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경영심리 전공

홈으로 이동 행정대학원응용심리학과 전공소개경영심리 전공
전공

경영심리 전공

∙ 산업 및 조직심리학
∙ 소비자 및 광고심리학
물음표

1. 경영심리 전공이 무엇인가요? 


경영심리(Managerial Psychology) 전공은 조직 내 개인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산업 및 조직심리학(Industrial & Organizational Psychology)과 소비자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소비자 및 광고심리학(Consumer & Advertising Psychology)이 통합된 전공입니다.

산업 및 조직심리학에서는 기업 내 개인의 심리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선발과 배치, 교육훈련, 수행관리 및 평가, 리더십, 수행동기, 직무태도, 커뮤니케이션, 조직개발, 직무스트레스 등을 주요 연구주제로 배우게 됩니다.

소비자 및 광고심리학에서는 소비자심리에 대한 이해를 기초하여 마케팅 전략, 광고 및 설득 커뮤니케이션 전략 전반에 관한 내용을 배우게 됩니다. 특히, 최근에 급부상하고 있는 디지털 마케팅, 온라인 플랫폼, 그리고 AI 기술을 활용한 마케팅에 관한 연구주제를 배울 수 있습니다.

커리큘럼

2. 경영심리 전공은 무엇을 배우나요?


[산업 및 조직심리학]
산업 및 조직심리학의 역사와 연구방법

심리학의 하위분야로서 약 120년의 역사를 지닌 산업 및 조직심리학이 어떻게 조직과 개인의 발전과 행복에 기여했고, 현재는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등에 대해 다루며, 각 시대에 업적을 남긴 연구자들과 주요 연구주제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또한, 과학적 연구를 기반으로 하는 심리학의 하위분야로서 산업 및 조직심리학이 이론과 실천 간 균형을 지향하고, 현장에서 일하는 직장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증적 연구방법, 그리고 최근 주목받고 있는 통계기법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인사 및 컨설팅

선발 시 적용되는 인ㆍ적성검사의 속성과 개발방법, 각종 선발절차와 검사의 효용성 등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또한, 이러한 선발과정을 통해 직장에서 업무를 수행하게 될 직장인들의 활동 및 요구되는 인적 속성으로 과업을 정의하는 절차인 직무분석에 대해 학습하게 되며, 다양한 HR관리기법과 훈련, 평가, 피드백 절차, 평가 시 나타나는 오류 등에 대해서 배우게 됩니다.

역량모델링 및 평가

조직에서 성공적인 수행을 하는데 요구되는 역량을 탐색하는 과정인 역량모델링 기법과 이를 평가하기 위한 평가센터 내 다양한 과제들의 속성, 개발단계, 평정오류 등에 대해서 배우게 됩니다.

조직문화 및 리더십

고전적 조직이론을 시작으로 조직의 가치, 신념, 관습 등의 총체적 형태인 조직문화의 여러 모형들에 대해 살펴보며, 이러한 조직과 개인의 일치 여부에 따른 효과성과 관련된 연구들을 배우게 됩니다. 또한, 조직과 팀 내에서 어떻게 리더십이 발휘되고, 그 효과가 나타는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다양한 리더십 이론들과 관련 연구를 학습합니다.

직무스트레스 및 웰빙

스트레스이론이 조직연구에 적용되기까지의 과정 및 직장인들이 겪는 번아웃의 원인, 이를 해소하기 위한 다양한 진단방법과 관련 연구를 학습합니다.


[소비자 및 광고심리학]
디지털 마케팅

온라인 플랫폼 생태계에 대한 개념적 이해를 바탕으로 급속하게 발전해나가고 있는 디지털 기술이 마케팅 영역에 활용되는 사례를 실무적인 관점에서 살펴봅니다. 이를 통해 수강생의 디지털 문해력을 높이고, 자신의 직무에서 적용 또는 응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보는 과목입니다.

행동경제학

소비자가 비합리적인 행동을 하는 원리, 즉 심리적 기제를 공부하는 과목입니다. 쉬운 예를 들자면, ‘오늘만 50% 할인, 이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라는 메시지에 소비자들이 지갑을 여는 심리를 심층적으로 살펴보는 과목입니다. 구체적으로, 손실혐오, 위험추구, 보유효과, 현상유지편향, 심적회계 등에 관한 이론를 다양한 사례와 함께 살펴봅니다.

마케팅 전략

마케팅전략이란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합하는 가장 적합한 방법을 찾아 실천하는 일을 말합니다. 제품과 기업의 시장환경을 냉철하게 분석하고, 잠재시장을 세분화하고, 분류된 시장 중에서 가장 성공 가능성이 높은 시장을 타깃팅 하는 과정에 대해서 배웁니다. 특히 각 과정에 필수적인 심리학 이론과 원리를 이해하는 데 초점을 두고 강의가 이뤄집니다.

커뮤니케이션 심리학

커뮤니케이션과 설득의 개념과 원리를 공부하는 과목입니다. 일상적인 대화에서부터 업무 관련된 중요한 프리젠테이션까지, 그리고 사업적 측면에서 중요한 협상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설득 커뮤니케이션 장면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심리학 이론과 원리를 배웁니다.

소비자 행동

소비와 관련된 인간의 모든 활동을 공부하는 과목입니다. 어떤 대상을 보고 듣고 느끼고 경험하는 감각, 지각, 인지, 기억, 의사결정에 관한 체계적인 학습이 이뤄집니다. 덧붙여, 감정, 동기, 가치, 태도와 같은 개인 내적인 요인들과 인간의 행동을 예측하는 학습이론, 그리고 인간과 사회문화가 상호작용하면서 형성되는 자기개념, 사회문화적 맥락 등이 소비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배웁니다.

광고심리학

심리학 이론과 개념, 그리고 원리를 바탕으로 광고효과에 대해 체계적으로 배우는 과목입니다. 다양한 광고 기법의 사례를 살펴보면서, 그 안에 숨어 있는 심리학 원리를 심층적으로 살펴보고, 이를 더 잘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모색해보는 과목입니다.

who

3. 누가 경영심리를 전공하나요?


누구나 가능합니다. 다양한 기업 및 기관의 HR 담당자, 기업교육 및 채용컨설팅 실무자, 마케팅 담당자, 영업 및 고객관리 실무자, 또는 해당 직무를 희망하거나 학습을 원하는 누구나 가능합니다.

현재 다양한 기업 및 공공기관, 군, 의료기관, 센터 등에서 근무하는 실무자분들이 자신의 직무나 커리어 목표와 연계하여 경영심리를 전공하고 있습니다.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3/08/21 15:1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