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4학년전공교과목

홈으로 이동 학부전공교과목4학년전공교과목
4학년 전공교과목 : 교과목(개설학기), 교과목 개요
교과목(개설학기)교과목 개요
내장형 시스템
(1학기)

내장형 시스템의 특징과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선수과목인 디지털 논리 및 마이크로 프로세서에서 배운 하드웨어를 직접 설계하고 검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간단한 내장형 시스템을 직접 설계할 수 있는 고급 IT 인력 양성 배출을 목적으로 한다. 강의내용은 다음과 같다. 내장형 시스템의 기본 개념과 특성, 내장형 시스템 내부의 아키텍처 구조분석, 시스템 모듈간의 인터페이스, 저전력 컴퓨팅 기법, 고급 툴과 하드웨어 언어인 verilog-HDL 소개, 디지털 회로 설계등을 학습하고 익힌다.

디지털 제어공학
(1학기)

컴퓨터의 발달로 제어시스템이 아날로그 제어에서 디지털 컴퓨터 제어로 발전하고있다. 이에 따라서 디지털 제어이론이 필요하게 되었다. 디지털제어공학에서는 먼저 디지털 제어시스템의 예를 통하여 디지털 제어를 이해하고, 공부에 필요한 수학도구인 z-변환을 다룬다. 샘플링과 리컨스트럭션을 배우고, 개방 이산시간 시스템과 페루프 이산 시스템의 출력을 구한다.시스템의 시간 응답 특성을 배우고, 디지털 제어시스템의 안정성을 판별 기법을 배운다.  그리고 PID 디지털 제어의 설계 능력을 배양한다.

로봇공학
(1학기)

로보틱스 분야의 기초로서 기초수학, 기구학, 역학, 기구설계 및 제어에 관련된 분야를 다룬다. 구체적으로 로봇 자체의 3차원 위치·자세 기술 및 로봇 궤도 생성을 위한 수학, 로봇 운동을 다루는 기구학과 역학, 로봇 기구 설계, 로봇 구동을 위한 로봇 제어, 로봇 사용자와 로봇간의 의사소통용 로봇 언어 및 로봇 off-line programming을 중심으로 강의한다. 특히 수업과 병행하여 수학적 기초 이해 및 로봇동작의 이해를 돕기 위해 MATLAB·Simulink 를 이용한 수치실험을 병행한다.

마이크로 프로세서
응용설계
(1학기) 

내장형 시스템의 특징과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선수과목인 디지털 논리 및 마이크로 프로세서에서 배운 하드웨어를 직접 설계하고 검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간단한 내장형 시스템을 직접 설계할 수 있는 고급 IT 인력 양성 배출을 목적으로 한다. 강의내용은 다음과 같다. 내장형 시스템의 기본 개념과 특성, 내장형 시스템 내부의 아키텍처 구조분석, 시스템 모듈간의 인터페이스, 저전력 컴퓨팅 기법, 고급 툴과 하드웨어 언어인 verilog-HDL 소개, 디지털 회로 설계등을 학습하고 익힌다.

메카트로닉스 응용설계
(2학기)

기존 메카트로닉스 제품의 개선 혹은 새로운 메카트로닉스 제품의 개념설계 과정을 보다 자세히 공부하는 교과목으로 개념설계 과정 중의 기술적 모순의 창의적 해결방법(TRIZ)을 중점적으로 취급한다. 즉 메카트로닉스 시스템(제품)의 개념설계를 위해, 주어진 제품사양을 만족시키기 위한 작용구조의 창의적 개념설계의 핵심인 모순해결 아이디어의 체계적인도출방법과 기능구조의 체계적인 설계절차를 다룬다. 특히 수업과 병행하여 기존의 성공적인 기술문제 해결 사례들을 제공한다.

응용프로그램설계
(2학기)

 본 과목은 실무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다양한 응용프로그램들을 실제 설계해보고 경험해봄으로써 실무적인 능력 배양과 현장감있는 소프트웨어 설계 기법을 익힘으로써 프로그래머로써의 기본 자질과 능력을 배양한다.

자동화 시스템
(2학기)

자동화시스템에 관련된 최신 주제에 대해 학습을 한다. 강의 참가자가 자동화 시스템에 관련된 최신 주제를 정해 연구보고서를 작성하고 발표 및 토의를 하여 전공 지식과 함께 발표 및 보고서 작성 능력을 기른다.

자동화 시스템설계
(1학기)

본 과목에서는 마이크로콘트롤러의 기본 구성과 주요 기능을 학습하고, 이에 각종 디바이스를 연결하여 C-언어를 이용한 인터페이스 프로그래밍 기법을 습득한다. 다루어지는 내용은 포트 I/O 프로그래밍, Key 입력 및 LED, LCD 디스플레이 프로그래밍, A/D 및 D/A 변환 프로그래밍, 타이머 및 인터럽트 프로그래밍, 직렬통신 프로그래밍이며,이를 기반으로 실무에 필요한 디지털 인터페이스의 설계 및 응용에 필요한 기초능력을 배양한다.

전동기제어
(1학기)

English Based Lecture
현대산업은 자동화, 생력화, 생인화이며 이러한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해서는 전동기제어에 대한 기술을 습득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강좌에서는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전동기 및 이에 관련된 모션제어를 취급하며 필요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이론과 함께 가상실험을 통해 강좌를 진행하고, 또한 수행한 과제물을 학생들 앞에서 발표함으로서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전력전자
(1학기)

반도체 소자를 이용한 전력변환 방법 및 이용에 관한 내용을 강의한다. 전력용 반도체소자의 종류와 특성, 전력의 개념, 교류-직류, 직류-직류, 직류-교류, 교류-교류 변환방법 및 회로, 응용 시스템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전력변환회로 설계에 대한 실습을 수행한다.

제어로봇 종합설계
1 & 2
(1학기/2학기)

제어계측종합설계는 전공과목에서 배운 기초학문 지식을 적용하여 현장의 적응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교과목이다. 산업현장에서 연구개발하는 방법과 같은 방법으로 2-5명의 학생들이 하나의 팀으로 구성되어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방법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학생들은 개념설계와 제품설계방법, 프로젝트 수행방법, 보고서 작성방법, 과제발표 방법,등을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배움으로써, 창의적인 사고력을 향상시키고 산업현장에서 재교육 없이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스마트에너지공학
(2학기)

"세상은 더없이 스마트함을 지향하고 있으며 스마트한 교통정보/기상정보/소비/농수산/공급망/보건/설비관리/생산관리/에너지/도시/국가 등 모든 것이 스마트로 통한다. 스마트함을 추구하는 전력망을 스마트그리드라고 하며, 이는 기존 전력망에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해 전력공급자와 소비자가 양방향으로 실시간 전력 정보를 교환함으로써 에너지 효율을 최적화하는 차세대 지능형 전력망을 뜻한다. 전력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고안된 에너지저장장치(ESS), 에너지관리시스템(EMS), 스마트 가전 등을 모두 아우르고 있는 기술이다. 본 강좌에서는 스마트한 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전력 에너지절감 및 친환경에너지를 중심으로 이에 필요한 요소기술들을 소개하여 대상 학생들이 현장실무에 손쉽게 접할 수 있도록 강의를 진행 할 예정이다."

시스템시뮬레이션
(2학기)

컴퓨터를 이용한 회로 및 시스템 시뮬레이션에 대해서 강의한다. 제어시스템, 회로 및 전력시스템을 모델링하고 컴퓨터로 수치적으로 모사하는 기법과 CAD 툴에 대해서 학습한다.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3/03/20 17:06: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