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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소개

홈으로 이동 학과안내학과소개

학문적 특성

[스마트유통물류]란 전자상거래의 발달로 점점 단축되는 유통경로, 급변하는 소비자의 기호와 행동, 범세계적인 화물의 물리적 흐름으로 대표되는 뉴 노멀(New Normal)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유통·물류 관리와 그에 필요한 경영기법, 제도·정책·법규 등을 탐구하는 응용학문이다. 스마트유통물류학과는 전자상거래, 유통, 물류, 그리고 관련 법·제도·정책 등을 학습함으로써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세분화된 학문 영역으로는 E-Business, 경영전략, 마케팅, 소비자행동, 국제경영, 물류, 해운·항만, 항공, 그리고 관련 제도와 법규 등이다. 주요 교과목으로는 스마트유통물류의 이해, 유통관리, 기업전략론, 물류관리, 통계학, e-비즈니스법규, 유통물류정책 및 법규, 유통정보시스템 등이다.

관련 산업

[스마트유통물류산업]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유통과 물류 산업의 혁신적이고 대대적인 변화가 예상된다. 또한 1인 가구 증가와 고령화 사회 진입으로 유통·물류기술의 혁신과 이를 뒷받침할 제도 및 법규 정비 그리고 비즈니스모델 도입은 필수적이다. 유통·물류시장에 IT 기술과 빅데이터의 도입으로 스타트업 창업이 활발해지고, O2O 서비스가 확산되는 등 유통과 물류 산업은 미래지향적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생활밀착형 산업으로 변모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라스트마일배송(last mile delivery) 전문 업체, 드론택배 관리자, 스마트항만 운영자, 유통물류 빅데이터 전문가 등의 사회적·산업적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전문가 및 인재 양성은 미래 사회와 인류에 필요한 과제이다.

특성화 방향

[현재 스마트유통물류 관련 학과]유통 및 물류관리사 자격증 과목을 중심으로, 외국어 및 실습 과목 등을 교과과정에 포함시켜 현장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경상국립대 스마트유통물류학과]는 경영·유통·물류·상법 등 융·복합적 학문 특성에 산업적 수요를 가미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유통·물류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또한 유통·물류 창업을 유도할 수 있도록, 창업실습 과목을 개설하여 실제적인 현장 학습이 이루어지고 있다. 아울러 CRM, 소비자행동, 빅데이터, 물류IT, 유통·물류 스타트업, 항공물류, 남북물류 등 시대와 사회가 요구하는 창조적 인재 양성을 해 나갈 계획이다.

학과(전공) 지향점

학과(전공) 지향점
Ⅰ.학과비전『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융·복합인재』
Ⅱ.학과
인재상

① 미래형 인재

변화하기를 두려워하지 않고, 미래를 선도하는

② 융·복합 인재

따뜻한 마음으로 인간을 이해하고,
냉철한 지성으로 기술과 방법을 습득하는

③ 글로벌 인재

Think Globally, Act Locally

④ 실행형 인재

철저한 계획을 바탕으로 추진력을 갖춘

Ⅲ.학과
교육목표

목표Ⅰ, 역량①관련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올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담대함,
열린 마음과 자세를 통해 변화를 받아들이는 수용성 증대

목표Ⅱ, 역량②관련

인간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공감 능력에, 문제해결능력,
분석적 사고 등 이성적 판단의 제고

목표Ⅲ, 역량③관련

외국어 능력을 겸비하고, 세계에 대한 이해과 사고력 증진

목표Ⅳ, 역량④관련

분석과, 계획 능력을 겸비하고, 일이 되게 만드는 능력을 함양

Ⅳ.전공
역량

역량① 미래 전문가

급변하는 최신의 유통·물류 산업 트렌드와 그 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
냉철한 판단력과 분석 능력을 배양.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핵심 역량은 단연
‘인간에 대한 이해’이므로 유통산업 특히 소비자행동에 대한
심도 있는 학습을 통해 공감 능력 증진

역량② 융·복합 전문가

유통·물류·경영·상법 등을 학습함으로써
지엽적 사고가 아닌 통섭적 사고력을 갖춘 전문가로 양성

역량③ 글로벌 전문가

외국어 능력을 겸비하고 프리젠테이션 능력 제고를 통해
의사소통 능력의 괄목할만한 성장

역량④ 기획 및
실행 전문가

실습 및 실무 과목을 통해 기획 능력을 제고하고 조직이 필요로 하는
문제해결능력과 업무 추진 능력을 갖춘 인재로 발돋움

스마트유통물류(전공) 교양 이수권장 교과목

교양선택

핵심교양 권장교과목
핵심교양 권장교과목
영역역사와
철학
언어와
문화
인간과
사회
예술과
체육
컴퓨터와
정보활용
자연과
과학
교과목명

모든 과목

학업기초 권장교과목
학업기초 권장교과목
단과대학과목명비고

상경대학

민상법의 이해

학과지정

상경대학

글로벌기업의 이해

학과지정

균형교양 권장 교과목
  • 학문탐색: ‘유통과 물류' 외 모든 과목
  • 외국어영역: 모든 과목
  • 융복합/자유영역: 모든 과목
  • 자기개발/취업/인성: ‘직업과 진로탐색' 포함 모든 과목
교육목표 체계도(Schematic Diagram of Education Objective)
교육목표 체계도(Schematic Diagram of Education Objective), 자세한내용은 아래 참고
  • 1학년
    • 유통 및 마케팅, 물류 및 공급망 관리 : 유통물류의 이해
    • 경영전략 및 E-비즈니스 : 학업기초-글로벌기업의 이해
    • 상법 : 학업기초 - 민상법의 이해
  • 2학년
    •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및 통계 : 통계학 콘서트,마케팅조사론,경영과정보기술
    • 유통및 마케팅 : 유통관리, 유통정보시스템, 마케팅관리
    • 물류 및 공급망관리 : 물류관리, 보관하역실무
    • 경영전략 및 E-비즈니스 : 기업전략론, 글로벌경영
    • 상법 : E-비즈니스 법규, 유통물류운송법
  • 3학년
    •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및 통계 : 빅데이터개론, 데이터마이닝
    • 유통 및 마케팅 : 상권분석, 판촉광고론, 소매경영
    • 물류 및 공급망 관리 : 화물운송의 이해, 공급망관리, 유통물류실무
    • 경영전략 및 E-비즈니스 : 글로벌경영전략, E-비즈니스, 인터넷마케팅
    • 상법 : 유통물류산업정책론
  • 4학년
    •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및 통계 : 빅데이터와 시각화, 소셜미디어애널리틱스, 빅데이터와 유통물류시스템
    • 유통및마케팅: 유통채널관리, 소비자행동론, 고객관리
    • 물류 및 공급망관리 : 국제물류, 해운항만론
    • 경영전략 및 E-비즈니스 : 국제마케팅, 유통물류창업
    • 상법 : 유통물류분쟁
  • 진출분야
    • 유통업체 : 하이퍼마켓,백화점,CVS, 면세점 등
    • 공공기관 및 공무원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중소기업진흥공단, 한국토지주택공사,공항공사, 항만공사 등
    • 전자상거래기업 : 소셜커머스, 홈쇼핑, 해외구매대행업체, 인터넷창업 등
    • 물류기업 : 전문물류기업, 항만운영사, 대기업물류회사, 해운기업 등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1/09/01 13:5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