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교육 이념 및 지표

홈으로 이동 대학소개교육 이념 및 지표
교육이념 : 소명을 다하는 교육개척자 / 교육지표 :  인성(올바른 인성을 갖춘 교육자), 전문성(교직 전문성을 갖춘 교육자), 창의성(창의성을 갖춘 교육자)
교육 이념 및 지표 : 교육지표, 교육목표, 수행목표, 정규및 비정규 교육과정(교양, 일반 교육학, 교과 교육학, 교과 내용학, 특성화)
교육지표교육목표수행목표정규및 비정규 교육과정
교양일반 교육학교과 교육학교과 내용학특성화
1.
인성

1.1
교육자에게 필요한 교양을 쌓고, 예절을 익히며, 전인교육에 대한 열정을 갖게 한다.

지식

  • 교양 및 예절 지식
  • 인간과 교육에 대한 이해
  • 전인교육에 관한 지식
기능
  • 학생과 더불어 나아가는 능력
  • 교육공동체와 더불어 나아가는 능력
  • 전인교육을 주도할 수 있는 역량
  • 예절교육 능력
태도
  • 교단을 바로 세우려는 개척자적 자세
  • 교직자로서의 자긍심과 개척자적 열정
  • 학생에 대한 존중심과 애정


1.2
교육자적 사명감과 윤리 의식을 갖게 한다.

지식

  • 전문직으로서의 교직에 대한 이해
  • 교육현상 및 학교 문화에 대한 이해
기능
  • 교육문제에 대한 다각적 접근능력
  • 교직 윤리의식과 사회적 책임의식 수준
태도
  • 교직에 대한 소명의식
  • 교직자로서의 윤리 의식
  • 사도(師道) 확립을 위한 자기수양 의지


2.
전문성

2.1.
교직 및 전공 지식을 이해하고, 교육 및 연구 역량을 기른다.

지식

  • 교수 및 학습자에 관한 지
  • 교육원리 및 연구 방법에 관한 지식
  • 교과 교육학에 관한 지식
  • 교과 내용학에 관한 지식
  • 교육평가에 대한 지식
  • 학교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지식
  • 현장 연구 방법에 관한 지식
기능
  • 교수이론에 대한 이해력
  • 교과 내용학의 교수 방법적 적용 능력
  • 창의적인 수업 설계 능력
  • 수업과정 및 결과에 대한 평가능력
  • 학교 현장 교육과정 개발 능력
  • 현장연구의 수행 능력
태도
  • 학문적 동향 파악에 민감한 자세
  • 전문적 능력 향상을 위한 자기계발 의지
  • 교수방법의 개발을 위한 창의적 접근 태도
  • 학습자의 반응과 요구를 수용하려는 자세
  • 수업개선을 위한 자기 반성적 태도
  • 현장과 연계하는 현장 중심의 사고방식


2.2.
학급 경영, 학생지도, 교육행정 능력을 기른다.

지식

  • 인간 관리 및 학교경영에 관한 이해
  • 교권 및 학습권에 대한 이해
  • 학교와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
  • 교육행정에 대한 이해
기능
  • 인간 관리 및 학교 경영 능력
  • 학생 지도 능력
  • 학생 및 학부모 상담 능력
  • 학생의 잠재력 파악 능력
  • 리더십과 팔로우십의 발휘 능력
태도
  • 희생·봉사하는 자세
  • 조력자의 자세
  • 교직 책무성의 인식



3.
창의성

3.1.
미래 지식 문화사회에 대처할 수 있는 교직자로서의 능력을 기른다.

지식

  • it분야 지식의 이해
  • 국제화에 관한 이해
  • 지식기반사회에 관한 이해
기능
  • it 활용 능력
  • 국제적 교류 능력
  • 지식기반사회를 주도할 창의적 역량
태도
  • 전문성의 강화를 위한 자기 혁신 의지
  • 시대적 변화에 부응할 수 있는 개방적 태도
  • 국제 문화에 대한 개방적 태도

3.2.
미래 학습 공동체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의식과 능력을 기른다.

지식

  • 교육 및 학문의 동향에 대한 이해
  • 학습공동체사회로의 변화에 관한 이해
  • 평생학습에 관한 이해
  • 다문화사회에 대한 이해
기능
  • 미래 학습공동체사회를 주도할 교직자로서의 능력
  • 평생학습사회를 이끌 수 있는 교육 능력
  • 다문화사회를 주도할 수 있는 지도력
태도
  • 세계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 의지
  • 시대의 변화에 따른 자기혁신 의지
  • 교육공동체와의 공조 의지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3/09/13 15:56: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