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의 목표 및 특성에 바탕한 수학과 교육 과정의 구성 요건, 기본 방향에 대한 이론을 해설하고 토론한다. 교육과정의 평가 방법도 포함한다.
수학교육의 일반적 지도 방법에 대한 기본 사항과 여러 가지 학습ㆍ지도 이론을 해설하고 토론한다. 수학과 학습 심리학도 포함한다.
수학교육의 변천 과정을 세계적 범위에서 역사적 사실로서 고찰한다. 특히 각 시대별 교육 사조의 특징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오늘날의 세계적 수학교육 사조에 대한 것도 포함한다.
고대문명과 수학, 그리스도의 수학, 아라비아 및 중세의 수학, 르네상스 시대부터 데카르트 시대 수학, 뉴톤 및 라이프니츠 시대 수학, 18, 19, 20세기의 수학, 동아시아 수학 등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현대 및 관계, 실수계, 수열, 급수 및 멱급수, 선형 공간, 거리공간, 부동점 정리 및 응용, Lebesque 적분 등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현대 대수학의 중요한 구조인 군과 환의 개념의 생성 배경과 응용을 다루며 이들 개념들이 중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어떤 관계를 갖는지를 파악한다.
좌표와 곡선(혹은 곡면) 방정식의 진의를 이해하고, 문제의 해법을 용이케 하여 미분적분학 및 기타 학과의 학습 연구에 도움을 준다.
도형의 연속성에 관한 성질, 즉 위상적 성질을 다루다. 일반 위상공간론에 관한 내용과 대수적 위상 기하의 초보 이론인 호모토피론과 특히 호모로지론을 다룬다.
도형의 연속성에 관한 성질, 즉 위상적 성질을 다루다. 일반 위상공간론에 관한 내용과 대수적 위상 기하의 초보 이론인 호모토피론과 특히 호모로지론을 다룬다.
노름선형 공간과 Riesz 표현정리, 최적 근사 이론, 해석학의 기본 정리, Stieltjes 적분, 함수의 수열과 급수, 내적 공간과 Fourier 급수 등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체의 구조와 개념을 다루며 Galois 군과 다항식의 가해성을 포함한다. 중등학교에서 다루는 방정식의 해와의 관계성을 파악한다.
통계학 교육의 필요성과 방법론을 중등학교 교육과정에 맞추어서 탐구한다.
Klein류의 기하학에 속하는 Affine 기하, Euclid 기하, 사영 기하를 다룬다. 3차원 Euclid 공간내의 곡선론과 곡면론의 성질을 포괄적으로 다루어 본다.
수학수업의 목적달성을 위해 다양한 수업형태, 교수?학습방법에 관한 이론과 실기에 관해 연구한다.
효과적인 교과 학습지도를 위한 기술적인 면에 관하여 연구한다.
수학문제해결과정의 구성요소, 주요개념들, 실제 지도방법 등을 심도있게 논의한다.
수학교사의 교수-학습에 필요한 교과내용지식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교수법을 완성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