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과는 훌륭한 중등학교 수학 교사를 양성하는 데에 그 목표를 두고 있다.
전통적으로 학교수학은 수학의 실용성과 학문성 못지않게 인간의 인지적, 정의적 측면의 도야재(陶冶材)로서 중등학교에서는 중심적인 교과이다.
따라서 수학교육과의 교사양성 교육과정은 이러한 전통과 오늘날 강조되고 있는 인간화, 세계화로 표현되는 시대적 특성까지도 반영하여 훌륭한 수학교사를 양성할 수 있는 것이라야 한다.
이와 같은 취지로 구성된 본 수학교육과의 전과정을 이수한 예비교사들은 다음 사항을 수행할 수 있다록 하는 것이 그 실행 목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