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코칭상담 전공

홈으로 이동 행정대학원응용심리학과 전공소개코칭상담 전공
coun

코칭상담 전공

∙ 상담심리학
∙ 코칭심리학
물음표

1. 코칭상담 전공이 무엇인가요? 


코칭상담(Coaching Counseling Psychology) 전공은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접근방법을 코칭에 응용한 학문으로, 인간을 긍정적인 대상으로 인식하여 성장 가능성을 믿고, 이를 기반으로 개인의 삶과 일에서 행복과 수행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돕는 활동을 위한 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상담과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고, 우리 사회 정신건강 증진과 급변하는 사회에서 개인이 겪는 문제를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한 이론, 실제, 실증적 연구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커리큘럼

2. 코칭상담 전공은 무엇을 배우나요?


[상담심리학]
상담심리학

학교, 직장 등 다양한 일상생활에서 정서적 문제를 수반하는 개인의 부적응을 다루는 상담심리학을 공부합니다. 상담의 진행 과정, 다양한 장면에서의 상담을 소개하고 내담자에게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직업인으로서의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전문가로서의 자질 및 윤리적 자세를 학습합니다.

상담이론

정신분석이론, 인간 중심 상담이론, 합리 정서 행동치료이론, 행동수정이론 등 다양한 관점에서 상담의 기초 이론 및 기법에 대해서 학습합니다.

심리평가

표준화 심리검사와 측정도구의 원리 및 목적, 제작 절차 그리고 사용을 학습하여 심리학을 전문으로 하는 전문가로서 검사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있는 역량을 강화합니다.

집단상담

개인상담 과정과는 달리 집단 내에서 이루어지는 역동성이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는 상담과정입니다. 전통적인 개인상담 기법 뿐만 아니라 집단역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하는 집단상담의 원리와 기법들을 다룹니다.

가족상담

개인 문제를 가족관계에 기반을 두고 이해/해결하기 위한 상담심리학적 접근방법에 대해서 학습합니다. 가족의 의미와 기능, 가정과 일과의 조화 및 갈등의 문제를 이해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다양한 가족상담 및 기법을 다룹니다.

성격심리

사람들이 원만한 삶을 영위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각 개인의 성격 특징이 어떻게 다르며, 이러한 성격 특징들이 어떻게 습득되는지에 관한 성격이론을 체계적으로 학습합니다.


[코칭심리학]
진로코칭

진로는 청소년뿐 아니라 대학생 및 성인 모두에게 일생을 두고 고민해야 하는 영역이 되었습니다. 진로문제로 고민하는 다양한 유형의 사람들을 코칭할 때는 어떤 접근방법이 필요한지를 본 과목을 통해 학습합니다. 각 집단에서 고민하는 커리어 이슈를 파악하고, 이를 코칭을 통해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를 논의하고자 합니다.

코칭상담

코칭상담 분야의 이론, 모형 및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코칭상담의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들의 결과물을 학습합니다.

긍정심리코칭

2000년대 들어와서 심리학의 한 분야로 크게 각광받고 있는 긍정심리학 이론을 코칭에 응용하여 코칭의 효과성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 실습하고 논의합니다.

코칭상담기법

코칭현장에서 필요한 다양한 코칭상담의 기법을 학습하고 실습을 통해 내용을 학습니다.

감정코칭

감정적 상황에서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잘 이해하고, 이후 비슷한 상황이 벌어졌을 때 적절하고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합니다.

라이프코칭

라이프코칭이 무엇인가를 이해하고, 행복한 삶을 위해 인생의 변화와 성장에 필요한 라이프코칭 전략들을 알아보며, 이러한 바탕 위에서 라이프코칭을 경험하고 적용할 수 있게 합니다.

who

3. 누가 코칭상담을 전공하나요?


누구나 가능합니다. 기업 및 기관, 센터의 실무자, 진로코칭 및 인사관리 실무자, 또는 해당 직무를 희망하거나 학습을 원하는 누구나 가능합니다.

현재 다양한 기업 및 공공기관, 군, 의료기관, 센터 등에서 근무하는 실무자분들이 자신의 직무나 커리어 목표와 연계하여 코칭상담을 전공하고 있습니다.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3/08/21 15:12: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