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8건 1/1페이지
2024학년도 학과평가 우수학과 선정(인문대학 1위, 인문사회계열 1위)
자세히보기2025년 2/3(월)~2/4(화) 1박 2일간 개최한 2024학년도 제2회 경북대·경상대·부산대 한문학과 대학원 교류 학술세미나에 우리학과 대학원생 및 교직원 17명이 참석하였습니다. 이 세미나는 지난 2024년 1/22(월)~1/23(화)에 경상국립대에서 국가거점국립대학의 공공성 및 책무성과 학문의 균형발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기초·보호 학문 분야의 육성 및 지원의 필요성이 대두한 상황에서 '경상권 국립대학 한문학과의 교류의 장을 마련하고 학문후속세대 양성 및 연구 활성화를 위한 네트워크 형성'을 목표로 제1회 세미나 행사를 개최한 것에서 시작하였습니다. 올해는 부산대에서 제2회를 주관하였고, 제3회는 경북대에 주관할 예정입니다. 1. 각 학교별 대학원생 중 발표자 2인, 토론자 2인 선발, 총 6명의 발표와 토론. 1인당 발표 및 토론 시간은 각 20분씩2. 발표에 대한 지정 토론은 학교별 ‘교차’하여 지정3. 6명의 발표 이후 ‘종합토론’으로 지정 토론, 일반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 위와 같이 학술대회 방식으로 진행되었고, 참여한 모든 동학들이 의견과 응원을 주고 받으며 즐겁고 유익한 시간을 보냈습니다.
자세히보기이 문집은 2024학년도 2학기 경상국립대학교 논어읽기1 강의 중 학생들이 선정한 '나의 논어' 과제를 통해 모은 귀중한 글들입니다.
자세히보기2024년 11월 17일(일)~11월 20(수) 일정 간 교수진, 학부생, 대학원생 총 43명이 제주도 현장학습을 다녀왔습니다.학부생들이 조사하고 기록한 자료들을 모아 아래와 같이 제주답사기를 제작했습니다. 답사 메이킹 필름도 학과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 되어있으니 많은 관심바랍니다.
자세히보기도서관에서 주관하는 제21회 독서후기 공모전/제 25기 개척독서클럽 프로그램에서한문학과 김가은, 김병섭, 박수범, 정보겸, 최원혁 총 5명 학생이 장려상을 수상했습니다.2권의 선정도서로 각 책당 2회씩 클럽회원들과 토론하는 활동이며, 12월 5일 우수클럽 선정이 있었습니다.
자세히보기세무법인 태영, 동방한학연구원에 연구지원금 1억 원 출연∙ 경상국립대 허권수 명예교수와 후학들의 한문학 연구 후원창원시 마산합포구 산호동의 세무법인 태영(대표 안병석)은 경상국립대학교 허권수 명예교수의 동방한학연구원(이사장 정옥영, 원장 허권수)에게 한문학 발전과 후학 양성을 위해 1억 원을 기부했다.기부금 전달식은 7월 29일 진주시 상대동 동방한학연구원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동방한학연구원은 허권수 명예교수의 지도 아래 2020년에 설립된 사단법인으로, 기획재정부의 승인을 받은 학술단체이다.안병석 대표는 “허권수 명예교수의 연구와 후학 양성을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허권수 명예교수는 “기부자의 뜻을 새기고 한학 발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또한 이날 동방한학연구원은 학술 연구를 전담할 교수 및 박사 10명으로 구성된 ‘동방학술위원회’를 발족했다. 허권수 명예교수는 평생 연구한 도서 8만 권을 함안군에 기증하며, 함안군은 이를 바탕으로 2023년 ‘실재한자문화관’을 개관할 예정이다.⊙ 사진 설명: 세무법인 태영 안병석 대표가 경상국립대학교 허권수 명예교수에게 동방한학연구원에 한문학 연구 지원금 1억 원을 전달하고 있다. 허권수 명예교수, 안병석 대표, 정옥영 이사장(왼쪽부터)⊙ 출처: 세무법인 태영, 허권수 명예교수와 후학들의 한문학 연구 후원
자세히보기2024학년도 한문학과 홍보 리플렛입니다. 한문학과 진학을 원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자세히보기경상국립대학교 한문학과 대학원 주강수 박사과정생이 한국연구재단이 선정·지원하는 ‘2024년도 인문사회분야 학술연구지원사업 박사과정생 연구장려금 지원사업’에 선정되었다.한국연구재단의 인문사회분야 박사과정생 연구장려금 지원사업은, 인문사회분야 박사과정생들이 학문·연구 현장에서 다양한 경력을 쌓고 향후 국가 발전을 이끄는 핵심 인력으로 성장하도록 지원하고, 연구 생애의 시작 단계인 박사과정생들의 학술·연구 활동 단절과 학업 포기를 예방하여 학술 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해 추진하는 학술연구지원사업이다.주강수 박사과정생은 ‘면우학단(俛宇學團) 연구를 통한 근·현대 경상우도 학술사의 재조명: 경남학 담론의 새로운 지평’(지도교수 강정화)을 연구한다. 주강수 씨는 “19~20세기 경상우도 지역 대표 유학자 면우 곽종석(1846~1919)과 그의 문인 집단인 면우학단을 중심으로 기초 데이터를 집대성하고 이를 시각화된 학술 지도로 구축하며, 이를 바탕으로 경남학 담론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논의하는 것이 이 연구의 주된 내용이다.”라고 하였다.출처- 경상국립대 박사과정생 8명, ‘인문사회분야 박사과정생 연구장려금’ 선정 - 경남뉴스투데이 (knnewstoday.co.kr)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