조물 설계방법 및 기법을 배운다. 또한 학생들은 실제 현장 실무사례에 대한 설계 과제를 수행함으로써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기초로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실용적인 전문지식을 갖춘 건설기술자를 양성한다. 학생들이 수행한 팀별 설계 및 사례분석 결과를 발표케 함으로써 과제에 대한 프리젠테이션 능력도 배양한다.

건설시공 시스템(Construction System)

토목공사를 세분하여 토공, 옹벽 및 돌쌓기공, 콘크리트공, 기초공, 교대 및 교각공, 댐공, 암거공, 터널공으로 분류하고 각 항에 대한 일반시공법 및 기계화 시공법에 대하여 다룬다.

응용측량(Engineering Surveying)

일반측량학의 바탕위에서 토목기술자로서 토목공사의 계획, 설계 및 시공 등에 응용하기 위한 측량분야를 학습한다. 즉 도로노선측량, 면적 및 체적산정, 터널측량, 하천측량, 지하시설물 측량과 GPS 및 LIDAR 측량에 대하여 학습설계함으로 건설공사 수행에 필요한 응용측량 능력을 함양하는 데에 그 목표를 둔다.

강구조시스템 설계(Design of Steel Structure System)

본 과목에서는 주로 인장부재, 축방향 하중이 작용하는 압축부재, 이축휨을 받는 보나 기둥, 측면 비틀림 좌굴, 피로강도 및 파괴 등의 해석을 주로 다룬다. 이를 위하여 역학적인 기본 이론을 바탕으로 구조물의 재료가 강으로 이루어진 강구조물의 해석 기법 등을 이론학습과 실습을 통하여 습득하고,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기본적인 실구조물에 대한 설계 기술을 프로젝트방식으로 습득하고 발표함으로서 실무 기술을 습득한다.

수문학(Hydrology)

지구상의 물의 순환과정 및 수자원 이용 현황, 습도, 기온, 바람 등의 수문기상론, 강수계획망, 강수자료의 보완 및 해석, 증발량 산정, 토양의 침투와 침루, 지하수의 생성과 흐름, 유출의 순환과정, 하천 수위-우량관계, 수문곡선의 구성과 해석, 단위유량도, 저류방정식 및 유역홍수추적, 회귀분석, 빈도해석 등 수문 순환과 해석의 절차와 응용에 관해 다룬다.

구조역학Ⅱ(Structural Mechanics Ⅱ)

토목 구조물 시공에 필요한 각종 재료의 성질과 역학적 및 공학적인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적시적소에 필요한 재료를 다룰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철근콘크리트 구조물 설계(Design of Reinforced Concrete Structure)

철근콘크리트를 기초로 한 기둥, 슬래브, 확대기초, 옹벽 등 철근 구조물을 대상으로 실제 설계하는 방법을 다룬다.

건설관리학(Construction Management)

토목사업을 수행하기 위해 조사, 계획, 설계, 시공의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목적한 공사를 무사히 완성시키기 위해 공정관리, 품질관리, 원가관리, 기계관리, 자재관리, 노무관리, 안전관리, 사무관리 등을 주로 다룬다.

공간정보공학(Principles of Spatial Information Systems)

정보화 시대에 토목기술자로서 공간정보를 취득하고 처리하는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즉, 사진측량, 원격탐사, GIS 등의 기본이론과 이를 활용한 공간데이터 구축 실습을 병행하여 디지털국토실현을 위한 디지털 마인드를 갖게 한다.

지반방재공학(Geotechnical disaster prevention engineering)

다양한 지반구조물은 집중호우나 부적절한 설계 및 시공방법에 의해 구조물 붕괴가 종종 발생한다. 토질역학 및 실험, 기초구조물설계 등의 교과목에 배운 전문지식을 활용하여 실무 지반구조물의 설계 및 시공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각종 지반구조물인 옹벽, 보강토옹벽, 흙막이 가시설구조물, 연약지반, 흙사면, 암사면, 터널, 댐 등의 붕괴사례와 대응책을 검토해 본다.

하수도 공학 및 설계(Sewerage Engineering & Design)

하수도 계획의 기본 방침과 하수처리방법, 구조물의 설계 및 슬러지처리, 재활용 방법등 하수처리에 관련된 제반사항을 이론과 실험, 현장견학을 통하여 배우고 익히며 하수처리의 계획 - 설계 - 시공으로 이루어지는 실용적인 문제까지 접근하여 졸업 후 관련분야의 산업현장에 적용성이 뛰어나도록 하는데 강의의 주안점을 둔다.

계약과 적산(Contraction and Cost Assessment)

계약과 적산의 이론을 실제 업무에 활용 할 수 있도록 하고 현장 실무에 임할시 현장업무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 하고자 한다.

PSC 구조물 설계(Design of Prestressed Concrete Structure)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의 기본원리와 PSC 재료의 특성, 프리스트레싱 방법과 정착장치, 프리스트레스의 도입과 손실 및 부재의 휨 및 전단설계개념과 이론에 대해서 강의와 발표 등을 통하여 학습하고, 팀별 PSC 구조체에 대한 실무 설계를 통하여 현장실무 능력을 함양한다.

자연형 하천 설계(Design of Eco-River)

하천 및 그 주변부에서의 물의 흐름과 수반하는 제반 문제를 수리학, 하천공학 등의 공학적인 관점과 환경생태학적 관점에서 문제를 설명하고, 하천의 이수치수, 환경보전 기능을 고려한 이수치수, 환경보전의 계획, 설계 및 시공, 하천의 유지관리에 필요한 실무 능력을 함양시킨다.

방재학(Disaster Management)

방재(防災)는 재해·재난에 대비하는 일로서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방재학에서는 재난및안전관리기본법을 살펴보고 자연재난과 인적재난 그리고 방재일반과 재난관리에 대하여 학습함으로써 방재안전 전문가로서의 지식을 함양하고자 한다.

수리 방재학(Hydraulic Engineering for Disaster Prevention)

수리방재학은 수리학 및 수문학의 기초 학문을 바탕으로 태풍 및 집중호우로 인한 수해 발생 시에 인명과 재산 보호에 직접 공헌할 수 있는 방재 시설물을 계획·설계 및 운영관리하며, 수해로부터 국민의 안전한 생활환경을 유지·조성하기 위해 필요한 이론과 지침을 배운다.

전산구조 설계(Computational Design for Structure)

구조물의 설계 및 해석에 필수적인 컴퓨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구조물을 설계하는 이론 및 방법을 강의로 실습을 통하여 습득한다. 본 과목에서는 기본적으로 옹벽, 박스 구조 등을 적용하여 기본 해석 기법을 학습하고, 응용과정으로서 개인 및 팀별 학습으로 중소규모 교량의 해석 및 설계를 통하여 실무에서의 해석과 설계능력을 향상시킨다.

친환경도로 설계(Eco-Road Design)

주변경관과 조화되는 친환경도로를 합리적으로 설계, 시공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들을 습득한다. 즉 조사 및 계획, 토공설계, 도로배수, 도로의 기하구조설계, 기타 도로의 부속시설 설치에 따른 제반 사항들을 습득하며, 아스팔트와 콘크리트 포장 설계방법 및 시공방법을 익힌다. 특히 친환경 도로를 설계할 수 있도록 친환경 설계기법들을 배운다. 이와 같은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도로설계 전용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실제 도로설계 프로젝트 실습을 수행하며, 학생들은 팀별로 나누어 도로 실무 설계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수행된 결과를 발표하도록 한다.

창의적 종합설계Ⅰ(Capston DesignⅠ)

학부과정동안 습득한 지식과 프로젝트 실무에서 획득한 성과물을 바탕으로 발표 및 응용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성과물의 3~4인 단위의 그룹으로 지도교수를 선정하여 연구 및 논문 등의 지도를 받는다. 각 연구실과 사업체에서 1학기 이상 해당 연구 또는 실무를 수행한 경우로 국한한다. 학기중 1회 이상 연구상황 및 방향등에 대하여 점검을 하고 최종적인 평가를 통하여 성과물의 적합여부를 결정한다.

해안공학 및 항만설계(Coastal Engineering and Design of Habor)

해안 및 항만구조물설계에 필수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조석, 파랑생성 구조, 파랑해석, 파력 예측, 해빈류와 해빈변형 등의 문제를 설명하고 각종 해안항만 구조물의 계획 및 설계 시공능력을 배양시킨다.

토목 생태공학(Ecological Civil Engineering)

친환경 건설을 위하여 하천의 생태환경과 건설에 따른 생태계의 변화에 대하여 교육하고, 생태 및 환경을 보존하기 위하여 건설기술자에게 필요한 생태학적 기본지식을 학습한다.

교량시스템 설계(Design of Bridge System)

본 교과는 창의적 종합설계과목과 같이 구성되는 교과로서 일차적으로는 교량의 상부구조와 하부구조 설계를 위하여 구조물에 대한 합리적인 구조계획을 이해케 하고, 팀별 실교량 설계를 통하여 학생으로 하여금 학부과정동안 습득한 모든 공학적 지식을 설계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함으로서 구조분야 기반의 실무적용 능력을 배양토록 한다.

토질전산 설계(Computational Design for Soil)

토질역학 및 기초구조물 설계에서 배운 이론과 설계이론을 토대로 토질 및 기초 분야의 주요 실무 설계사례를 조사한다. 대표적인 토질분야인 연약지반 설계, 사면의 안정 검토 및 보강설계, 가시설 등 토류구조물 설계에 대한 전문 설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설계 및 해석 능력을 배양한다. 토질전산설계는 학생 개개인이 해석 및 설계 전용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며, 각자 설계한 사례는 발표를 통하여 프리젠테이션 능력을 배양한다.

방재 GIS(GIS for Disaster Prevention)

GIS는 지형공간정보를 데이터베이스에 구축하고 컴퓨터 시스템과 GIS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고 작업능률을 향상시키기 위한 정보시스템을 말한다. 방재 GIS는 이러한 GIS기술을 토목방재분야에 활용하여 재해재난을 예측하고 대비하는 기술을 함양하는 데에 그 목표를 둔다.

구조물 유지관리(Maintenance of Infra Structure)

구조물을 수명주기 동안 안전하고, 경제적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필수적인 구조물의 유지관리 기술 및 성능향상 기술 등에 대하여 강의와 사례발표 등을 통하여 유지관리기술의 필요성과 각 기술의 특징 및 발전방향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창의적 종합설계Ⅱ(Capston DesignⅡ)

학부과정동안 습득한 지식과 프로젝트 실무에서 획득한 성과물을 바탕으로 발표 및 응용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성과물의 3~4인 단위의 그룹으로 지도교수를 선정하여 연구 및 논문 등의 지도를 받는다. 수강신청 자격으로는 창의적 종합설계Ⅰ(Capston DesignⅠ)을 수강하여야 하며, 각 연구실과 사업체에서 1학기 이상 해당 연구 또는 실무를 수행한 경우로 국한한다. 학기중 1회 이상 연구상황 및 방향등에 대하여 점검을 하고 최종적인 평가를 통하여 성과물의 적합여부를 결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