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카트로닉스공학전공

홈으로 이동 교육과정학부교과목개요메카트로닉스공학전공

회로이론1(Circuit Theory1)

전기회로의 구성을 이해하고 해석방법을 학습하여 실제 전기회로의 동작 및 산업 현장에서 응용되는 회로의 구성 및 문제점을 파악한다. 회로이론은 전기전자 및 관련분야의 공통필수과목으로, 기초적인 전기회로의 해석을 위해 기본 회로소자의 특성과 오옴의 법칙, 키르히호프의 법칙, 마디 및 망로회로 해석기법, 전원 변환기법, 테브난의 정리, 노턴의 정리, 중첩의 정리 등을 익히며, 연산 증폭기회로의 해석과, 저항, 인덕터, 커패시터를 포함하는 1,2 계 선형회로의 시간응답을 구하기 위한 해석방법 및 동작특성을 배운다.

정역학(Statics)

평형 상태에서 질점 및 강체에 작용하는 힘을 분석한다. 힘, 모멘트, 지지반력, 평형상태, 도심, 관성 모멘트등을 소개한다. 문제 상황을 이해하고, 이를 공식화하는 과학적 사고가 필요하다.

기초전산설계(Basic Computer-Aided Design)

모든 분야의 설계 실무에서 디자인, 제품설계, 기계설계, 금형설계, 공정 및 제작을 지원하여 업무의 성력화, 품질 향상 및 납기 단축을 하기 위한 하나의 Tool로써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실무능력을 갖도록 제반작업에 대한 기초지식 함양에 중점을 둔다.

회로이론2(Circuit Theory2)

일반전기와 전자회로의 해석 및 설계를 위한 기초과목으로 회로이론I의 연속강의로서 RLC회로에 정현파 전원이 인가되었을 때 간편한 도구인 페이저해석을 배우며 페이저를 이용하여 교류정상상태에서 마디 및 망로 해석법을 배운다. 또한 교류 정상상태 전력을 다루며, 상호인덕턴스 회로의 해석과 Laplace 변환을 이용한 회로해석, 주파수 영역에서의 필터해석, Two-Port회로 해석법 등을 다룬다.

전기회로실험(Experiments of Electric Circuit)

이 과목은 본과에서 많이 사용하는 각종 측정기기 및 장치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실험과 측정을 통해서 창의적으로 실험능력을 배양한다. 이 실험에서는 직류 소자, 직류 회로 등과 같이 전기/전자 회로에 대한 기본적인 원리와 구조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실제 실험을 통하여 전기/전자 회로에 대한 이해와 산업 현장에서의 적응 및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하고, 회로이론에서 배운 각종 전기 소자의 원리와 회로에서의 작동과정을 이해하며, 직접 전기회로를 구성하여 실험 통해 전기회로의 원리를 이해한다.

동역학(Dynamics)

질점의 운동 해석을 바탕으로 강체의 운동을 이해한다. 운동학, 평면 운동의 입자 및 강체 시스템에 대한 힘-운동량 공식화, 작업 에너지 개념, 가상 변위 및 가상 작업을 포함한다. 평면 운동의 입자 및 강체 시스템에 대한 Lagrange’s 방정식 및 운동 방정식을 주로 다룬다. 선형 기계시스템의 모델과 진동에 대한 기초 이론을 학습할 수 있다.

메카트로닉스수학1(Mathematics for Mechatronics 1)

메카트로닉스 공학에 널리 쓰이는 수학의 제반원리 및 응용을 교육하는 과목이다. 미분방정식, 테일러 다항식, 테일러 급수, 맥라우린 급수, 라플라스 변환, 편미분 방정식등 메카트로닉스 공학전반에 걸쳐 응용에 필요한 수학의 해석 기법을 배운다. 메카트로닉스 공학 기반의 설계에 필요한 모델과 예제를 위주로 학습한다.

기구학(Kinematics of Machines)

기구학은 상대적 움직임을 갖는 기계구조의 운동에 관한 기본적인 성질을 다루고 해석하는 과목으로, 기계에서 사용되는 전형적인 요소들의 기본적인 운동형태 및 운동의 전달방법에 대한 개념을 학습한다. 운동에 따른 기구의 속도 및 가속도를 도식 및 해석적으로 구하는 방법과 기계 요소의 운동 전달방법을 학습함으로써 새로운 기계요소 및 기계운동을 해석하고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논리회로(Logic Circuit)

본 교과목은 논리회로 설계와 구현에 관련된 내용을 다루며 디지털 논리회로의 기초를 이해하기 위해 불 대수(Boolean algebra)에 의한 디지털 논리회로의 기초를 이해하도록 한다. 이 개념을 바탕으로 combinational 디지털 회로와 sequential 디지털 회로를 분석하고 논리회로의 설계 방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전자기학(Electromagnetism)

전기, 전자 및 통신공학을 전공함에 있어 가장 기초되는 과목이 전자기학이다. 전기 및 자기현상을 이해하는데에 필요한 이론 및 수식을 배우는 것이 목표이다.

전자회로1(Electronic Circuit 1)

능동소자들인 다이오드, 트랜지스터, FET들로 구성된 전자회로소자들의 기본 구조와 기초전자회로의 해석 및 설계 방법 등을 다룬다. 특히 정류기와 증폭회로를 중심으로 전자회로에 대한 직류해석과 교류해석방식을 숙달하며, 부귀환 전자회로의 개념 및 해석방식을 익힌다.

메카트로닉스수학2(Mathematics for Mechatronics 2)

메카트로닉스 공학에 널리 쓰이는 수학의 제반원리 및 응용을 교육하는 과목이다. 미분방정식, 테일러 다항식, 테일러 급수, 맥라우린 급수, 라플라스 변환, 편미분 방정식등 메카트로닉스 공학전반에 걸쳐 응용에 필요한 수학의 해석 기법을 배운다. 메카트로닉스 공학 기반의 설계에 필요한 모델과 예제를 위주로 학습한다.

전자회로2(Electronic Circuit 2)

능동소자들인 다이오드, 트랜지스터, FET들로 구성된 전자회로소자들의 기본 구조와 기초전자회로의 해석 및 설계 방법 등을 다룬다. 특히 정류기와 증폭회로를 중심으로 전자회로에 대한 직류해석과 교류해석방식을 숙달하며, 부귀환 전자회로의 개념 및 해석방식을 익힌다.

열역학(Thermodynamics)

열역학에서 자주 사용되는 열역학계, 상태, 일과 열, 과정, 사이클 등의 기본개념과 정의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이를 순수물질과 이상기체를 적용한다. 열역학 1법칙과 2법칙의 공식화를 통하여 열과 일의 보존 및 변환을 취급하고, 이 과정에서 엔트로피를 정의한다. 사이클 해석은 각각의 과정해석을 종합하여 이루어진다.

컴퓨터구조(Computer Architecture)

본 강좌의 학습은 일반적인 컴퓨터에서 CPU의 구조와 주요 기능, 명령어 해석 및 실행에 대한 동작을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CPU 명령어 형태 및 번지지정 방식, 산술연산 장치의 기능, 하드와이어드 및 마이크로프로그래밍 제어 장치, 계층구조적인 메모리 구조, 입출력 장치의 구조를 이해하고 여러 시스템 요소를 상호 연결하는 방식을 이해하도록 한다.

전력전자(Power Electronic)

전력용 반도체, 스위칭 소자(Diode, Power Transister, Thyristor, MOSFET, SIT, IGBT, GTO 등)의 기본적인 특성을 파악하고, 이들을 이용하여 전력 변환장치 및 제어 회로에 응용하고, 그 원리를 이해하도록 한다.

전자회로응용 및 실험(Electronic circuit application and experiment)

전자회로에서 배운 능동소자들을 중심으로 회로를 구성하고, 실습을 통하여 회로의 해석과 설계를 익힌다. 또한 각 소자들의 특징을 파악하여 회로이론에서 습득한 기본 개념과 해석을 실험을 통해 확인하고 이를 다른 회로 설계에 적용 가능하도록 익힌다.

제조공학(Manufacturing Process)

기계재료, 재료의 가공특성, 주조, 금속성형, 절삭가공, 접합, 측정과 검사, 생산자동화 등 기계공작 분야의 각 공정에 대한 개념, 이론, 응용사례를 학습하여, 기계제작과 제품생산에 있어 적절한 가공방법, 공정 등을 선택할 수 있는 기반능력을 습득하게 하고, 공정 개선과 자동화를 위한 공정의 이해와 분석기법을 함양하게 하고자 한다.

제어공학1(Automatic Control Engineering1)

기계, 전기전자, 메카트로닉스 시스템 등의 다양한 여러 가지 시스템을 수학적으로 모델링하고, 이들 시스템의 특성을 해석하는 방법을 다룬다. 각종 동적 시스템에 대한 Laplace 변환, 각종 동적 시스템의 모델링, 전달함수, Mason 이득공식, 상태변수 모델 및 신호흐름선도, Feedback 제어기의 효과, 시간영역 해석, 안정도 판별법 등을 배운다. 이를 기반으로 제어시스템의 시간영역 해석, 정상상태 오차 및 감도, 근궤적해석, 주파수응답해석, 제어시스템 설계기법 및 PID 제어기 튜닝방법 등을 습득한다.

로봇공학(Robotics)

로봇 매니퓰레이터의 역학과 제어를 다루는 과목으로 매니퓰레이터의 위치와 자세 등의 기구학적 해석 과 힘, 속도 및 가속도의 운동 방정식 등 매니퓰레이터의 동역학적 해석에 관한 내용을 강의한다. 또한 매니퓰레이터의 궤적제어를 위하여 궤적 생성, 위치 제어 및 힘 제어 등에 관한 내용을 강의한다.

고체역학(Solid Mechanics)

구조 설계에 필요한 기본 개념과 원리를 소개한다. 물리학 및 정역학에서 학습한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트러스와 프레임, 빔 및 실린더의 탄성 거동을 다루고 이해한다.

공장자동화(Factory Automation)

생산 공정의 자동화를 구현하기 위한 최근의 기반 기술은 기계, 전기, 전자, 소프트웨어 기술 등이 복합화된 메카트로닉스 기술로 판단할 수 있다. 본 교과에서는 메카트로닉스의 각 구성 요소기술과 요소기술 간의 복합기술에 관한 내용을 학습함으로써 공장자동화를 위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구축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유체역학(Fluid Mechanics)

유체역학에서는 유체의 성질, 압력, 전단응력 점성 등의 기본 개념에 대해서 이해하고 이를 비압축성 유체에 적용한다. 유체의 거동을 설명하기 위해서 운동량 이론과 유동의 미분형해석 등의 관점에서 해석하며 구체적인 사례를 가지고 학습하고자 한다.

전력전자제어(Power electronic control)

전력변환시스템은 AC-DC, DC-DC, DC-AC, AC-AC로 구분되며 원하는 크기와 주파수로 변환하고 부하 조건을 만족하기 위한 제어가 필수적이다. 본 강좌에서는 전력변환시스템의 제어를 위한 전력변환부와 제어기 설계를 PSIM 시뮬레이션과 함께 경험한다. 이를 통해 실제 시스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해 하기 위해서 스위치 소자 및 에너지 저장 소자 등으로 구성된 전력전자시스템을 동작시키고, 이를 제어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신호 및 시스템(Signals and Systems)

본 교과목은 신호와 시스템의 설계와 해석에 사용되는 수학적 표현을 소개한다. 이 강좌는 연속시간 및 이산시간(Continuous and discrete-time) 시스템을 다루기 위한 선수 과목으로서 신호의 샘플링(sampling), 변조(modulation)와 필터링(filtering)을 취급하기 위하여 연속시간 시스템과 이산 시간 시스템의 입력과 출력 신호들의 관계를 학습하며, Fourier 변환, Z-변환, 이산시간 Fourier 변환 등을 다룬다.

센서 및 계측공학(Sensor and Measurement Engineering)

제어계의 상태량 계측을 위해 활용하는 센서의 구성과 특성을 학습하고, 센서에서 발생된 신호의 처리와 변환 등에 대한 이론과, 신호전송과 응용방식, 신호처리를 위한 인터페이스의 종류 및 특성 등 계측 시스템의 기본 구성에 대하여 학습한다.

전력전자응용 및 실험(Power Electronics Application and Experiments)

전력전자의 기본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산업체에서 많이 쓰이는 인버터, 전원공급시스템, 가변속 직류전동기제어회로, 가변속 교류전동기제어회로 및 벡터제어에 대해 원리를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운다.

재료과학(Material Science)

공학설계를 위한 재료의 구조 및 성질에 대해 교육한다. 원자의 구조, 원자로 이루어진 결정 구조에서 출발하여 매크로스케일 재료의 구조와 거동을 이해한다. 기계적인 파손과 전자기적 성질, 광학적 성질, 열적 성질등을 교육하고, 이들을 제어할 수 있는 공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제어공학2(Automatic Control Engineering2)

기계, 전기전자, 메카트로닉스 시스템 등의 다양한 여러 가지 시스템을 수학적으로 모델링하고, 이들 시스템의 특성을 해석하는 방법을 다룬다. 각종 동적 시스템에 대한 Laplace 변환, 각종 동적 시스템의 모델링, 전달함수, Mason 이득공식, 상태변수 모델 및 신호흐름선도, Feedback 제어기의 효과, 시간영역 해석, 안정도 판별법 등을 배운다. 이를 기반으로 제어시스템의 시간영역 해석, 정상상태 오차 및 감도, 근궤적해석, 주파수응답해석, 제어시스템 설계기법 및 PID 제어기 튜닝방법 등을 습득한다.

창의적종합설계1, 2(Capstone Design1, 2)

학생이 실제 산업현장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대학과정에서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작품을 기획, 설계, 제작하는 전 과정을 경험토록 하여 산업 현장의 수요에 적합한 창의적 종합설계 기술 인력을 양성 하고자 한다.

서보모터제어(Servo Motor Application)

산업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자동화기기의 구동원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서보모터의 종류와 원리 그리고 서보모터 시스템의 구성 방법과 특성에 대하여 배우고, 자동화요소로서의 역할과 제어방식에 대해 학습한다.

기계요소설계(Design of Machine Elements)

기계를 구성하는 요소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베어링 선정 및 설계, 축과 보스의 결합, 강도 설계, 축 설계, 용접, 나사 설계 등 기계요소 각각에 대한 형상설계와 해석방법 그리고 표준화, 공차와 공차시스템, 끼워 맞춤 등에 관하여 학습한다.

전산원용설계 및 해석(Computer Aided Design and Analysis)

컴퓨터와 공학용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기하하적 형상 설계 및 환경조건 부여 등 모델링 기법 그리고 유한요소법을 통한 해석 과정을 학습하여, 기계 시스템과 기계 요소의 설계 및 해석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실무능력을 배양하게 하고자 한다.

다중물리해석(Multi Physics)

본 교과목은 다중 물리 현상을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해석하는 방법을 배우는 과목으로 구조, 유체, 열, 전기, 전자 등 다양한 물리적 현상이 복합적으로 작용시 물체의 거동해석에 대한 학습을 목표로 한다. 최근 컴퓨터의 발달로 인하여 접근할 수 있는 영역이 증가하면서 여러 분야의 물리현상을 한번에 해석할 수 있는 다중물리영역이 관심을 받고 있다. 반도체, CPU, 램 등 컴퓨터 시스템에서 활용되는 핵심부품에 대한 열적, 전기적, 역학적 해석을 복합적으로 해석하고자 한다.

표준형/자율형 현장실습1,2,3(Cooperative education1,2,3)

현장실습은 학생이 직접 실습기관에서 현장 실무를 경험함으로써 실무지식과 적응능력을 배양하고 진로동기 부여, 취업경쟁력 제고 등을 위해 실시하는 산학협력 친화형 정규 학점제 교과목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4/01/17 11:16: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