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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전, 교육목표, 추진과제

홈으로 이동 대학소개비전, 교육목표, 추진과제
교육이념 : 소명을 다하는 교육개척자 / 교육지표 :  인성(올바른 인성을 갖춘 교육자), 전문성(교직 전문성을 갖춘 교육자), 창의성(창의성을 갖춘 교육자)
  • 사범대학의 발전 비전을 「현장교육의 변화를 선도할 수 있는 혁신적 교원양성기관」으로 설정하고, 이를 통해 양성되는 예비교사의 교육목표로서 ‘교원전문성 강화’, ‘미래교육 선도’, ‘학습자 이해’를 설정하였음
  • 각각의 교육목표를 통해 양성하고자 하는 예비교사의 인재상은 ‘전문성과 인성을 바탕으로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교사’로 설정하였으며, 이러한 인재상을 통해 예비교사가 갖추어야 할 구체적인 역량은 ‘자기주도’, ‘교수-학습’, ‘디지털’, ‘창의융합’, ‘의사소통’, ‘공동체’로 설정하였음
인재상 역 량 의 미

전문성과 인성을 바탕으로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교사

자기주도

· 변화하는 교수-학습 환경에 주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
· 새로운 지식과 기능을 주도적으로 익힐 수 있는 평생학습능력

교수-학습

· 학생 중심의 수업을 구안하고 실천할 수 있는 능력
· 다양한 교수기법을 체계적으로 적용하고 실천할 수 있는 능력

디지털

· 생성형 AI 등 새로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학습을 계획하고 주도할 수 있는 능력
·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학습자료를 제작할 수 있는 능력

창의·융합

·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결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는 능력
· 사회변화에 적극 대응하며 도전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의사소통

· 학습자를 이해하고 학습자와 적극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능력
· 동료교사, 학부모 등 다양한 교육주체와 원만하게 소통할 수 있는 능력

공동체

· 공동체의 발전이 자신에게도 도움이 된다는 공동체 지향의 태도와 능력
· 학생, 동료교사 등과 함께 배움을 실천하고 협력할 수 있는 능력

  • 비전 실현을 위한 구체적인 추진 전략
영역 추진과제 세부 추진 과제 전략

교원전문성 강화

다역량 교원 양성

·2022 개정 교육과정 대응 지정 및 신규 과목 개설

교육과정 개선

·복수 전공 활성화를 위한 교육과정 개편

교육과정 개선

현장 교사 참여 확대

·현장 교사 참여 동아리 확대

비교과 프로그램

·현장 교사 - 예비교사 멘토링 실시

비교과 프로그램

학생 수업역량 강화

·모의수업 경연대회 활성화

비교과 프로그램

·수업 시연 교과목 확대

교육과정 개선

지도 교수 역량 강화

·교원 교수법 소모임 활성화

교원 역량 강화

·디지털 전환 교육 특강

교원 역량 강화

미래교육 선도

디지털 소양 교과목 운영

·디지털 활용 교직과목 개설

교육과정 개선

·디지털 관련 교양 교과목 필수 수강 확대

제도 개선

미래 교육 자격 인증제 운영

·미래 교육 관련 교과목, 비교과 활동 선정

제도 개선

·교과목, 비교과 이수 실적에 따른 인증서 발급

제도 개선

미래 교육 비교과 활성화

·융합 탐구·PBL 경진대회 실시

비교과 프로그램

·예비교사 미래 교육 워크숍 개최

비교과 프로그램

디지털 환경 구축

·디지털 교육 강의실 구축

인프라 구축

·디지털 교육 기자재·전자칠판 구축

인프라 구축

학습자 이해

인성 교육 강화

·사범대 전용 ‘GNU-E’인성 교과목 운영

교육과정 개선

·학생 인권 및 교권 교육

비교과 프로그램

현장 실무 교육 강화

·학과별 현장 교사 실무 교육

비교과 프로그램

·학과별 현장 교사 학생 생활 지도 교육

비교과 프로그램

교육 봉사 확대

·교육봉사 동아리 운영

비교과 프로그램

·학과별 학교 연계 교육봉사 프로그램

비교과 프로그램

지역사회 연계 강화

·지자체, 산업체 연계 지역사회 교육 혁신 지원

제도 개선

·교육청, 학교 연계 강화

제도 개선

미래교육선도:미래교육을 대비하기 위해 디지털 소양및 미래지향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교원전문성강화: 교육석와 향상을 위해 예비 교원의 역량을 강화하는데 중점을 둡니다. 학습자 이해: 학생의 전인적 발전을 위해 인성 교육과 지역 사회 참여를 강화합니다.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5/04/29 16:56: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