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교과목안내

홈으로 이동 석사과정교과목안내

GNU항공우주특성화대학원 교과목 안내

여러분이 배우게 될 교과목에 관한 정보입니다.

교과목 안내 : 교과목, 교과목설명
교과목 교과목 설명
항공기 인증개론
(Introduction to Aircraft Certification)
항공기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형식증명, 형상증명, 감항증명을 포함한 감항인정을 위한 항공법, 인정절차 및 사례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을 습득한다.
항공산업특론
(Advanced Aviation Industry)
항공산업특론은 항공인력양성을 위해 선발된 학생들에 전문분야의 핵심 주체교육을 효율적으로 이수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으며, 항공우주기술인력 양성대상에 맞는 항공실무, 항공기술, 항공관련제도 등 항공관련분야에 대한 기본소양 및 기초지식을 부여하는 과정으로 구성한다. 교육은 강의, 시청각 교육, 사례연구 및 토의, 관련 산업체 견학 등으로 구분하여 실시하되, 최적의 교육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방법을 활용한다.
기술경영입문
(Introduction to Technology Management)
조직의 경영활동에 관련된 경영학의 기본 개념을 소개하여 기업 활동 전반에 대한 이해 능력을 향상시킨다. 또한, 기술 경영에 필요한 과학적 기법 및 성공사례를 공학도에게 이해시킴으로써 공학 활동 및 경영관리 과정에서 수반되는 기업 활동 전반에 대한 폭넓은 의사결정 능력을 배양한다.
항공기 구조설계 및 해석
(Aircraft Structure Design and Analysis)
항공기 구조 설계 및 해석을 위해 엔지니어들이 갖추어야 할 역학적 기초를 교육한다. 이를 위해 항공기에 작용하는 하중, 구조물에 걸리는 응력, 하중이 전달되는 방법, 각 구조물의 치수 결정 방법 등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한다.
전산유체역학 및 응용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and Application)
공기역학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관련되어지는 지배방정식을 복잡한 형상에서도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서는 수치해석적인 기법을 도입한다. 수치해석의 기본이 되는 안정성 해석을 위하여 PDE를 분류하여 그 분류에 맞는 적절한 scheme을 도입하고 그 scheme에 따른 안정성의 문제를 해석한다. 이러한 scheme을 비선형적인 대류항을 푸는 방식에 도입하여 N-S eqs. 을 풀 수 있는 기본적인 단계에 도달한다.
전산구조해석
(Computational Structural Analysis)
구조물의 유한요소해석을 위한 유한요소법 기초이론, 수식화 및 수치해석 기법, 이상화 과정 등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는 과목이다. 특히 항공기와 자동차 등에 사용되는 다양한 구조요소에 대한 유한요소 모델링 기법을 소개하고 이를 MSC/PATRAN과 MSC/NASTRAN 등을 사용하여 직접 구현해보도록 한다.
추진기관성능해석
(Propulsion System Performance Analysis)
항공기의 추진기관으로 적용되어지는 가스터어빈에 대한 기본 사이클을 해석하고 주요 부품인 압축기, 연소기, 터빈의 세부 요소설계를 수행한다. 세부요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추진기관에 적용되어 질수 있는 페이퍼 엔진의 설계를 수행한다.
항공기형상설계
(Aircraft Configuration Design)
항공기의 설계 시작 단계에서 항공기의 기본 형상 즉 항공기중량, 날개의 형식 및 크기, 엔진의 종류 및 크기, 동체 형상 및 크기, 꼬리날개의 형식 및 크기 등을 선정하는 방식과 이와같이 선정한 항공기 형상이 항공기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수치해석기법
(Numerical Analysis Technique)
컴퓨터를 사용하여 수학문제를 해석하는 다양한 방법에 대한 이해와 프로그램 작성능력의 배양을 목표로 한다. 주로 사용하는 컴퓨터 언어는 FORTRAN이며 해석대상은 기계 및 항공공학 분야에서 많이 발생하는 문제를 다룬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Term Project를 직접 수행하게 함으로써 스스로 문제해석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최적화기법 및 응용
(Optimization Method and Application)
공학설계와 최적설계를 수행하기 위하여 문제를 정식화하고 최적설계를 수행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이에 대한 개념과 내용을 이해하도록 한다. 응용 방법 및 현장 적용에 중점을 두고 실습한다. 미분을 사용하는 방법 외에 유전자 알고리즘과 반응면 기법에 대하여도 이해하고 실습한다.
고등비행제어
(Advanced Flight Control )
강체 및 유연체 비행운동방정식을 유도하고 그 특성을 살펴본다. 상태변수를 기초로 한 최신제어이론을 소개하고 항공기 자동항법 설계문제에 적용한다. 비행안정성 보조장치의 기본원리를 알아보고 피이드백 제어계 설계사례를 조사하여 비행제어에 관한 기본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손상허용해석
(Damage Tolerance Analysis)
항공기는 높은 신뢰도를 요구하는 구조물로서, 항공기 설계, 시험제작 및 실용화의 각 단계에서 매우 다양하고 광범위한 구조시험들이 행해진다. 본 수업에서는 재료의 강도 및 파괴역학을 기본으로 하여, 실제로 항공기 구조시험으로 행해지는 강도, 파괴, 피로 및 비행하중시험 등의 이론과 실제를 강의한다.
고급공업수학
(Advanced Industrial Mathematics)
항공우주공학의 여러 문제들을 해석하기 우한 수학적 기본기법을 소개하고 다양한 응용예를 통해 문제해결 능력을 키운다. 공기역학, 구조역학, 비행제어 , 실험 등에 관련된 수학적 모델고 그 해석기법을 소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이론적 방법과 더불어 실제 문제해결을 위한 전산기이용 기법을 배운다. 주요 내용으로는 연속체 역학, 미분방정식 시스템, 계산수학등 이다.
저속공기역학
(Low-speed Aerodynamics)
항공역학의 가장 기초가 되는 비압축성, 비점성유체를 기술하는 Potential Flow에 대한 방정식과 그의 일반해를 소개하고 2차원, 3차원 날개주위의 흐름을 해석하는 미소 교란 해법과 복소수를 이용한 정확해의 예를 배우고 Perturbations Method와 2차원, 3차원날개의 해석에 많이 적용되는 전산 수치해법 중의 한 분야인 Panel Solution에 대한 이론을 공부하고 예제에 대한 전산 프로그램의 실습으로 수치해법과 항공역학에 대한 물리적 이해를 높인다.
복합재료
(Composite Materials)
항공기에 주로 사용되기 시작하여 최근에는 일반 기계 및 토목, 건축 구조물까지 그 사용이 확대되고 있는 복합재료에 대한 기본적인 역학적 지식을 교육한다. 복합재료 소개, 재료적인 특성, 주요 용도 및 기계적 특성 등을 규명하고 최종적으로는 실제 구조물들에 대한 해석 사례를 연구하고, NASTRAN을 이용하여 수강생 각자가 실제 해석을 수행해 보도록 한다.
항공역학실험
(Experimental Aerodynamics)
항공역학 실험에 필요한 여러 가지 방법을 소개하고, 불확실성 해석, 유속 및 압력의 측정, 열선 풍속계, 레이저 유속계, 유동의 가시화, 유동장 측정의 광학적 방법; Schlieren법, 음영법, Interferometry, 아음속, 초음속 유동에서의 측정실습, 신호처리 기법 등을 다룬다
전산공력탄성학
(Computational Aeroelasticity)
항공기에서 발생되는 여러 가지의 문제점 중에서도 공력에 의한 진동 및 파손을 간과할 수 없는 실정이다. 더욱이 항공기의 속도가 증대하여 지면서 천음속의 영역에 진입하게 되면 공력이 불안정하게 되며 극심한 진동을 야기하게 된다. 본 전산공력탄성학에서는 이 같은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룬다.
전산구조동역학
(Computational Structural Dynamics)
비행체의 구조가 여러 군데에서 힘을 받음으로 상당히 안정적인 구조를 갖추어야 한다. 하지만 항공기의 특성상 최대한 가볍게 제작되어야 하는 특징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상반된 특성을 상호 상쇄하면서 이를 극복하기 위한 연구가 필수적이다. 따라서 이러한 연구를 하기 위한 필수적인 지식을 항공관련 연구자들이 배워야 한다. 따라서 이러한 이해를 본 전산구조동역학에서 다루게 된다.
항공기재료학
(Aircraft Materials)
항공기의 내열.경량화를 위하여 비강도, 비강성의 관점에서 합금설계의 개념, 경량재료 및 내열재료의 제조.가공공정 및 특성, 복합재료의 제조방법 및 특성 등을 강의하고, 항공구조재료에 관한 최신 연구개발 동향을 소개한다.
항공우주시스템공학특강Ⅰ
(Special Topics in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Ⅰ)
항공기의 각종 성능개념, 성능 분석기법, 성능 향상기술 등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공력 및 추진 효율성, 생존성에 주요한 역할을 하는 핵심기술, 최신 항공기 성능향상 기술들을 소개하고 최신 발전 동향을 소개한다. 항공기 설계기법 및 공력성능 해석기법의 기본개념, 전투기 생존성 개념, 스텔스 기술(RF 스텔스 및 Infrared 스텔스), 항공소프트웨어에 대한 기본적 내용을 소개하고 해당분석도구를 학습한다.
항공우주시스템공학특강Ⅱ
(Special Topics in Aerospace System EngineeringⅡ)
최근에 개발되어 공학 문제에 많이 활용되는 최적화 이론 및 방법을 이해하고 실습한다.
항공기생존성 및 스텔스
(Aircraft Survivability and Stealth Technology)
성공적인 임무 수행과 항공기생존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레이더, 항전장비, 전자광학 장비, 스텔스 기술 등에 대한 개략적 소개와 스텔스 기술 중 RCS(Radar Coss Section) 감소를 위한 형상설계에 대한 이론적 접근을 주로 다룬다.
항공기비행시험특강
(Special Topics in Aircraft Flight Test)
제작된 항공기의 비행시험에 있어 비행시험 효율을 높이기 위한 구체적인 비행시험절차 구성방법과 각종 계기 및 비행성능을 확인 및 검증 데이터를 얻기 위한 비행시험방법은 물론 비행시험 결과 데이터로부터 각종 정보를 얻기 위한 데이터 관리에 대한 내용과 현장에서의 경험을 전달한다.
항공전자응용
(Avionics and Applications)
항공 또는 기계관련 전공자에게 부족한 전기ㆍ전자공학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실험, 실습을 통하여 응용전자시스템을 설계, 구성, 구동함으로써 기초이론의 공학적 응용 능력을 기른다. 또한 아날로그 및 디지털 회로의 설계와 구성, 전자계측기 및 전원공급기를 이용한 성능 측정 및 검증 등을 다룬다.
회전익기 공기역학
(Rotorcraft Aerodynamics)
회전익(로터)가 있는 비행체의 공기역학적 특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모멘텀 이론, 블리에드 익형 이론 등의 공력해석 방법과 회전익기 비행체의 공력 성능 해석을 위한 방법을 다룬다. 또한 회적익의 각종 형상 설계 인자들에 대한 이해와 성능에 미치는 영향성에 대해 학습한다.
우주발사체 구조시스템 공학
(Launch Vehicle structure System Engineering)
발사체 구조 및 시스템설계를 위한 분야를 다룬다. 시스템 설계를 위해 필요한 개념 정립, 각 설계단계에서의 요구조건 분석, 다양한 각 분야의 기능정립 및 절충 등 설계에 필요한 방법론과 실제 발사체 설계 문제의 예를 들어 형상설계가 다루어진다.
우주발사체 공력 및 공력가열공학
(Launch Vehicle Aerodynamics & Aerodynamic Heating)
발사체 공력 형상 설계 및 최적화 기법을 연구하고 발사체 형상에 따른 이론기법과 전산유동해석 및 풍동시험 이용 공력 특성 예측한다. 이론기법, 전산유동해석 및 풍동시험 이용 전두부 공력가열 특성 예측 및 노즐 유동, Plume 간섭 효과, Jet 효과 등 예측 기법과 기타 공력 및 가열 유동 현상 예측 기법을 살펴본다.
우주비행체 시스템 공학
(Launch Vehicle System Engineering)
우주 비행체(발사체 및 위성시스템 포함) 공학 개론 성격으로 우주 비행체의 기본구성, 설계 및 개발단계의 시스템 공학, 비행체 시스템 설계를 위한 개념 정립 및 요구 조건 분석, 발사체 시스템 설계 실습 등의 과정을 통해 비행체의 기본 이론을 습득한다.
우주발사체 고등 비행역학
(Launch Vehicle Advanced Flight Dynamics)
우주발사체의 임무설계 및 궤도설계에 필요한 비행역학을 다룬다. 발사체 궤적 및 자세운동방정식의 모델링과 시뮬레이션, 발사궤적의 설계 및 최적화, 궤적 제어 및 분산 분석 및 비행안전 분석, 레이더 및 관성항법시스템을 이용한 비행 궤적 측정 등의 내용을 다룬다.
로켓추진공학
(Rocket Propulsion Engineering)
고체로켓 및 액체로켓을 모두 다루며, 로켓의 분류와 구성 요소의 기능 및 주요 설계 인자 분석, 연소기, 터보펌프, 공급계, 제어시스템등의 이론 및 설계기법을 습득한다.
위성 궤도역학 개론
(Fundamental of Satellite Orbital Mechanics)
본 과목에서는 위성 궤도역학 분야에서 다루어지는 여러 가지 기본 개념들을 학습한다. 먼제 좌표계 등의 기본개념을 학습하고 다음으로 위성의 궤도를 수학적으로 나타내기 위해 원추곡선군과 섭동 방정식을 이용하여 궤도를 모델링하는 방법을 배운다. 그리고 지구 선회 궤도의 유형과 그 특징, 궤도 설계 방법, 궤도 결정 이론 등을 학습한다.
위성동역학 및 제어공학
(Satellite Dynamics and Control)
본경적인 위성시스템의 동특성 및 자세제어개발에 필요한 안정성 및 성능해석 방법을 종합적이고도 심도있게 학습한다. 특히, 본 과목은 자세제어 성능요구 조건 분석, 위성 궤도역학, 위성 동역학, 반작용 휠 및 추력기의 자세제어기 설계, 구조 동역학, 자기토커 모멘텀덤핑, 위성 자세적정 칼만필터 설계, 위성제어 시스템 안정성 및 성능해석 등을 다룬다.
위성자료처리 개론
(Introduction to Satellite Data Processing)
위성자료 처리에 있어 요구되는 기본 개념을 숙지하기 위하여 수치영상자료 포맷의 이해, 자료처리시스템, 영상분석 통계자료와 더불어 복사 및 기하보정을 통한 영상자료 전처리 과정 등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가상기계설계
(Virtual Machine Design)
CATIA V5를 활용하여 기계를 설계하고 가상현실에서 조립과 작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항공부품가공
(Aircraft Part Machining
CAD/CAM과 CNC 공작기계로 항공부품을 가공하는 방법을 강의한다. 수강생은 CAD/CAM, 5축가공, 항공부품 가공에 관한 이론을 알고 가공경로 생성 및 가공시뮬레이션 실습을 통해 적용할 수 있게 된다.
복합재 가공론
(Composite Material Processing)
본 교과목에서는 고분자 복합재료의 제조공정과 관련된 열분석 및 유동해석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들을 소개하고, 제조과정을 실습한다. 또한 복합재 구조물의 설계기준 및 적용사례들을 강의하며, 관련분야의 최신 기술동향을 소개한다.
열공학특론
(Advanced Thermal Engineering)
물질의 열특성을 표현하는 방법, 시스템내의 에너지의 보존 및 열공정과정에서 엔트로피의 변화를 이해할 수 있는 개념정리 등을 기본적으로 교육하며, 열적 원인과 열적 시스템 사이의 관계를 명확히 확립함으로써 이를 응용한 각종 열사이클의 열공학적 이해와 해석적 분석을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을 교육한다. 특히, 생성엔트로피 등의이해를 통해 시스템의 최적 열설계를 수행할 수 있는 방안을 교육한다. 더불어, 열역학을 기초로 하여 열기관인 증기원동소, 가스터빈 등 대형 동력발생장치의 개념, 구성, 작동원리 등을 중심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유압공학특론
(Advanced Fluid Power)
항공우주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유압을 이용한 각종 기계장치와 제어시스템에 관련된 기초이론, 구성부품과 시스템에 관련된 작동원리를 학습하게 하여 설계능력 배양을 우선적인 목표로 한다. 다음으로 유압 부품과 시스템에 관련된 고장사례와 유압유의 분석 등을 통하여 효율적인 유압 시스템의 유지관리 및 정비에 관련된 지식을 중점적으로 학습하게 한다.
최신최적화이론
(Advanced Optimization Theory)
최적화 기법중 최근에 항공 및 기계공학에 많이 사용되는 유전자 알고리즘의 작동원리, 계산순서, 수학적 배경, 응용 예를 다루고 기존의 기울기 법과 비교하여 장 단점을 분석한다. 특히 항공기 설계와 관련된 응용 방법과 다분야간 설계최적화 기법에서의 활용 방안도 다룬다.
항공신호처리
(Aerospace Signal Processing)
항공우주 분야에서 사용되는 MATLAB, C++, Visual C++, JAVA 언어 등을 배워 항공우주 분야의 응용 소프트웨어 작성 능력을 배양한다.
선형시스템특론
(Advanced Control System)
본 과목은 선형시스템 이론에 필요한 벡터공간 및 행렬계산 등에 대한 내용을 요약하고, 시스템의 분류 및 선형 시불변 시스템을 정의하고, 선형시스템의 안정성, 가제어성, 가관측성의 개념에 대해 설명한다. 이를 기초로 한 제어기 설계 및 관측기 설계와 LQR(Linear Quadratic Ragulator) 이론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한 제어기 설계를 연습한다.
과학문서작성법
(Scientific Dococumentation)
본 교과목은 학위논문, 학술지논문 및 과학기술 전문보고서 작성에 필요한 작성요소, 작성기법, 교정방법 및 유의사항에 대한 이론 및 실무내용을 교육한다. 특히, 과학 및 공학문서 작성에 필수적인 구성요소와 전문 포멧에 대해 강의하고 전문적인 2차원 및 3차원 그래프, 분포도, 데이터 추출 및 비교, 로드맵 작성기법, 수치해석 결과 동영상 제작기법 등에 대해 실습을 수행하면서 실무작성 기법을 배양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기타 연구데이터 백업 및 관리와 파워포인터 전문응용 기법 등을 추가로 강의한다.
점성유체역학특론
(Advanced Viscous Flow)
점성유체역학의 기본이 되는 경계층이론에 대한 원리와 응용 예, 층류흐름과 난류 흐름의 수학적 표현 및 컴퓨터를 이용한 예측기법 등을 강의실의 멀티미디어(빔 프로젝터)를 활용하여 강의하고, 학생들의 과제를 통해 컴퓨터를 이용한 흐름해석에 대한 응용력을 배양하도록 하였다.
세미나
(Seminar)
항공우주공학에 관련된 학계 및 산업계의 최신 관심 분야를 중심으로 관련 특성 및 문제점들을 연구하고 토론한다. 따라서 주제는 수시 변경 가능하며 외부인사 초빙에 의한 강연 형식으로도 진행될 수 있다.
신뢰성공학
(Reliability Engineering)
신뢰성의 기본 이론과 모델 소개 및 직렬, 병렬, 중복시스템에 대한 다양한 신뢰도 계산방법(고장률, 신뢰도, 신뢰성 시험, 신뢰도 설계 등)을 강의한다.
SCM 및 예측이론
(SCM and Prediction Theory)
구매, 제조, 분배활동을 연결하는 공급체인의 최적관리(물류망설계, 재고관리, 재고-서비스 Trade-Off, 제조/분배 Interface, Global 물류관리, 전략적 동맹, 공급자 관리)를 강의하며 통계이론을 기초로 한 예측기법(회귀분석법, 이동평균법, 지수평활법, Direct Smoothing, 베이지안법, Box-Jenkins법 등)들을 체계적으로 소개한다.
풍력터빈시스템
(Wind-Turbine System)
육상 및 해상 풍력발전기 시스템과 핵심부품의 구성요소 및 재료에 관해 학습하고 주요 부품의 설계/해석/시험기법에 대한 내용을 교육한다. 또한 전기발전기, 전력변환기, 계통연계, 송전 및 에너지 저장장치에 대한 학습과 인증 및 성능평가, 안전과 유지보수와 관련된 내용을 전반적으로 학습한다.
항공기소프트웨어
(Airborne Software)
내장형 정보장치를 개발하기 위해서, 컴퓨터시스템의 기초 개념과 시스템 구성 및 소프트웨어 개발 원리를 이해한다. 또한 항공우주 분야에서 사용되는 MATLAB, C++, Visual C++, JAVA 언어 등을 배워 항공우주 분야의 응용 소프트웨어 작성 능력을 배양한다.
항공우주연소시스템
(Combustion System for Aerospace Engineering)
항공우주공학과 기계공학의 근간이 되는 연소공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목적으로 하며, 연소현상을 해석하기 위한 지배방정식 및 화학반응속도론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diffusion flame, premixed flame, droplet combustion, Shvab-Zeldovitch formulation, deflagration, detonation, explosion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최적제어입문
(Introduction to Optimal Control)
강체 및 유연체 비행운동방정식을 유도하고 그 특성을 살펴본다. 상태변수를 기초로 한 최신제어이론을 소개하고 항공기 자동항법 설계문제에 적용한다. 비행안정성 보조장치의 기본원리를 알아보고 피이드백 제어계 설계사례를 조사하여 비행제어에 관한 기본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전산기원용설계
(Computer Aided Design)
컴퓨터를 이용한 설계 및 생산기술 기법들을 이해하고 특히 항공산업에 표준으로 자라잡고 있는 CATIA를 이용한 설계 기법을 익힌다. 예제 문제를 실제 설계하고 조작하여 실질적으로 시스템을 다룰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항공우주복사열전달특론
(Specuial Topics of Radiative Heat Transfer in Aerospace Systems)
복사열전달은 항공기추진기관, 로켓추진기관, 재진입비행체, 스텔스 등 고온환경이 포함된 시스템에서는 필연적으로 이해가 요구되는 열전달 모드이다. 본 과목을 통해 이런 복사열전달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이론적인 내용 뿐만아니라 DOM, FVM 등 실제적인 프로그래밍에 중점을 두고자 한다.
강인제어입문
(Introduction to Robust Control)
본 교과목은 일반적인 선형시스템에 불확실한 변수들이 포함되어 있을 때, 그 불확실성이 시스템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제어기법을 다룬다. 또한, 기존의 고전제어에서 다루는 단일입출력(SISO) 선형시스템을 복수입출력(MIMO)선형시스템으로 확장한다. 이를 위하여, 고급선형대수학(norm, singular value decomposition, positive definiteness 등)을 사용해 불확실성을 수학적으로 표현하는 방법, 일반화된 시스템 (Generalized plant), 선형분수변환(Linear fractional transformation), H-infinity 제어기 설계 및 해석, mu 제어기 설계 및 해석, 선형행렬부등식(Linear matrix inequality) 등을 학습한다. 강인제어기법은 항공기나 미사일과 같은 비선형시스템을 선형화할 때 생기는 오차, 실험 혹은 이론적으로 얻은 공력데이터가 갖고 있는 오차, 불확실한 구동기 동역학을 직접적으로 고려한 제어기 설계 등에 응용될 수 있다.
항공기결빙 및 낙뢰인증
(Aircraft Icing/Lightning and Certification)
항공기의 양력 및 항력 계산 기법, 결빙 및 낙뢰를 소개하고 그 특성을 살펴본다. 에어포일과 날개에 관한 기본이론을 습득하여 형상설계기법과 접목한다. 항공기 결빙 및 낙뢰 연구에 대한 최신 자료를 소개하며 최적설계기법과 최신기법의 장단점을 알아보고 다분야 설계기법에 관한 기본내용을 배운다. 또한 항공기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항공법, 인정절차 및 사례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을 습득한다.
레이더시스템
(Airborne Radar System)
항공전자의 기본적인 원리를 바탕으로 자이로나 가속도계, GPS, 속도계, 별 센서 등의 다양한 항공우주센서들의 인터페이스 기법을 이해하고 비행제어 컴퓨터를 중심으로 여러 가지 알고리즘을 결합하기 위한 방법을 소개한다.
비선형제어입문
(Introduction to Nonlinear Control)
본 과목은 다수의 항공우주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비선형 동역학적 특성을 직접적으로 제어하는 제어기 설계기술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을 다룬다. 비선형제어기 설계는 선형제어기와 같이 행렬을 이용한 분석 및 설계가 불가하므로 근본적으로 다른 수학적 분석방법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 위상평면(Phase Plane), 리야푸노프(Lyapunov) 분석법, 수동성(Passivity), 묘사함수(Describing function), 궤환 선형화(Feedback linearization), 슬라이딩 제어 등의 비선형시스템 분석 및 설계이론을 익히고, Matlab소프트웨어를 활용해 항공우주비행체를 제어하는 실제 상황에 이론을 접목시켜 본다.
항공우주공학도를 위한 나노공학
(Nanoengineering for Aerospace Engineers)
최근의 연구개발 트랜드를 보면 분자조작을 기본으로 하는 나노공학을 항공우주공학에 적용하고자 하는 시도가 활발하다. 본 과목은 이러한 시대적인 조류를 감안하여, 항공우주공학도가 나노공학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초적인 내용으로 강의를 구성하고자 하며 양자역학기초, 통계역학 기초, 분자관찰 및 조작 기법, 나노구조체 제작, molecular electronics, nanobiotechnology, nanostructured materials 등을 강의하고자 한다.
항공영상처리및응용
(Aerospace Image Processing and Applications)
항공 분야에서 요구되는 영상처리 관련 이론 및 알고리듬들을 학습하고 실시간 영상처리를 위한 병렬 프로그래밍 기법, 영상 압축 기법, 객체 인식기법 등에 대하여 알아본다.
지능형신호처리
(Intelligent Singal Processing)
무인 항공시스템의 구동 및 제어에 기초가 되는 패턴인식, 객체 인식 및 추적, Neural 네트워크, Machin Learning 기법 등을 알아본다.
임베디드시스템설계
(Embedded System Design)
Verilog HDL 프로그래밍 기법 및 FPGA 구현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임베디드시스템 설계 및 시스템 통합에 대하여 알아본다.
항공통신시스템
(Airborne Communications Systems)
항공기에 탑재되는 다양한 통신 프로토콜을 특징을 이해하고 이들의 동작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소프트웨어공학
(Software Engineering)
항공기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다양한 활동, 절차 및 개발방법론에 대하여 학습한다.
항공우주공학에서의 응용나노기술
(Applied Nanotechnology for Aerospcae System)
항공우주공학시스템에 응용되는 다양한 나노공학기술들을 실례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항공우주공학응용을 위한 신에너지기술(New Energy Technology for Aerospace System) 첨단연소, 수소에너지, 에너지 하베스팅 등 다양한 항공우주시스템에 적용될 수 있는 신에너지기술에 대해 소개한다.
디스플레이 평가 기술 및 실습
(Display evaluation technology and practice)
디스플레이 장치를 구성하는 내부 소재 및 소자의 구동에 관해 학습한다.
네트워크 제어시스템 개론
(Introduction to networked control systems)
네트워크로 연결된 복수의 항공우주시스템(예: 무인항공기)을 그래프 이론 및 선형시스템 이론을 활용해 모델링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효과적인 네트워크 시스템 제어를 위한 제어기 설계 및 해석방법을 소개한다.
시스템소프트웨어
(Systems Software)
To understand systems software, the course presents the languages at each level from low-level to high-level, and its systems from raw to extended machines.
안전필수 항공전자 소프트웨어 설계
(Avionics Safety-Critical Software Design)
The course will contain the design and analysis of safety-critical software for avionics systems. The avionics software programming rules and standards will be covered. The software safety analysis methods and fundamentals will be taught. The course will provide an integrated (theory + practice) view to avionics safety-critical software design.
고신뢰소프트웨어
(Dependable Software)
고신뢰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항공기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사례로 이해한다.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1/04/13 13:1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