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교과목소개

홈으로 이동 학과교육과정교과목소개

교과목 소개

스마트유통물류의 이해(Introduction to Smart Distribution & Logistics)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변혁의 시대에서 유통물류의 혁신 및 인사이트, 유통물류의 기초 개념, 환경분석, 글로벌 유통물류산업, 소비트렌드 변화와 새로운 소비자, 유통물류 4.0 시대의 전략 등을 학습하여 스마트유통물류의 이해를 증진시킨다.

유통관리(Principles of Distribution Management)

유통경로의 이해, 소매상, 상권분석, 도매상, 유통정보 시스템, 유통경로의 설계, 유통 경로의 계열화, 마케팅믹스와 유통경로관리 등에 관한 이론을 강의한다. 또한 이와 같은 유통산업의 전문인을 육성하기 위해 유통 현실에 대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시각을 갖출 수 있도록 본 강의는 유통경제, 도소매기구, 마케팅, 물류, 유통정보 등에 대하여 강의한다.

기업전략론(Distribution Company Strategy)

기업이 성공적으로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사용하는 전략의 개념, 역사, 방법 등을 이해하고 기업경영에 있어서 전략경영이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는지를 사례를 통해 학습하여 기업의 경쟁 우위창출의 방법과 역할을 파악한다.

e-비즈니스법규(E-Business Laws)

인터넷의 발전으로 생겨나고 있는 e-비즈니스거래 관련 규제 및 이의 제도화를 위하여 제정한 각종 법규를 살펴보고, e-비즈니스거래 당사자 간의 계약관계를 규율하는 사법상의 원리를 고찰함으로써 e-비즈니스거래에서 발생하는 법률문제에 대한 전문지식을 배양한다.

스마트물류관리(Principles of Smart Logistics Management)

기업의 물류관리에 대한 개념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주요 물류활동, 물류시스템의 구성, 물류전략과 기법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습득하여 원자재의 조달에서부터 물품의 생산, 보관, 포장, 관리 및 유통에 이르기까지 물류가 이동되는 전체 영역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통계학콘서트(Statistics Concert)

현상을 내포한 자료를 수집, 정리, 가공함으로써 이러한 정보를 산출할 수 있는 유용한 수단이 된다. 본 과목에서는 이러한 정보를 획득하는 방법과 이를 분류하고 정리하는 초보적 단계로부터 출발하여 통계적 결과가 지니고 있는 정보를 경영의사결정에 활용하는 단계까지 학습 한다.

경영과 정보기술(Business management & IT)

본 교과목은 경영정보시스템 분야의 주요 개념과 이론, 정보기술 활용에 대한 개괄적인 내용을 소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으며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비즈니스 환경 및 조직에서 정보기술의 역할, 정보시스템에 대한 전략적인 사고방식, 어떻게 IT기술이 조직의 모든 기능적 부분을 지원하는 방법 등을 살펴본다.

마케팅관리(Marketing Management)

마케팅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마케팅의 기본적인 구성요소를 파악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방법을 학습한다. 이러한 학습을 통해 기업의 핵심적인 활동 중에 하나인 마케팅의 개념을 이해하고 최근 기업들의 마케팅활동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글로벌경영(Global Business Management)

글로벌 경영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정치, 경제, 문화, 사회 환경에 대한 이론과 사례를 학습하고 이를 통해 해외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기 위한 방법과 전략을 이해한다. 이를 통해 기업이 국제시장에 진출하는 전략적 이유와 성공을 위한 핵심요인을 학습한다.

유통물류운송법(Distribution & Logistics Transit Contract Act)

유통물류의 근간을 이루는 육상운송?해상운송?항공운송?복합운송을 계약법적 입장에서 분석하고 검토함으로써 각종 운송체계의 세부적인 상황과 그에 관련된 각종 법제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을 배양하여 문제해결능력을 체계적으로 제고한다.

보관하역실무(Storage and Cargo Handling Management)

제조업체나 유통업체의 물자조달 및 분배에 대한 계획, 운영, 통제에서 야기될 수 있는 제반 문제에 대한 기본적인 분석의 틀과 시각을 갖추도록 함으로써 물류전문인력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소양을 함양하는데 수업의 목표를 둔다. 특히 정보화에 의한 물류비 절감의 보고인 보관에 대해 그 응용 능력과 신기술 습득에 주안점을 둔다.

유통정보시스템(Distribution Information System)

수주처리, 발주?재고관리, 판매계획?판매관리를 포함한 개별기업의 유통 시스템을 의미한다. 본 과목에서는 VAN, EDI, POS 등의 유통정보시스템 관련 기술과 성공사례를 학습한다.

마케팅조사론(Marketing Research)

기업이 주요한 의사결정을 위해 필요한 시장에 대한 각종 자료를 통계적으로 수집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이렇게 수집된 자료를 합리적인 방법으로 분석하는 역략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다양한 사례를 통해서 시장 관련 자료수집과 분석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상권분석(Trading Area Analysis)

소매입지개발의 개념과 중요성을 파악하고 상권분석을 통한 입지선정, 복합상권 개발 등을 통해 유통경쟁력 강화방안과 수단을 학습한다.

글로벌경영전략(Global Business Strategy)

글로벌 기업이 해외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 취하는 다양한 전략기법과 사례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기업이 글로벌화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행하는 다양한 전략적 수단들을 이해하고 이를 학습하고자 한다.

빅데이터개론(Introduction of Big Data)

최근 사회 전 영역에 걸쳐서 이슈가 되고 있는 빅데이터를 심층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우리 주변에 산재되어 있는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의미있는 결과를 도출해내는 기술은 빅데이터 분석 솔류션 발달과 함께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 본 강좌는 빅데이터의 다양한 사례를 통해 데이터 분석을 배우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강좌이다.

화물운송의 이해(Freight Transportation)

화물운송의 대한 개념을 소개하고 화물운송수단의 종류에 대하여 학습하여 화물의 운송시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하는데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판촉광고론(Promotion and Advertising Management)

촉진이란 생산된 상품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커뮤니케이션 할 것인가를 알기 위한 과목이다. 이 과목에서는 촉진의 대표적인 수단인 광고, 판매촉진, 인적판매, 홍보 등의 장?단점을 이해하여 좀 더 효과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지니게 된다.

소매경영(Retail Management)

소매활동의 주체인 소매업 특히 기업형 소매조직의 특성과 관리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소매 경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효율적인 경영관리이론과 기법을 강의한다.

e-비즈니스(Principles of e-Business)

현대 기업경영의 실질적 도구로서 정보기술의 활용 및 관리에 대한 전반적 지식을 습득시키기 위하여 정보기술의 역할 및 중요성, e-비즈니스의 이해, 정보기술의 전략적 활용, 경영의사결정을 위한 정보기술, 정보기술을 통한 경영프로세스 혁신과 방법론, 솔루션, 아웃소싱을 통한 e-비즈니스의 분석?설계?구현방법 등을 강의한다.

인터넷마케팅(Internet Marketing)

오프라인 상의 마케팅 환경과는 다른 온라인에서의 전략과 환경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이와 더불어 현재 기업들이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 마케팅 기법과 사례를 중심으로 적근해봄으로써 현업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공급망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기업 내 및 기업 간 구매, 생산, 유통활동에 수반되는 상품과 정보의 흐름을 계획, 조직, 통제하고 최적화하기 위한 새로운 경영전략인 공급사슬관리(SCM)에 대한 이론과 공급사슬 내 물류의 역할 및 공급사슬기법을 활용한 사례에 대해 강의한다.

유통물류실무(Distribution & Logistics Administrative Practice Laws)

유통물류의 기원, 물류와 상류, 물류와 유통, Logistics, 국가물류기본계획과 행정계획 등 정부의 정책 집행을 위한 다양한 법적 수단과 행정 관련 법규의 특성을 이해함으로써 유통물류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데이터마이닝(Data Mining)

빅데이터 분석은 정제되지 않은 방대한 정보를 분석하는 기법이며 특히 데이터마이닝은 방대하고 복잡한 데이터 내부에 존재하는 유용하고 의미 있는 정보를 이끌어 내는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최근 들어 비정형 데이터 중에서 웹마이닝과 텍스트마이닝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는 현실 가운데, 본 강좌에서는 이러한 빅데이터 분석의 기본적인 기법들을 배우고 현실의 여러 문제들을 풀어보는 실습을 통해 기법들의 활용능력을 습득한다.

유통채널관리(Distribution Channel Management)

마케팅 믹스와 한 요소인 유통경로의 다양한 형태에 대한 이해와 마케팅 목표의 효율적 달성을 위한 경로설계 및 관리에 필요한 지식과 이론을 강의한다.

유통물류분쟁(Distribution & Logistics Dispute Settlement)

유통물류 관련 국내?외 각종 분쟁사례와 주요사례별 해결내역 및 결과를 분석하여 유통물류거래 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모두에게 스스로의 권익을 보호하고 장래의 분쟁을 예방할 수 있는 전문 지식을 배양한다.

국제물류(International Transportation)

국제물류와 무역, 국제물류의 주요형태, 국제물류 합리화, 국제물류 본질과 과제, 국제물류와 항만관리, 국제물류와 유통경로, 다국적 기업의 국제물류 전략, 통관규제의 완화, 국제물류 전략 계획 방안에 관한 이론을 강의한다.

국제마케팅(Global Marketing)

국내마케팅과는 다른 국제마케팅의 요소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서 국제시장에서 효율적으로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방법과 전략을 학습하고 현지시장에 최적화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방법을 학습하고자 한다.

빅데이터와 시각화(Visualization and Infographics of Big Data)

많은 양의 정보를 효과적으로 나타내기 위해서는 데이터 분석을 통해 도출된 결과를 시각화가 필수적인 역량이 되고 있다. 또한 공공기관과 민간 영역에서도 인포그래픽에 대한 산업적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최근 현대기아자동차, 현대카드 등에서는 파워포인트를 통한 업무회의를 전면 폐지하기에 이르러 빅데이터의 시각화와 인포그래픽의 수요는 앞으로도 증가할 전망이다. 본 강좌에서는 빅데이터의 시각화에 초점을 두고 인포그래픽을 개발하는 역량을 개발하고자 한다.

소비자행동론(Consumer Behavior)

이 강의는 현대 마케팅과 광고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소비자 행동에 대한 이해를 심리학적/정보처리적 관점에서 추구하고 이와 관련된 주요 개념과 이론들을 학습하여 이를 실제 마케팅/광고 상황과 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 분석/응용 능력을 갖추게 하는데 있다.

고객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기업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고객을 유지, 창출, 확대, 관리하기 위한 방법을 학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선도적 기업들의 고객관리사례를 학습하고 기업들의 고객관리기법을 통해 효율적이고 지속적인 고객관리방법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해운항만론(Maritime Logistics)

본 교과목은 해운시장의 작동원리 및 주요 이슈들에 관한 지식을 다룬다. 해운산업의 현황, 벌크 및 일반화물, 수급문제, 선박금융, 해운무역의 경제학, 허브항만의 조건 등 여러 이슈에 대해 설명한다.

소셜미디어 애널리틱스(Social Media Analytics)

사회구조이론에 대한 이해로부터 시작하여 네트워크 분석이 인간의 사회적 관계를 이해하는데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실례를 바탕으로 학습하고자 한다.

빅데이터와 유통물류시스템(Big Data of Distribution and Logistics System)

스마트항만, 무인선박, 무인자동화창고, 무인판매점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이 유통물류산업에 접목됨으로써 여러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본 강좌에서는 빅데이터가 어떻게 유통물류산업을 변화시키는지에 대해서 학습하고, 실제적인 분석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4/03/14 14:2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