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개설학기) | 교과목 개요 |
---|---|
제어로봇설계
(1학기) |
매틀랩 시뮬링크를 통해 로봇 기구학, 경로계획 및 제어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다루고, 로봇공학의 적용 및 이해를 높인다. |
디지털 제어공학
(1학기) |
컴퓨터의 발달로 제어시스템이 아날로그 제어에서 디지털 컴퓨터 제어로 발전하고있다. 이에 따라서 디지털 제어이론이 필요하게 되었다. 디지털제어공학에서는 먼저 디지털 제어시스템의 예를 통하여 디지털 제어를 이해하고, 공부에 필요한 수학도구인 z-변환을 다룬다. 샘플링과 리컨스트럭션을 배우고, 개방 이산시간 시스템과 페루프 이산 시스템의 출력을 구한다.시스템의 시간 응답 특성을 배우고, 디지털 제어시스템의 안정성을 판별 기법을 배운다. 그리고 PID 디지털 제어의 설계 능력을 배양한다. |
디지털영상처리
(1학기) |
영상처리 및 컴퓨터비전 기본이론을 습득하고 오픈소스 라이브러리를 이용하여 직접 이론을 구현한다. |
마이크로 프로세서
응용설계 (1학기) |
내장형 시스템의 특징과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선수과목인 디지털 논리 및 마이크로 프로세서에서 배운 하드웨어를 직접 설계하고 검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간단한 내장형 시스템을 직접 설계할 수 있는 고급 IT 인력 양성 배출을 목적으로 한다. 강의내용은 다음과 같다. 내장형 시스템의 기본 개념과 특성, 내장형 시스템 내부의 아키텍처 구조분석, 시스템 모듈간의 인터페이스, 저전력 컴퓨팅 기법, 고급 툴과 하드웨어 언어인 verilog-HDL 소개, 디지털 회로 설계등을 학습하고 익힌다. |
인공지능시스템설계
(2학기) |
본 교과목에서는 인공지능을 이용하여 각종 시스템에 적용하는 설계를 공부한다. 현실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실생활 예제를 통해 인공지능 시스템들의 실험을 실시한다. |
응용프로그램설계
(2학기) |
본 과목은 실무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다양한 응용프로그램들을 실제 설계해보고 경험해봄으로써 실무적인 능력 배양과 현장감있는 소프트웨어 설계 기법을 익힘으로써 프로그래머로써의 기본 자질과 능력을 배양한다. |
지능로봇응용
(2학기) |
로봇 제어, 모바일 로봇에 대한 수학적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을 통해 이해를 높인다. 특히, 인간 로봇 상호작용에 대한 이론 및 적용에 대한 고찰을 한다. |
딥러닝기반영상처리
(2학기) |
영상처리 응용 분야(초해상화, 영상분할, 영상검출, 영상압축, 영상합성, 영상디노이징, 영상화질개선, 스타일전이 등등)에 적용되는 다양한 최신의 딥러닝 신경망 구조와 개념을 이해하고 알고리즘 개선 및 활용 능력을 키운다. |
전동기제어
(1학기) |
English Based Lecture
|
제어로봇 종합설계
1 & 2 (1학기/2학기) |
제어로봇종합설계는 전공과목에서 배운 기초학문 지식을 적용하여 현장의 적응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교과목이다. 산업현장에서 연구개발하는 방법과 같은 방법으로 2-5명의 학생들이 하나의 팀으로 구성되어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방법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학생들은 개념설계와 제품설계방법, 프로젝트 수행방법, 보고서 작성방법, 과제발표 방법,등을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배움으로써, 창의적인 사고력을 향상시키고 산업현장에서 재교육 없이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
스마트에너지공학
(2학기) |
"세상은 더없이 스마트함을 지향하고 있으며 스마트한 교통정보/기상정보/소비/농수산/공급망/보건/설비관리/생산관리/에너지/도시/국가 등 모든 것이 스마트로 통한다. 스마트함을 추구하는 전력망을 스마트그리드라고 하며, 이는 기존 전력망에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해 전력공급자와 소비자가 양방향으로 실시간 전력 정보를 교환함으로써 에너지 효율을 최적화하는 차세대 지능형 전력망을 뜻한다. 전력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고안된 에너지저장장치(ESS), 에너지관리시스템(EMS), 스마트 가전 등을 모두 아우르고 있는 기술이다. 본 강좌에서는 스마트한 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전력 에너지절감 및 친환경에너지를 중심으로 이에 필요한 요소기술들을 소개하여 대상 학생들이 현장실무에 손쉽게 접할 수 있도록 강의를 진행 할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