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교과목내용

홈으로 이동 교과과정교과목내용

교과목내용

약과건강 Drugs and Health

약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고, 약물의 특성, 약물작용의 기본 개념, 부작용, 상호작용, 약물의 오남용 등을 다루어 건강증진에 도움이 되는 올바른 의약품 사용법 등을 습득하게 한다.

현장실습1 Field Training1

본 강좌는 수강생이 방학기간 4주간 전공 관련 산업현장에서 제품의 설계, 생산 및 개발 업무 등을 수행하게 함으로써 강의실에서 학습한 전공 관련의 이론적인 내용들이 실무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체험을 통해서 확인하게 한다. 또한, 남은 수학기간 동안에 중점적으로 학습해야 될 내용을 스스로 느끼게 하여 엔지니어로서 요구되는 자질을 스스로 개발하게 한다. 궁극적으로는 전공분야 회사의 취업에 필요한 준비를 구체적으로 추진하게 유도함을 목적으로 한다.

물리약학 Physical Pharmacy

약물의 물리화학적 성질에 대한 이해와 약학에서 다루는 여러 물리화학적 현상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약학에서 다루게 되는 물질과 생체 사이의 여러 현상을 설명할 수 있다. 물리약학에서는 물질의상태, 열역학, 용해와 분배현상, 비전해질과 전해질 수용액, 이온평형, 완충액과 등장액, 확산, 약물 방출과 용출, 화학 반응 속도론 및 안정성, 계면 현상, 콜로이드 화학, 그리고 레올로지 등을 다루며 이를 통해 약제학과 약물동력학에대한 이해를 돕는다.

약품분석학1 Pharmaceutical Analysis Ⅰ

약품의 정성적 분석 법에 대해 강의한다. 특정 화합물에 대한 조성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공부하고 관련된 화학 이론 및 작동법에 대해 강의한다.

보건의료체계와약사 Pharmacy&the Health Care System

본 교과는 보건 의료체계의 개념과 구성, 그리고 우리나라 보건 의료의 과제들을 소개하고, 전체 보건 의료체계 속에서의 약사의 역할에 대해 토론한다.

약학사 History of Pharmacy


의약품 개발 역사를 학습하여 신규 의약품 개발을 용이하게 한다. 또한 의약품이 역사에 미친 영향을 공부하여 의약품의 중요성을 학습하게 한다.

의약품합성학 Organic Synthesis of Medicine

유기화학적 지식에 기반하여 의약품 합성의 기본 원리를 습득하고 기초적인 적용 방법을 배운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주요 의약품의 합성 원리를 파악하여 보다 나은 의약품의 생산이 가능하게끔 한다.

약품생화학1 Pharmaceutical Biochemistry Ⅰ

생체 내구성 요소가 조직, 구성되는 원리를 강의한다. 아울러 이들 구성요소가 작동하는 원리를 분자 수준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약학실습 Ⅰ Pharmacy Lab1

이론으로 배운 약학 전반에 관한 지식을 실습으로 체화한다. 약품 합성한, 물리 약학, 분석 약학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약학개론 Introduction to Pharmacy

약학 전반에 걸친 소개와 향후 진로, 전망, 영향에 대해 강의한다.

해부생리학1 Anatomy&Physiology Ⅰ

발생학의 기초를 이해하고 인체조직에 대한 기초를 공부한다. 이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해부학적 지식을 습득하고 인체의 기능에 대해 심도 있게 터득한다.

분자생물학 Molecular Biology

생물학에 대한 이해를 분자 수준에서 고찰한다. 생화학에 대한 강의를 돕는다.

약용식물학 Medicinal Plants

세계적으로 약용식물에 대한 이용 가치는 올라가고 있으며 이는 전통 한방의학과 궤를 같이하여 국내에서도 새로이 각광받고 있는 분야이기도 하다. 이에 약용식물학 강좌를 개설하여 종래의 약용식물 및 근래에 새로이 소개되는 약용식물에 이해를 돕고자 한다.

독성학 Toxicology

독성학은 생체 이물질(xenobiotics)에 의한 부작용에 관한 연구로 정의할 수 있다. 현대 독성학은 외인성 물질의 부작용에 관한 연구 외에도 toxicant를 사용한 분자생물학적 연구분야까지 포괄하는 광범위한 학문이다. 독성물질의 흡수/분포/대사 및 배설, 간 독성 등 각 장기에 미치는 독성, 임상독성학 등에 대해 학습한다.

세포생물학 Cell Biology

인체를 이루는 가장 기본이 되는 단위인 세포에 대해 학습한다. 최근에 알려진 다양한 분자생물학적인 관점에서, 인체에 존재하는 여러 세포가 갖는 공통적인 구조 및 기능에 대한 학습을 첫 번째 목표로 한다. 그리고 인체를 구성하는 다양한 세포의 개별적인 특이적 구조와 그 기능을 이해하는 것을 두 번째 목표로 한다.

제약캡스톤디자인A Pharmaceutical Capstone Design A

제약과 관련된 제품 등의 설계 과제를 학생들이 직접 수행하면서 제품의 개발에서부터 생산까지의 과정을 이해하게 하는 것으로 학생들이 분야별로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지역 산업체 등에서 실제 필요로 하는 작품 등을 학생 스스로 설계, 제작, 평가하여 봄으로써 창의성, 실무능력, 팀워크 능력, 등을 키운다.

신약개발개론 Introduction to New Drug Development

신약개발에 사용되고 있는 전문용어, 신약개발의 필요성, 개발과정, 개발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점, 신약개발의 실제 사례 등을 통하여 신약개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다.

유기의약품화학 Organic Chemistry of Medicine

반응과 골격에 따른 의약품 합성을 분류하고 학습한다. 이를 통해 의약품의 활성과 대사를 원활하게 학습하도록 한다.

생약학1 Pharmacognosy Ⅰ

약초 및 생약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강의한다. 이를 통해 생약이 임상약학 및 생명약학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공부하고 종합적인 이해를 돕는다.

약품생화학2 Pharmaceutical Biochemistry Ⅱ

약물이 생체 내에서 활성 기전을 띄는 과정에 대해 생화학적인 방법을 통해 접근하며 이에 맞춰 강의를 진행한다. 아울러 신약 개발에 필요한 생화학적 지식에 대해 강의하고 약물과 인체의 상호작용에 대해 터득해 한다.

해부생리학2 Anatomy&Physiology Ⅱ

생리학의 기초를 이해하고 인체조직의 기능을 공부한다. 이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생리학적 지식을 습득하고 인체의 기능에 대해 심도 있게 공부한다. 이를 통해 생리학적 지식을 자연스럽게 알 수 있게 한다.

약품분석학2 Pharmaceutical Analysis Ⅱ

약품의 정량적 분석 법에 대해 강의한다. 특정 화합물에 대한 순도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공부하고 관련된 화학 이론 및 작동법에 대해 강의한다. 아울러 산업현장에 이용되고 있는 quality control의 기본에 대해 알 수 있게 한다.

약학실습2 Pharmacy Lab Ⅱ

이론으로 배운 약학 전반에 관한 지식을 실습으로 체화한다. 해부생리학, 생약학, 약품 생화학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의약화학 Medicinal Chemistry

의약품의 설계 및 작용 기전에 대해 유기화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학습한다구조활성관계 및 prodrug, 작용 메카니즘 등에 대한 전문지식을 습득하며 이를 적용하여 최신약물에 대한 설계와 개발이 진행되는 방향에 대해 공부한다또한 중요 단백질에 대한 효현제 및 길항제에대해 강술하며 이를 바탕으로 특정 질환에 대한 의약품 개발에 대해 학습한다.

약물학1 Pharmacology Ⅰ

약물의 기원, 물리화학적성질, 생체에 대한 작용 및 그 기전 등 치료적인 기본 지식과, 임상에서의 응용 등에 관하여 다각적으로 학습한다. 약물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물리 약학, 유기화학, 생화학, 생약학, 약제학, 해부생리학 등의 지식을 배양해야 하며, 약물학 지식을 토대로 약물치로 학을 습득할 수 있게 된다.

병태생리학1 Pathophysiology Ⅰ

정상적인 인체의 생리학적 기능이 유지되지 못하면 다양한 형태의 질병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인체에서 생기는 다양한 질환에 대한 학습, 즉 병리학을 공부하는 것이 이 과목의 목표이다. 다양한 질환의 병리학적 이해는 약물의 목표하는 질환의 예방, 진단 및 치료로의 응용에 기초가 된다.

약제학1 Pharmaceutics Ⅰ

이 과목은 약품 제제의 설계, 배합 및 제제기술에 관련된 원리를 강의한다. 경구도 형제인 산제, 과립제, 경질 캡슐제, 정제(트로키 제), 코팅 그리고 환제 등의 정의 및 처방 예를 자세히 알아보고, 제제별로 제제설계의 최적화, 제조 방법, 제조에 사용되는 장비의 종류 및 선택 방법, 제제 평가 방법 등을 강의한다.

약학실습3 PharmacyLab Ⅲ

이론으로 배운 약학 전반에 관한 지식을 실습으로 체화한다. 약물학, 독성학에 관한 실험실습을 수행한다. 약물학 실습은 진통 효과를 가진 약물, 혈압을 조절하는 약물, 자율신경계에 작용하는 약물 등의 약효를 시험하는 방법을 배운다. 독성학 실습은 급성독성시험법, 돌연변이를 일으키는 약물 시험법, 간 독성 시험법 등을 직접 수행한다.

내분비학 Endocrinology

내분비계통은 인체에서 호르몬을 분비하는 기관계를 말한다인체는 이러한 호르몬을 통하여 물질대사성장 및 조직의 여러 기능을 통제함으로써 생명현상을 유지한다이 과목은 내분비계통의 세포학 및 조직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그 생리기능을 학습하며나아가 이러한 기능에 이상이 생겨서 발생하는 질환을 이해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

제약캡스톤디자인B Pharmaceutical Capstone Design B

제약과 관련된 제품 등의 설계 과제를 학생들이 직접 수행하면서 제품의 개발에서부터 생산까지의 과정을 이해하게 하는 것으로 학생들이 분야별로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지역 산업체 등에서 실제 필요로 하는 작품 등을 학생 스스로 설계, 제작, 평가하여 봄으로써 창의성, 실무능력, 팀워크 능력 등을 키운다.

생물약제학 Biopharmaceutics

최근 다양한 생물의약품들이 개발되어 여러 질병 치료에 효과적으로 활용되면서 기존의 저분자 기반 의약품을 중심으로 한 질병 치료 패러다임에 중대한 변화가 도래함. 이에 맞춰 해당 수업에서는 이러한 생물의약품 의약 제학적 특성을 소개하고 이들의 다양한 활용 사례를 살펴보고자 함.

의약품계산 Pharmaceutical Calculation

약물 조제, 적용, 환자 맞춤 투약, 용량 조절, 의약품 품질관리, 신약개발시험 설계 등에 필요한 필수 계산을 다룬다.

생약학2 Pharmacognosy Ⅱ

천연물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강의한다. 이를 통해 천연물이 임상약학 및 생명약학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공부하고 종합적인 이해를 돕는다.

약품미생물학 Pharmaceutical Microbiology

미생물의 형태학, 생리학, 생화학 및 유전학적 특성을 중심으로 자연계 미생물이 우리 몸에 미치는 상호작용에 대해 강의하고 이들에 대한 연구를 통해 미생물이 약에 어떻게 이용되는지를 강의한다. 또한 생명현상의 기본 지식을 함양시킴과 동시에 감염병이 전파되는 경로에 대한 이해와 함께 전파경로 차단을 위한 소독과 예방접종법 등 감염병 예방대책에 대해 설명한다.

면역학 Immunology

면역은 어떻게 생명체가 외래 이물질에 대하여 반응하며, 면역계가 어떻게 자신과 남을 구별하는지를 이해하는 분야이다. 본 수업에서는 면역계를 구성하고 있는 분자, 세포 및 면역기관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공부한다. 본 강좌를 통해 학생들은 정상상태와 질병상태에서 면역계의 역할을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약물학2 Pharmacology Ⅱ

약물학 1에 이어 개별 약물의 화학적 특성, 작용기 전, 약리작용, 흡수/대사 및 배설, 임상 용도, 용량, 부작용 등에 대해 학습한다. 다른 약물과의 병용투여 또는 음식 중 함유된 성분과의 약물상호작용에 대한 정보도 제공한다.

병태생리학2 Pathophysiology Ⅱ

정상적인 인체의 생리학적 기능이 유지되지 못하면 다양한 형태의 질병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인체에서 생기는 다양한 질환에 대한 학습, 즉 병리학을 공부하는 것이 이 과목의 목표이다. 다양한 질환의 병리학적 이해는 약물의 목표하는 질환의 예방, 진단 및 치료로의 응용에 기초가 된다.

약제학2 Pharmaceutics Ⅱ

이 과목은 액제인 현탁제와 유제, 반고 형제인 좌제와 연고제, 멸균 제제인 주사제와 점안제(안연고제), 경피흡수제제(패치), 경폐 흡수 제제(nebulizer, pMDIs, DPIs) 그리고 최신 약물전달시스템을 이용한 제제 등의 정의 및 특성과 제제별로 연관된 특수한 제조공정, 제제설계의 최적화, 제조 방법, 제조에 사용되는 장비의 종류 및 선택 방법, 그리고 제제 평가 방법 등을 학습한다.

약물동태학 Pharmacokinetics

약물의 약동학적 체내 동태에 대해서 강의한다. 흡수/분포/대사/배설의 기본적인 원리와 해석에 대해 이해하며, 약 동학의 설계 원리와 약물 분포의 다양한 모델에 대해서 논의한다. PK 파라미터의 생성과 해석 및 응용, PK/PD 상관성을 학습한다.

의약품행정학 Medication Administration

보건 의료와 약무에 관한 지식을 습득한다. 보건 의료체계, 약무행정조직 및 공공의료 서비스 기관의 기능과 역할에 대해 이해하며, 약사의 사회적 역할에 대해서 논의한다.

약학실습4 Pharmacy LabⅣ

이론으로 배운 약학 전반에 관한 지식을 실습으로 체화한다. 해부생리학과 약제학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해부생리학 실습에서는 생쥐 모델을 이용한 형태학적인 해부학 실습과 동물세포주를 이용해서 생리학적 이론에 대한 실습을 진행한다. 약제학 실습에서는 경구도 형제인 산제, 과립제, 캡슐제, 그리고 정제와 액제 등을 제조하고 평가한다.

무기방사성의약품학 Inorganic&Nuclear Pharmacy

무기 의약품 및 방사성의약품의 특징과 합성법에 대해 학습한다. 원리, 응용, 역사를 공부하며 이를 바탕으로 보다 효율적인 무기 방사성의약품의 개발을 돕는다.

의약품설계학 Drug Design&Development

신규 의약품의 효율적인 개발을 위한 설계 과정을 학습한다. 구조 활성 관계, 의약품 최적화, 대량 합성법 등을 공부하며 이를 바탕으로 신규 의약품 개발과정이 원활하게 진행토록 한다.

한약제제학 Oriental Preparations

전통적인 한방의학에 기초 한방 제학을 기본으로 하여 한약제제에서부터 다양한 생약들을 응용하는 천연물 의약품에 대하여 소개한다. 이를 위해 관련 전문용어의 이해, 방제학의 기본 구성 원리에서부터 방제의 분류, 응용 등에 대하여 알아보고, 나아가 현재 개발되고 있는 한약제제와 천연물 의약품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동물의약품학 Veterinary Drugs

동물용의약품의 안전한 투약은 약사의 의무이므로, 이를 위해 예비약사들이 숙지해야 할 동물약사 규정, 동물용의약품의 약효 및 부작용 등에 대해 학습한다. 특히 다 빈도 동물용의약품인 내, 외부 구충제, 외용제, 심장 사상충 예방약, 항균, 항생제, 백신 등의 복약지도에 대해서 학습한다.

약학통계의이해 Introduction to Biostatistics

통계학의 기본적인 이론을 이해하고 실습을 통하여 t-검정, 분산분석, 상관분석, 회귀분석 등 자료를 분석, 평가하는 데 필요한 주요통계기법을 습득하게 한다.

약물치료학1 PharmacotherapyI

임상에서 접하게 되는 질환들을 4분류로 나눈 한 부분으로서, 질병에 대해 병인 병태 생리의 이해와, 임상검사 자료해석, 치료 가이드라인, 적정한 약물 선택법, 약물상호작용 및 부작용, 모니터링 등의 지식을 익히며 질병에 대한 약물치료학적 계획을 세울 수 있으며, 안전하고 효과 있는 약물 사용을 위한 복약지도를 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약물치료학2 PharmacotherapyII

임상에서 접하게 되는 질환들을 4분류로 나눈 한 부분으로서, 질병에 대해 병인 병태 생리의 이해와, 임상검사 자료해석, 치료 가이드라인, 적정한 약물 선택법, 약물상호작용 및 부작용, 모니터링 등의 지식을 익히며 질병에 대한 약물치료학적 계획을 세울 수 있으며, 안전하고 효과 있는 약물 사용을 위한 복약지도를 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조제학 Dispensing Pharmacy

처방전 조제의 기초, 다양한 제 형의 약품조제 특성 파악, 조제 감사 시 특별 취급대상 약물과 의약품 용법용량금기상호작용 등 처방약 검토 능력 습득을 목표로 한다.

제약산업학 Industrial Pharmacy

이 과목은 제제 공정 개발, GMP 등 제약 생산공정에 관한 내용과 제약회사에서 수행되는 학술, 개발, 영업, 마케팅, 임상, 유통 등 다양한 업무에 관한 활동을 다룬다.

의약품품질관리학 Pharmaceutical Quality Control

이 과목은 의약품의 규격과 시험법을 수재하고 있는 공정 서인 대한 약전에 대한 내용과 제약산업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인 의약품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한 품질관리 및 품질보증에 대한 활동을 다룬다.

천연물의약품학 Natural Product Medicines

천연물에서 유래한 천연물 의약품의 정의와 응용, 가치 등에 대하여 알아보고, 나아가 현재 개발되고 있는 천연물 신약을 중심으로 천연물 의약품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항생물질학 Antibiotics

항생물질의 역사와 정의부터 항생물질의 분류, 이용 용도, 항생물질 생성 균주의 선별 방법, 작용기 전, 항균범위, 내성획득 기전, 임상 적응증과 부작용, 항생물질의 생합성 연구 방법 등을 설명하고, 항생물질의 여러 임상분야를 수업함으로써 항생물질을 취급하는 약사로서 알아야 할 기본 지식을 습득하게 한다.

생물의약품학 Biopharmaceuticals

생물의약품이란 살아있는 생명체에서 직접 얻어진 의약품 또는 그 생물이 가진 생물학적 특징을 이용하여 제조된 의약품으로 질병의 예방, 진단 및 치료에 이용되는 물질을 총칭한다. 이러한 의약품에 대한 개요와 각의 약품의 작용기 전, 생물학적 특성, 임상 적응증에 대해 학습한다.

위생약학 Hygienic Pharmacy

환경 보건과 질병예방 그리고 영양과 건강 및 식생활안전에 관한 지식에 대한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환경성 질환과 직업병의 원인과 예방, 제약 및 산업위생관리, 영양소 및 식생활 관련 질병과 예방 등의 내용을 포함한다.

일반의약품학 Non prescription medicines

일반의약품으로 자가 치료가 가능한 질환에 대해 1차적 추천 약물적 요법과 비약물적 요법을 환자에게 추천하고, 적절한 복약지도를 실시하도록 하며, 응급상황의 겨우 적절한 대처나, 진료가 필요한 경우 환자에게 의료기관으로의 진료 추천 등을 권고하는 지침을 다룬다. 통증과 발열 질환, 생식 및 생식기 질환, 호흡기질환, 위장관 질환, 영양제 및 보충제, , , 구강질환, 피부질환 등에 사용되는 일반의약품을 다룬다

의약정보와경제성평가 Drug Information & Pharmacoeconomics

체계적 문헌고찰을 통한의 약 정보 분석 및 경제성 평가의 이론과 실제를 다루는 교과목으로, 체계적 문헌고찰의 방법론과 더불어 약물경제학의 기초가 되는 경제학의 관련 이론과 비용-효과분석, 비용-효용분석 등 경제성 평가 방법론을 학습한다. 아울러 간단한 분석 사례에 대한 실습을 통해 학습내용에 대한 이해를 제고한다.

보건의약관계법규 Health Medicine Drug Affairs Law

약사법을 비롯한 국민건강보험법, 의료법, 보건의료기본법 등에 대한 전반적인 보건의 약 관계 법규에 대한 이해와 기본 지식을 습득한다.

경영약학 Pharmacy Business Management

우리나라 약사의 80% 이상이 개국약국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관리자로서의 역량이 필요하다. 약국 간의 경쟁이 심해지는 현상을 고려할 때 약국의 경영합리화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의약품 관리에 있어서 의약품 구매, 재고, 정보관리 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약국의 서비스 경쟁의 측면도 강화되어야 한다. 또한 약국의 수입 중 조제료의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약국서비스 관련 보험 실무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나아가 약국경영 환경분석을 통하여 미래 약국의 표준모델의 개발 등 방향성에 대한 시각을 배양한다.

약물치료학3 Pharmacotherapy III

임상에서 접하게 되는 질환들을 4분류로 나눈 한 부분으로서, 질병에 대해 병인 병태 생리의 이해와, 임상검사 자료해석, 치료 가이드라인, 적정한 약물 선택법, 약물상호작용 및 부작용, 모니터링 등의 지식을 익히며 질병에 대한 약물치료학적 계획을 세울 수 있으며, 안전하고 효과 있는 약물 사용을 위한 복약지도를 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약물치료학4 Pharmacotherapy IV

임상에서 접하게 되는 질환들을 4분류로 나눈 한 부분으로서, 질병에 대해 병인 병태 생리의 이해와, 임상검사 자료해석, 치료 가이드라인, 적정한 약물 선택법, 약물상호작용 및 부작용, 모니터링 등의 지식을 익히며 질병에 대한 약물치료학적 계획을 세울 수 있으며, 안전하고 효과 있는 약물 사용을 위한 복약지도를 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예방약학 Preventive Pharmacy&Public Health

위생 약학을 기초로 공중보건에 대한 개념을 습득하며 포괄적 보건 의료(comprehensivehealthcare) 체계 참여를 위한 지식 기반 확보를 목표로 한다.

기초약무실습 Introductory Pharmacy Practice Experience(IPPE)

현장 실무실습에 임하기 전 필요한 기본 지식이나 태도 등을 습득하도록 할 뿐만 아니라, 이론 강의를 통하여 학습한 내용을 다양한 분야의 실무에 활용하는 가교 역할로서 선행학습을 시행하여 필수 실무실습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준비하는 과정이다. 이 교과과정에서 이론교육을 실제 상황에 직접 적용해 보고, 능동적인 교육을 주도하게 하여 기본적인 약무와 실무능력을 향상하도록 한다.

임상약동학 Clinical Pharmacokinetics

안전역이 좁아 치료 혈중농도 모니터링이 필요한 약물을 대상으로 임상 상황에서 환자 개개인의 약물동태 예측 및 적절한 투여 계획을 세우는 방법을 강의한다.

제약공학 Pharmaceutical Technology

이 과목은 최신의 제제기술들 즉, 제어방출형 주사제, 경구 방출 제어시스템, 마이크로 너희들 시스템, 점막을 통한 약물 송달 시스템 등 다양한 제어방출 시스템에 대하여 다룬다.

제약ㆍ행정실무실습 IndustryㆍAdministration Experimental Training Program

이 과목은 학생들이 졸업 후 제약회사, 약무행정 등 다양한 보건 의료체계에서 적절한 실무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실무실습교육을 제공한다.

나노약학 Nanopharmaceutics

지난 20년간 고분자 및 금속 소재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나노입자들이 꾸준히 개발되고 있음. 이들 나노입자들은 여러 과학 분야에서 큰 영향을 주고 있으며, 특히 약학에서는 특정 질병의 진단 및 약물 전달의 이상적인 수송 해체로서 각광을 받고 있음. 해당 수업에서는 나노입자들이 약학 분야에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여러 사례들을 통해 소개하고 미래에 나노과학의 응용에 대해서도 살펴보고자 함.

약물신호전달학 Pharmacology and signal transduction

세포 내/와 신호 전달 과정을 학습하며, 약물들의 신호전달 조절 기전들에 대해 공부한다

약국실무실습 Pharmacy Practice Experience

의료기관 혹은 지역약국중 선택하여 실습하며, 의료기관 혹은 지역약국 약사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 기술 및 태도를 습득할 수 있도록 현장 실습한다. 실무실습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약학적 지식을 응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처방조제, 복약지도 및 투약관리, 의약정보 등 의료기관 혹은 지역약국의 다양한 업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약학전문인으로서 직업윤리와 책임감의 중요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병원약국실무실습1 Hospital Pharmacy Practice Experience Ⅰ


병원 환자들의 적응증에 따른 약물의 용법/용량, 효능/효과, 부작용 및 주의사항, 약물상호작용 등에 대하여 복약지도를 시행함으로써 치료 효과를 높이는 임상약사의 역할을 이해하고 특수질환 및 만성질환 약물을 사용하는 환자에게 심화 복약지도를 시행함으로써 임상과 관련한 지식과 기술을 발전시키는 시습을 한다. 또한 병원약국에서 의료진에게 적응증에 따른 약물의 용법/용량, 효능/효과, 부작용 및 주의사항, 약물상호작용, 배합금기 등의 정보를 제공하여 환자에게 안전한 약물을 적합한 용량, 용법에 따라 투여하고 치료 효과를 높임으로써 임상약사의 역할을 이해하고 임상과 관련한 지식과 기술을 발전시키도록 실습한다.

심화실무실습1 Advanced Pharmacy Practice Experience Ⅰ

필수 실무실습 이수한 학생에 거 전문성 강화를 위한 혁신적인 전문 실무실습의 기회를 제공하며, 학생이 전문분야를 선택하여 실습을 수행한다.

병원약국실무실습2 Hospital Pharmacy Practice Experience Ⅱ

병원 환자들의 적응증에 따른 약물의 용법/용량, 효능/효과, 부작용 및 주의사항, 약물상호작용 등에 대하여 복약지도를 시행함으로써 치료 효과를 높이는 임상약사의 역할을 이해하고 특수질환 및 만성질환 약물을 사용하는 환자에게 심화 복약지도를 시행함으로써 임상과 관련한 지식과 기술을 발전시키는 시습을 한다. 또한 병원약국에서 의료진에게 적응증에 따른 약물의 용법/용량, 효능/효과, 부작용 및 주의사항, 약물상호작용, 배합금기 등의 정보를 제공하여 환자에게 안전한 약물을 적합한 용량, 용법에 따라 투여하고 치료 효과를 높임으로써 임상약사의 역할을 이해하고 임상과 관련한 지식과 기술을 발전시키도록 실습한다.

심화실무실습2 Advanced Pharmacy Practice Experience Ⅱ

필수 실무실습 이수한 학생에 거 전문성 강화를 위한 혁신적인 전문 실무실습의 기회를 제공하며, 학생이 전문분야를 선택하여 실습을 수행한다.

심화실무실습3 Advanced Pharmacy Practice Experience Ⅲ

필수 실무실습 이수한 학생에 거 전문성 강화를 위한 혁신적인 전문 실무실습의 기회를 제공하며, 학생이 전문분야를 선택하여 실습을 수행한다.

고급생명약학 Advanced Biomedical Sciences

고급 생명약학은 약학의 기초가 되는 생명과학에 대한 이해의 심화과정이다

고급약물과학 Advanced Pharmacological Science

약물학 1과 약물학 2에서 습득한 약의 작용과 기전에 관한 기본 지식에 더하여 약물의 기전과 약물요법에 대하여 더욱 심화된 내용을 다루며 최근 새로이 개발된 약물의 기전과 약물 개발 동향 또한 파악한다.

고급산업약학 Advanced Industrial Pharmacy

약학이 실제 산업에 응용되는 분야를 선행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관련 산업의 이해를 돕는다.

고급임상약학 Advanced Clinical Pharmacy

좀 더 전문화된 임상약학에 대한 교육으로써 각 질환별 즉 심장질환, 신장질환, 소화기 질환, 정신질환, 감염질환, 항암제 요법 등을 심도 있게 치료 약물에 대해 공부하며, 환자 맞춤형의 약물요법 및 영양요법의 적정성을 평가하고 계획하는 업무를 익힌다.

고급보건사회약학 AdvancedSocial&Administrative Pharmacy

보건 사회약학 분야 연구주제 중 하나를 선택하여 문헌검색에서부터 연구계획서 작성까지의 과정을 수행한다.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2/04/07 17:2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