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글로컬 대학, 국가 거점 국립대학인 경상국립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홈페이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은 인간의 모든 의사소통 현상을 체계적으로 탐구하는 학문입니다. 의사소통은 사람과 사람 사이, 사람과 조직 사이, 조직과 조직 사이 등 다양한 차원에서 끊임없이 진화하는 미디어를 매개로 이루어집니다.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에서는 전문성과 창의성 그리고 책임감을 겸비한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신문·방송과 같은 전통적 매스 미디어부터 소셜 미디어(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및 온라인 플랫폼(구글, 유튜브, 네이버, 넷플릭스 등)과 같이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는 디지털 미디어까지, 미디어와 관련된 이론적 자원 및 실무를 배웁니다.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는 저널리즘, 디지털 미디어, 영상 콘텐츠, 전략 커뮤니케이션(광고·PR) 분야별 이론과 실무를 교육하기 위한 과정을 제공합니다. 나아가 인공지능, 빅데이터, 메타버스 등에 관한 재학생들의 실무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다양한 학문 분야와의 융합 교육과정을 구축해가고 있습니다.
전공 세부영역 소개
저널리즘 전공
저널리즘 전공은 언론 관련 이론 교육과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 대응하는 실무 교육을 통해 현장에서 요구하는 저널리스트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 전공에서는 신문, 방송, 잡지 등 전통적인 저널리즘 분야에서 필요한 취재 및 보도 능력을 배양하는 교육을 제공합니다. 또한 데이터 저널리즘과 멀티미디어 스토리텔링 등 최신 저널리즘 기법도 다룹니다. 바람직한 저널리스트 양성을 위해 언론 윤리와 제도에 대해 깊이 있게 학습합니다. 졸업 후에는 신문·방송·잡지 기자, 아나운서, 시사 PD, 방송 작가, 미디어 비평가, 데이터 분석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영상 콘텐츠 전공
디지털 영상 콘텐츠 전공은 방송, 영화, 온라인 콘텐츠 등을 창의적으로 기획하고 제작하는 능력을 갖춘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학생들은 방송을 포함한 다양한 영상 미디어, 인터넷, 모바일 미디어에 대한 심도 있는 이론을 학습합니다. 또한 산학 협력을 통해 시나리오 작성, 촬영, 편집, 후반 작업 등 영상 콘텐츠 제작 실습을 프로젝트 단위로 현업 전문가에게 배우게 됩니다. 다양한 장르와 포맷, 다양한 길이(롱폼, 미드폼, 숏폼)의 콘텐츠 제작을 두루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출품하기도 합니다. 또한 미디어 플랫폼 산업과 콘텐츠 트렌드에 대한 이해를 높입니다. 학생들은 방송사, 외주 제작사, OTT, 플랫폼, MCN, 엔터테인먼트 기업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전략 커뮤니케이션(광고·PR) 전공
전략 커뮤니케이션 전공은 광고, 홍보, PR,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이론과 실무를 다룹니다. 이 전공은 전략 커뮤니케이션 전문가가 갖추어야 할 이론과 세분화된 영역별 실무 교육을 균형 있게 제공합니다. 창의적 사고와 데이터 분석 능력, 그리고 조직-공중 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과목들을 체계적으로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이 광고 및 PR 공모전에 출품하여 수상할 수 있도록 하는 연계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가시적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도합니다. 졸업 후에는 광고 대행사, 홍보 대행사, 기업·공공기관 홍보팀, 미디어렙, 기업 마케팅팀 등으로의 진출이 용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