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교과과정

홈으로 이동 대학원교과과정

공통과목

세미나 (Seminar)

대학원생들의 전공 분야의 최신 연구 동향의 파악을 위한 연구 논문의 이해 및 토론을 한다.

연구윤리 (Ethics in Research)

본 과목은 세계적 수준의 연구 수행을 위해서 연구자들이 반드시 익혀야 기본적인 윤리 원칙과 내용을 포함한다. 학문 세계에 본격적으로 입문하는 대학원생들이 연구 기획 단계에서부터 연구의 수행 및 연구결과의 발표에 이르기까지 책임 있는 연구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원칙과 국제적 표준을 제시하고 연구자로서 동료 연구자간의 윤리, 나아가 연구자의 사회적 책임을 고찰한다. 동물 또는 사람을 연구 대상으로 하여 실험 혹은 조사를 할 때 지켜야 할 연구 윤리 원칙을 이해하고 연구의 윤리성을 확보하는 구체적인 방안을 익힌다.

약학특론 (Advanced Pharmaceutical Science)

의약품의 개발 및 개선, 관리에 대해 종합적인 시각에서 강의하고 연구한다.

신약개발론 (Drug Discovery Research)

이 세미나는 신약개발과 관련된 최신 동향을 초청 연자의 강연을 통해 대학원생들에게 알리고 업데이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자유로운 환경에서 신약개발에 대한 서로의 의견을 교환하고 토론하는 것 을 목적으로 한다.

약학통계학 (Pharmaceutical Statistics)

약학에서 적용해야 하는 통계학적인 여러방법들을 이해하여 실험결과에 적용할 수 있는 훈련을 한다.

연구 (Thesis Research)

학위청구논문을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쓸 수 있도록 지도한다.



생명약학 전공 (Pharmaceutical Life Science Major)

생약학특론 (Advanced Pharmacognosy)

주제별로 특정 생약을 선정하여 각 생약에 대한 연구분야 및 연구방법, 제제개발과의 관계, 향후 전망 등에 대하여 심도있게 토론하며 학습한다. 이를 통해 생약학과 한약제제 및 천연물제제와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새로운 천연물제제의 개발을 착안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생약자원연구법 (Study on Crude Drug Resources)

생약자원의 분류 및 각 과(科)에 속하는 식물의 형태학적 특징, 생리활성, 사용법 및 주의사항 등을 바탕으로 생약자원연구에서 필요한 생약의 채집, 감별, 사용부위, 가공 방법, 그에 따른 생리활성의 차이, 적용할 수 있는 연구방법 등에 대하여 토론하고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천연물화학특론 (Advanced Natural Product Chemistry)

주로 이차대사산물을 중심으로 화학적 구조, 화학적 특성, 분광학적 특성 등에 대한 기초지식에서부터 IR, NMR, MS 등의 기기 분석데이터를 사용하여 천연성분의 화학구조를 결정하는 방법 등을 다룬다.

한약제제학특론 (Advanced Oriental Preparations)

천연물제제개발의 기초가 되는 한약제제 전반에 대하여 살펴보고, 특정 질환에 관련된 한약제제를 선별한 후 그에 대한 자료조사 및 연구방법, 향후 연구방향, 천연물제제개발과의 상관성 등에 대하여 집중토론한다.

단백질 공학 (Protein Science and Engineering)

단백질 공학이란 단백질의 구조와 기능을 규명, 새로운 특성을 지니는 단백질을 발명·생산하는 학문이다. 특히 단백질의 folding을 이용하여 단백질에 새로운 기능을 부여하는 방법에 대한 최신의 연구동향을 소개한다

분자약농학 (Molecular Pharming)

분자약농학은 유전자 재조합 기술을 이용하여 의학적으로 이용 가능한 물질을 식물시스템을 이용하여 생산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본 강좌에서는 분자약농학의 원리 및 장점, 이용원리 및 방법, 응용가능분야에 대한 최근의 연구 동향을 파악할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분자면역학특론 (Advanced Molecular Immunology)

면역시스템이 외부인자를 인지하여 면역체계를 작동시키는 원리에 대하여 분자생물학적 수준에서 논의될 것이다. 특히, 면역시스템이 self와 none-self를 구분하는 메카니즘에 대하여 분자생물학적, 생화학적 관점에서 논의될 계획이다.

신진대사와 질병 (Metabolism and Disease)

인체에서 발생하는 주요 질환인 당뇨, 신경계질환 및 종양의 발병기전에서, 인체의 신진대사가 미치는 영향에 대한 최신 분자생물학적 연구 결과를 논의 및 고찰한다. 이러한 신진대사와 관련한 질환의 분자 생물학적인 병인기전을 학습함으로써, 이를 목적으로 하는 약물의 작용기전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하고 있다.

분자종양생물학 (Molecular Tumor Biology)

종양의 발생, 진행 그리고 전이에 관련한 분자 생물학적 연구 결과를 논의 및 고찰한다. 학계에 보고된 종양발생유전자 (oncogene) 및 종양억제유전자 (tumor suppressor gene)의 분자생물학적 작용 기전을 학습하며, 이는 기존의 알려진 항암제의 작용기전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하고 있다.

생리활성천연물연구법 (Study on Bioactive Natural Compounds)

천연자원으로부터 생리활성물질을 검색하는 여러가지 실험도구들에 대하여 살펴보고 이러한 생리활성물질을 분리하고 동정하는 전반적인 연구과정에 대하여 토론한다.

천연물신약개발특론 (Advanced New Natural Medicine Development)

최근에 국내에서 개발되고 있는 천연물신약을 중심으로 그 개발과정 및 의의에 대하여 발표하고, 향후 천연물신약개발에 있어 중요한 부분들을 탐구한다.

숙주-미생물상호작용 (Host-Microbe Interactions)

숙주와 병원성 미생물들 간의 상호반응을 생화학, 세포생물학 관점에서 논의한다. 특히, 내재면역과 적응면역에 관해 논의될 예정이다.

생화학특론 (Advanced Biochemistry)

최신의 생화학 연구에 기반한 연구 동향과 기법을 이해하고 실제 실험으로의 적용가능에 대해서 논의한다.

고급생명과학기법 (Advanced Life Science Techniques)

생명과학 연구 전반에 사용되는 최신의 연구 동향과 연구 기법을 이해하고 활용방안을 논의한다.

유전성종양의이해 (Hereditary Tumor Biology)

인체에서 발병하는 유전성 종양의 발생기전을 이해하고, 유전성 종양 연구로부터 밝혀진 다양한 종양억제유전자(Tumor Suppressor Gene)의 분자생물학적  작용 기전을 학습한다.

종양세포의신진대사 (Cancer Cell Metabolism)

정상세포의 신진대사를 이해하고, 정상세포에 비하여 종양세포에서는 관찰되는 신진대사의 변환을 학습한다. 이러한 종양세포의 신진대사 변환이 종양의 증식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며, 이를 응용한 치료적 접근 방법을 고찰한다.

분자생물학실험기법 (Methods in Molecular Biology)

인체 질환의 생성기전에 관한 연구 및 인체 질환을 타겟으로 하는 약물의 작용기전에 대한 연구에 필요한 최신 분자생물학적 실험기법의 원리와 응용에 대해 학습한다.

염증과질병 (Inflammation and Diseases)

인체내 다양한 염증의 발생 기전을 이해하고, 이와 관련된 질병의 특징을 심층적으로 공부하여, 항염증을 매개로 한 질병 치료기전에 관해 학습한다.

세포사멸 I (Apoptosis I)

인체에 해를 유발할 수 있는 세포나 특정 목적에 맞지 않는 세포의 사멸 기전에 대해 학습한다.

세포사멸 II  (Apoptosis II)

세포사멸이 유도된 세포가 어떤 기전을 통해 효과적으로 제거되는지, 그리고 사멸된 세포가 제거되지 못했을 때 발생하는 여러 질병들에 대해서 학습한다.

생명공학특론 (Advanced Biotechnology)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최신의 생명공학 기법들에 대해 공부하고, 그 응용 범위와 실제 실험으로의 적용가능성에 대해서 학습한다.

최신면역동향 (Recent Trends in Immunology)

최신 면역학의 동향들, 중요이슈, 실험기법, 연구방향, 최신논문들을 학습, 토론한다.



약물과학 전공 (Pharmacological Science Major)

신호전달과 질병 (Signal Transduction and Disease)

세포막에서 시작되는 반응의 전달기전이 세포 내로 전달되어 핵 내의 유전자의 발현에 연결되는 신호전달의 기전과 이의 조절기전이 잘못되어 일어나는 질병에 대해 강의한다.

약물동태학특론 I (Advanced Pharmacokinetics I )

Pharmacokinetics에 대한 기본지식을 강의하고 연구동향 및 연구기법을 최근 출판된 논문을 중심으로 파악한다.

약물동태학특론 II (Advanced Pharmacokinetics II )

Pharmacokinetics 이론의 응용과 신약개발에서의 활용을 강의하고 최근 연구동향 및 연구기법을 다룬다.

신약개발핵심기술 (Core Platform Technologies in Drug Discovery)

신약개발 과정에 필수적인 기술인 고속약효 검색법, 독성평가법, 약물동태학적 평가법 등에 대해 강의하고 최근 이를 이용하여 개발된 신약에 대해 논의한다.

약물대사와약물상호작용 (Drug Metabolism and Drug Interaction)

약물치료 최적화와 신약개발에 필요한 약물 대사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인자와 약물 대사를 변화시킬 수 있는 약물 간 상호작용의 기전과 예를 다룬다.

고급임상약물동태학 (Advanced Clinical Pharmacokinetics)

임상 약물 동태학의 개념과 약물유전체학, 맞춤 치료, 치료 농도 모니터링의 원리를 이해하고 적용한다.

종양약물학 (Cancer Pharmacology)

암 발생 및 진행 기전을 분자약물학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암 질환의 약물치료법과 항암제 신약개발에 대해 학습한다.

고급약물치료학 I (Advanced Pharmacotherapeutics I )

각각의 질환을 일으키는 원인들을 이해하고 이들을 치료할 수 있는 최적의 약물의 선택 및 각 약물 선택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며 최적 치료 지침 등을 연구한다. (심장계, 신장계, 혈액 및 종양질환)

고급약물치료학 II (Advanced Pharmacotherapeutics II )

생체현상의 조절기전에 관여하는 일차적인 정보전달과정으로서의 수용체 개념을 파악하고 체내에서 발견되는 수용체 종류, 대상, 조직, 실험법, 생리현상별 연계성 등을 강의한다.

고급의약정보론 (Advanced Drug Information)

치료용 약물에 관한 정보를 검색하고 분석하여 전달하는 방법에 관하여 논의한다.

약물학특론 (Advanced Pharmacology)

약물학의 개념을 강의하고, 약물이 작용하는 장기에 대한 기초적인 생리기능을 설명하여 여러 기관에 작용하는 약물의 작용 및 그 기전을 강의한다. 생리활성물질과 수용체 간의 관계를 이론 및 실험적 관점에서 연구한다. 약물의 작용기전을 분자생물학적 관점에서 고찰하는 분자약물학에 대해 강의한다.

약품기기분석특론 I (Advanced Instrumental Analysis of Drugs I )

기기분석(HPLC, LC-MS 등)의 기본원리, 분석법 개발 및 밸리데이션법을 강의한다. 신약개발에 이용되는 생체시료 분석법의 최근 동향도 다룬다.

약품기기분석특론 II (Advanced Instrumental Analysis of Drugs II )

기기분석(HPLC, LC-MS 등)의 응용과 활용, 분석법 개발 및 밸리데이션법을 강의한다. 신약개발에 이용되는 최신 분석 동향도 다룬다.

종양-신경계상호작용 (Cancer Neuroscience)

치료용 약물에 관한 정보를 검색하고 분석하여 전달하는 방법에 관하여 논의한다. 

약물유전체학특론 (Advanced Pharmacogenomics)

유전자 요인에 의한 약물반응 다양성의 원리를 습득하고, 개인맞춤의학에 활용되는 사례를 다룬다.

약물타겟신규동향 (Recent Trends in Drug Targets)

최근 신약개발 동향 중 약물의 타겟에 대한 내용을 강의한다. 신규 타겟에 대해 약물의 타겟 발굴(Target Identification), 타겟 검증(Target Validation) 과정에 대해 논의하고 신약개발 프로세스에서의 중요성을 인식한다.



산업약학 전공 (Industrial Pharmacy Major)

의약화학특론 (Advanced Medicinal Chemistry)

의약품의 설계 및 작용기전에 대해 고급 유기화학 지식을 바탕으로 연구한다. 정량적 구조활성관계 및 prodrug, 메카니즘 저해제 등에 대한 전문지식을 적용하여 신규 약물에 대한 설계를 돕는다. 또한 신규 단백질에 대한 효현제 및 길항제, 부분효현제에 대해 연구한다.

약품합성학특론 (Advanced Pharmaceutical Synthesis)

신규의약품을 효과적으로 합성하고 개발하는 방법에 대해 고급유기화학적 지식을 이용해 공부하며 신약선도물질에 대한 설계를 돕는다. 또한 최신 의약품의 정량적 구조활 성관계 및 개발법에 대해 연구하며 효율적인 합성경로를 고안한다.

입체화학 (Asymmetric Synthesis)

신규의약품 합성시에 중요하게 인식되는 입체화학에 대해 강의한다. 환원, 알킬화 반응, 산화 등에서 생기는 부제탄소의 합성 및 조절법에 대해 연구한다.

고급입체화학 (Advanced Asymmetric Synthesis)

시대별 개발흐름에 따른 비대칭합성의 과정을 학습한다. 또한 Axial Chirality와 Planar Chirality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실제 합성과정에서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나노입자특론 (Advanced Nanomaterials)

현재까지 개발된 다양한 나노입자들을 활용한 약학적 응용사례를 학습함으로써 기본적인 나노입자의 합성을 이해하고 이를 약학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능력을 배양한다.

생체분자간화학적수식기법 (Bioconjugate Chemistry)

거대분자간 또는 나노입자에 따른 분자를 결합하기 위한 화학적 수식기법들을 학습함으로써 기본적인 생체분자간 수식기법을 이해하고 이를 약학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능력을 배양한다.

암표적약물전달특론 (Advanced Tumor Targeting)

현존하는 암표적약물전달 기법들을 학습함으로써 기본적인 약물전달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약학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능력을 배양한다.

단백질발현과정제 (Protein Expression and Purification)

다양한 단백질 발현 및 정제기법들을 학습함으로써 기본적인 발현 및 정제기술을 습득하고 이렇게 생산된 단백질들의 약학적 활용방법에 대해 이해한다.

제형설계리모델링 (Computer-Aided Design and Modeling for Drug Dosage Forms)

효과적으로 사용되면 컴퓨터 지원 설계(CAD) 및 약물 전달 시스템(DDS)을 통해 학생은 의사 결정을 간소화하고 중요한 운영 및 프로젝트의 설계, 계획 및 실행의 비효율을 줄이기 위한 제형설계를 할 수 있다. Rhinoceros, SolidThinking, Fusion 360과 같은 소프트웨어가 고급 제형설계의 3D 모델링에 사용된다.

제형설계특론 (Advanced Drug Formulation Design)

제형설계특론은 궁극적으로 환자에게 특정 약물에 대하여 효과적인 치료법과 최적의 치료 결과를 유도하도록 약물 전달 방식을 최적화하는 방법이다. 이 수업은 유익할 수 있는 치료영역을 설명함으로써 고급 제형 설계의 첨단 영역을 학생들에게 안내하도록 설계되었다. 학생들에게 낮은 약효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기술과 최신 정보가 제공된다.

융합약물전달시스템이론과설계 (Theory and Practice in Convergence Drug Delivery System)

융합약물전달시스템을 학술적으로 정의하고, 이를 구성하는 물리화학 시스템, 기계공학 등의 요소 분야를 학습한다. 이 수업에서 학생들은 다양한 과학적 이슈와 관련된 배경 정보를 제공받고 특정 질병에 대한 약물 제형 및 약물전달시스템을 검토하도록 한다.

제약공정스케일-업 (Pharmaceutical Process Scale-Up)

이 수업은 제약 산업의 스케일-업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이 수업은 공정 스케일-업의 실질적인 측면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고 생산관리자 뿐만 아니라 제형연구원, 공정 엔지니어, 밸리데이션 전문가 및 품질보증인력의 생산배치 확대 기술에 대한 정보를 다룬다.

방사화학특론 (Advanced Radiochemistry)

본 강의에서는 방사성의약품과 관련이 있는 방사성동위원소의 물리적 특징 및 검출 방법, 피폭 및 차폐를 포함한 동위원소의 화학적 응용에 관한 지식을 교육한다.

방사성의약품학 (Radiopharmacy)

본 강의에서는 방사성의약품의 특징 및 합성 방법에 관한 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방사성의약품을 개발하기 위한 여러 다양한 표지 방법에 대해 교육한다.

분자영상학특론 (Advanced Molecular Imaging)

본 강의에서는 화학적, 생물학적 물질을 사용하여 질병을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는 분자영상법 및 그 응용 방법을 교육한다.

유전자의약품설계 (Design of Gene Therapeutics)

현재 활발하게 연구 및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유전자의약품의 설계에 필요한 기반지식을 습득한다.

유전자의약품최신동향 (Trends in Gene Therapeutics)

유전자의약품 개발, 연구의 최신동향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유전자의약품의 혁신적인 연구방향에 대해 토론한다.

생체재료학 (Biomaterials)

단백질, 유전자, 세포치료제의 개발에서 필수적인 생체재료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바이오벤처투자론 (Investment Principles for Biotech Startups)

바이오벤처 및 바이오 특허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이의 기술평가 및 투자론에 대해 학습한다.

고급바이오의약품학 (Advanced Biopharmaceuticals)

제약시장을 리드하는 바이오의약품에 대한 고급지식을 전달한다.

유전자가위기술과활용 (CRISPR Cas Technology and Its Applications)

효율적인 유전자 편집을 가능하게 하는 최첨단 분자도구인 유전자가위의 기술배경 및 종류에 대한 이해를 돕고 질병의 진단법과 치료법에 관한 다양한 활용과 그 중요성에 대해 학습하게 한다.



임상사회약학 전공 (Pharmacoeconomics and Clinical Pharmacy Major)

보건사회약학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for Pharmaceutical Policy Research)

본 강의는 보건사회약학 분야 연구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주요 방법론을 학습하며, 이를 통해 독립적 연구 수행 역량을 함양함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는 연구 계획서 작성법, 주요 연구 방법론(질적, 양적), 논문 작성법 등을 학습하게 된다.

자료분석론 (Data Analysis in Health Research)

이 강좌에서는 통계학의 이론과 주요 분석기법들을 학습하고, 건강과 의료이용과 관련한 다양한 자료들을 여러 통계 패키지를 이용하여 처리, 분석하는 과정을 배움으로써 자료분석의 실재를 학습한다.

보건경제학 (Health Economics)

이 강좌에서는 경제학의 기본이론과 보건의료에 대한 경제학적 분석틀을 학습한다. 구체적으로는 보건의료의 수요와 공급 특성과 더불어 건강보험의 원리, 의료 제공자들의 행태, 보건의료조직, 지불보상, 의료의 질, 혁신, 효율과 형평 등 보건경제학의 주요 이슈를 학습한다.

의약정책론 (Studies in Pharmaceutical Policy)

이 강좌에서는 의약정책을 분석 평가하는데 필요한 개념과 기법들을 학습하고, 아울러 기존 정책들을 평가하고 정책과제를 제안한다.

보건의료의경제성평가 (Economic Evaluation in Healthcare)

이 강좌에서는 의약품을 포함한 보건의료기술의 경제성 평가이론과 방법론을 학습하고 응용사례를 발표, 토의함으로써 보건의료기술의 경제성 평가에 필요한 실질적인 분석능력을 함양한다.

약물역학 (Advanced Pharmacoepidemiology)

약물역학의 주요방법론에 대해 학습하고, 다양한 역학 연구 설계에 대해 학습한다. 구체적으로는 임상시험설계, 후향적 코호트 연구 등에 대해 실제 사례를 기반으로 연구 설계와 자료분석 등의 과정을 학습한다.

근거기반약학 (Methods in Evidence-Based Pharmacy)

근거기반약학의 주요 방법론인 체계적 문헌 고찰(System Review)에 대해 계획서 작성에서부터, 문헌검색, 문헌의 질 평가, 자료 추출, 메타분석, 근거의 수준 평가에 이르기까지 각 단계별 수행방법을 학습하며, 실제 사례를 토대로 실습을 진행한다. 또한 자료 추출과 메타분석의 과정을 지원해주는 분석 프로그램의 사용법도 익힌다.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3/03/10 14:50:04