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유통물류]란 전자상거래의 발달로 점점 단축되는 유통경로, 급변하는 소비자의 기호와 행동, 범세계적인 화물의 물리적 흐름으로 대표되는 뉴 노멀(New Normal)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유통·물류 관리와 그에 필요한 경영기법, 제도·정책·법규 등을 탐구하는 응용학문이다. 스마트유통물류학과는 전자상거래, 유통, 물류, 그리고 관련 법·제도·정책 등을 학습함으로써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세분화된 학문 영역으로는 E-Business, 경영전략, 마케팅, 소비자행동, 국제경영, 물류, 해운·항만, 항공, 그리고 관련 제도와 법규 등이다. 주요 교과목으로는 스마트유통물류의 이해, 유통관리, 기업전략론, 물류관리, 통계학, e-비즈니스법규, 유통물류정책 및 법규, 유통정보시스템 등이다.
[스마트유통물류산업]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유통과 물류 산업의 혁신적이고 대대적인 변화가 예상된다. 또한 1인 가구 증가와 고령화 사회 진입으로 유통·물류기술의 혁신과 이를 뒷받침할 제도 및 법규 정비 그리고 비즈니스모델 도입은 필수적이다. 유통·물류시장에 IT 기술과 빅데이터의 도입으로 스타트업 창업이 활발해지고, O2O 서비스가 확산되는 등 유통과 물류 산업은 미래지향적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생활밀착형 산업으로 변모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라스트마일배송(last mile delivery) 전문 업체, 드론택배 관리자, 스마트항만 운영자, 유통물류 빅데이터 전문가 등의 사회적·산업적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전문가 및 인재 양성은 미래 사회와 인류에 필요한 과제이다.
[현재 스마트유통물류 관련 학과]유통 및 물류관리사 자격증 과목을 중심으로, 외국어 및 실습 과목 등을 교과과정에 포함시켜 현장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경상국립대 스마트유통물류학과]는 경영·유통·물류·상법 등 융·복합적 학문 특성에 산업적 수요를 가미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유통·물류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또한 유통·물류 창업을 유도할 수 있도록, 창업실습 과목을 개설하여 실제적인 현장 학습이 이루어지고 있다. 아울러 CRM, 소비자행동, 빅데이터, 물류IT, 유통·물류 스타트업, 항공물류, 남북물류 등 시대와 사회가 요구하는 창조적 인재 양성을 해 나갈 계획이다.
Ⅰ.학과비전 |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융·복합인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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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학과 인재상 | ① 미래형 인재 | 변화하기를 두려워하지 않고, 미래를 선도하는 | ||
② 융·복합 인재 | 따뜻한 마음으로 인간을 이해하고, | |||
③ 글로벌 인재 | Think Globally, Act Locally | |||
④ 실행형 인재 | 철저한 계획을 바탕으로 추진력을 갖춘 | |||
Ⅲ.학과 교육목표 | 목표Ⅰ, 역량①관련 |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올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담대함, | ||
목표Ⅱ, 역량②관련 | 인간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공감 능력에, 문제해결능력, | |||
목표Ⅲ, 역량③관련 | 외국어 능력을 겸비하고, 세계에 대한 이해과 사고력 증진 | |||
목표Ⅳ, 역량④관련 | 분석과, 계획 능력을 겸비하고, 일이 되게 만드는 능력을 함양 | |||
Ⅳ.전공 역량 | 역량① 미래 전문가 | 급변하는 최신의 유통·물류 산업 트렌드와 그 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 | ||
역량② 융·복합 전문가 | 유통·물류·경영·상법 등을 학습함으로써 | |||
역량③ 글로벌 전문가 | 외국어 능력을 겸비하고 프리젠테이션 능력 제고를 통해 | |||
역량④ 기획 및 | 실습 및 실무 과목을 통해 기획 능력을 제고하고 조직이 필요로 하는 |
영역 | 역사와 철학 | 언어와 문화 | 인간과 사회 | 예술과 체육 | 컴퓨터와 정보활용 | 자연과 과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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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 모든 과목 |
단과대학 | 과목명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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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경대학 | 민상법의 이해 | 학과지정 |
상경대학 | 글로벌기업의 이해 | 학과지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