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학과소개

홈으로 이동 대학소개학과소개

약학과

약학과는 약(藥)의 학문을 배우는 학과입니다.

약학은 화학 및 생물 관련 기초 학문 분야를 토대로 하는 응용과학 분야로 인간 질병의 예방, 진단, 치료 및 건강 유지를 목적으로 새로운 의약품의 개발·의약품의 제조와 관리, 약물의 올바른 사용에 필요한 기초 및 전문지식과 관련 기술을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약학과는 타 학과에서 2년 이상 수료한 사람이 입학하여 약학과에서 4년 과정을 이수하게 되는 6년제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약학과를 졸업하고 약사국가시험에 합격하면 약사면허를 취득하게 되고 약사로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약사의 진로는 크게 임상약사, 산업약사, 연구약사로 나눌 수 있습니다. 즉, 임상약사로서 지역약국 또는 병원약국에서 근무하며 환자맞춤형 약물요법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산업약사로서는 제약회사, 화장품, 식품회사 및 의약품 유통업체 등에서 근무하며 의약품 개발 및 품질관리를 담당하면서 약학의 산업화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연구약사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대학원에 진학하여 보다 전문지식을 함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석사나 박사학위 취득 후, 연구소 및 대학에서 약학 연구에 종사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약무 관련 공무원으로서 약의 생산 및 유통에 필요한 제반 업무를 감시, 지도 및 교육하는 행정 업무를 담당할 수 있습니다. 약무 관련 공무원이 주로 근무하는 정부기관으로는 보건복지부, 식품의약품안전청, 국립보건연구원, 특허청, 국립과학수사연구소 등이 있습니다.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1/04/13 16:00: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