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3학년전공교과목

홈으로 이동 학부전공교과목3학년전공교과목
3학년 전공교과목 : 교과목(개설학기), 교과목 개요
교과목(개설학기) 교과목 개요
AI 프로그래밍
(1학기)

산업체 및 기업체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인 C++를 익히고 학습한다.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은 컴퓨터프로그래밍의 새로운 패러다임의 하나로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에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 개의 독립된 단위, 즉 "객체"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고급 프로그래밍인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된다. 또한 프로그래밍을 더 배우기 쉽게 하고 소프트웨어 개발과 보수를 간편하게 하며, 직관적인 코드 분석을 가능하게 하는 장점을 갖고 있다. 

계측공학
(1학기)

계측공학은 전기, 자기 등의 물리량을 측정하는 기술, 측정한 데이터를 처리하는 방법 및 측정기의 원리와 구조를 배우는 학문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단위와 표준기, 측정데이터와 통계처리, 다이오드와 트랜지스터의 회로, 연산증폭기, 디지털회로, 직류 및 교류 지시계기, 직류 및 교류 브리지회로, 아날로그 전자계측기, 디지털 계측기, 등을 다룬다. 학생들은 미소전압으로 출력되는 온도센서, 힘센서 등의 출력을 검출할 수 있는 브리지회로, 층폭기, 연산장치(CPU, 마이크로프로세서), 저장장치, 출력장치(LCD, LED) 등이 포함되는 계측기의 회로를 설계하여 발표하고 보고서를 제출함으로써, 현장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디지털 논리회로
(1학기)

논리적인 수의 개념과 이용, 조합 논리회로, 순차 논리회로의 원리를 이해하고 디지털 논리회로를 설계하는 방법을 강의한다. 디지털 논리회로 설계 언어인 Verilog HDL에 대하여 학습하고, 복합적인 디지털 회로를 Verilog HDL로 프로그래밍하고 FPGA를 활용하여 구현하는 방법을 익힌다.

디지털 회로설계
(2학기)

컴퓨터나 마이크로프로세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전자공학 및 디지털논리회로의 학습이 선행되어야 한다. 선행된 과목에서 배운 이론내용을 시뮬레이션 및 실험을 통하여 동작을 확인하여 디지털회로의 소자 사용법을 습득하고, 제안한 디지털시스템의 설계, 제작 및 실험함으로써 디지털회로의 설계 및 실험능력을 배양한다.

마이크로 프로세서 공학
(2학기)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본구조와 개념을 이해하고 미이크로프로세서 시스템의 설계와 응용에 대해서 공부한다. 마이크로컴퓨터의 기본구조, ALU구조, 어드레싱기법, 디코딩회로, 디지털 및 아날로그 인터페이스에 대해서 다룬다. Intel 8051 실습장치를 이용하여 프로그래밍 실습을 수행한다.

실시간 운영체제
(2학기)

운영체제의 개념과 실시간 운영체제에 대한 개념을 배우고 익힌다. 운영체제의 종류는 MS사의 윈도우즈 개열과 UNIX 개열, 그리고 모든 소스와 수정이 가능한 LINUX개열등이 있다. 운영체제는 컴퓨터 시스템의 핵심 머리로써 자원을 관리하고 다중프로그래밍을 지원하며, 사용자가 쉽게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핵심 기술이다. 본 수업은 운영체제의 구조와 동작 방식을 배우고 특히 커널 영역에 대한 프로세서 스케줄링 기법, 메모리 관리 기법, 파일시스템, 컴퓨터네크워크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기술을 익히는것을 수업목표로 한다.

유공압제어
(2학기)

유체거동을 지배하는 물리·화학 기초원리 및 유공압 제어시스템 요소(유압펌프, 유압 실린더와 모터, 유압밸브, 공기 압축기, 공압 실린더와 모터, 공압밸브)의 구조과 작동원리를 이해한 후, 이러한 시스템 요소들을 이용하여 유공압 제어회로를 설계·해석하는 방법을 다룬다. 나아가 공장 내 각종 생산 공정의 간이자동화를 위해, 릴레이·타이머 등의 기본 전기소자와 PLC를 이용하여 기 설계한 유공압 시스템(회로)을 자동으로 제어하기 위한 순차제어용 전기제어회로 설계방법을 다룬다.

전자회로 실험
(1학기)

본 강좌는 전자회로 I, II에서 배운 이론을 실무 경험을 배양하기위하여 실험적으로 검증한다. 다이오드회로와 BJT 증폭기, FET 증폭기, OP 증폭기, 그리고 궤환회로를 실험한다. 회로를 꾸미고 이론을 바탕으로 회로의 디버깅 능력을 키운다.

제어공학 1 & 2
(1학기/2학기)

본 강좌는 제어계측공학과 학생들이 제어공학에 대한 심후한 전공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두 학기로 나누어 진행한다.

  • 1학기에는 제어공학의 개념, 제어대상의 모델링(직류전동기), 제어시스템의 수학적 모델링(블록선도변환 및 신호흐름선도), 제어시스템의 절대안정도판별법, 제어시스템의 성능과 안정도를 다루고 엔지니어에게 절대로 필요로 하는 제어공학의 기초지식을 제공한다.
  • 2학기에는 학생들에게 제어시스템의 상대안정도판별법인 근궤적법, 나이키스트선도, 보드선도에 대한 이해와 함께 작도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닐 수 있도록 하며, 현대제어인 상태공간표현법, 그리고 제어기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며 거의 모든 제어시스템에 사용하고 있는 PID제어기법에 대해 설명하고, 마지막으로 학생들이 C언어를 이용하여 제시된 설계과제를 수행하여 기초설계 능력을 지닐 수 있도록 한다.


전력변환기초
(2학기)

전력변환 기본 회로와 계측 및 제어 공학 응용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3/03/20 17:05: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